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다이소만의 라이프스타일 구독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
다이소가, 이제는 온라인으로 고객 여러분들께 다가갑니다!
이제는 온라인에서 다이소의 최신 최저가 상품들을 확인해보세요!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
다이소 구독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에 있어서 중요한 TB는 바로 고객 분석과 가치 분석입니다.
그렇기에 이 두개의 블록을 집중적으로 세부 전술을 토워딩 하고자 합니다.
그중 이번 주차에는 고객 분석에 대한 토워딩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01.01 고객의 세분화
고객을 '세대'로 구분했을 때 타겟하고자 하는 고객층은 바로 '3040 연령' 입니다.
실제 2024 2월 기준 다이소몰을 이용하고 있는 주 연령층은 30,40대 여성 고객이며,
다이소몰 설치자 중 Inactive(활동하지 않는) 유저가 82.8%로 충성 고객 유치가 필수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최든 다이소에 돌풍을 불어온 건 10대, 20대의 젊은 세대가 맞지만, 충성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 다이소의 목표를 보았을 때, 구독 서비스 타겟으로 3040 연령층을 먼저 타겟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메조미디어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연령대는 3040으로, 주 1회 이상 이용하는 고객층이 약 56%에 달할 정도로 적합한 고객층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대별 온라인 쇼핑 품목을 확인했을 때, 30대, 40대 남성과 여성 모두 생필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가 판매하는 제품군과 비교했을 때, 이는 충분한 구매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01.01을 다음과 같이 토워딩 하고자 합니다.
01.02 고객의 니즈
고객을 '세대'로 구분했을 때 타겟하고자 하는 고객층은 바로 '3040 연령' 입니다.
3040 고객층들이 가지고 있는 니즈를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한 혜택을 제공해야 할 것 입니다.
먼저, 인구통계학적인 3040 소비자의 특징을 살펴봐야 합니다.
1. 핀셋 소비 : 3040 고객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만큼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찾고 핀셋 소비를 선호합니다. 핀셋 소비란 아이와 나를 중심으로 예전보다 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찾아 소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단순히 가격이 낮은 것만을 사는 것이 아닌 품질과 가격 모두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2. 미들노트 세대 :
수도권 아파트에 거주하는 30~40대 맞벌이 기혼 남녀를 지칭하는 미들노트 세대는 실질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공간과 경험 등을 중시한다는 점이 대표적 특징입니다.
아파트멘터리에 따르면 서울·경기권에 거주하는 3040 맞벌이 부부 500명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설문조사를 진행했을 때, 약 74.6% 가성비를 소비 기준으로 활용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타 이커머스 기업을 보았을 때 얻을 수 있는 니즈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실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 전체의 특징을 보았을 때, 3040 고객층의 니즈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배송(무료배송, 빠른배송), 적립, 할인, 전용혜택을 얻기 위해 멤버십을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3040대의 정성적인 의견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로켓와우, 네이버플러스 멤버쉽, 스마일클럽을 이용하는 3040 고객층의 니즈를 확인해보면,
1. 횟수, 금액에 따른 혜택 증가
2. 무료 배송
3. 콘텐츠 이용
4. 적립, 할인 혜택
5. 회원만의 특별 상품
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3040 고객층은 핀셋 소비를 추구하고, 미들노트 세대의 일부로써 가성비를 추구하는 니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커머스 이용자가 배송(무료배송, 빠른배송), 적립, 할인, 전용혜택을 원하고 있음으로 보아 다이소몰을 이용하고 하는 3040 고객층의 니즈를 유추 할 수 있으며, 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3040 고객층의 니즈는 횟수, 금액에 따른 혜택 증가, 무료 배송, 콘텐츠 이용, 적립, 할인 혜택, 회원만의 특별 상품 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01.02을 다음과 같이 토워딩 하고자 합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해보겠습니다.
본 기획안은 (1) 고객 제안용, (2) 프로젝트 진행용 크게 두 가지의 측면에서 우선순위를 정의합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차별화 가치(02.02) :
다이소 구독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가 가지는 차별 가치는
고객들이 '다이소 패밀리'를 연상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구독 서비스가 존재하기에,
고객들은 결국 다이소 패밀리가 추구하는 근본적인 혜택으로 기억할 것입니다.
다이소 패밀리를 통해 제공 될 '정기 배송', '구독자 전용 패밀리샵 운영' 은 다이소만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 2순위, 고객의 니즈(01.02)
다이소 패밀리가 자신의 니즈를 얼마만큼 충족시키는지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나오는 '가성비' 의 니즈를 충족하고,
온라인으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충족시킬 수 있는 배송(무료배송, 빠른배송), 적립, 할인, 전용혜택의 충족이
고객들의 구매 후 경험(Post-Purchase Experience)을 높일 수 있습니다.
높은 구매 후 경험은 구독 서비스를 유지하는 근간이 될 것입니다.
▪ 3순위, 기본 가치(02.01) :
다이소 구독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가 가지는 기본 가치는
타 경쟁사도 가지고 있는 혜택이지만,
고객들이 경쟁사와 비교를 할 때, 고려되는 요소입니다.
빠른 배송, 편리한 결제와 같은 기본 가치는 차별화 되기 어렵지만,
만약 기본 가치가 부실하다면 고객들의 구매 고려군(consideration set)에 포함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고객의 니즈(01.02) :
서비스의 근간은 언제나 고객의 니즈입니다.타겟 고객군을 정하는 것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니즈를 찾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다이소 패밀리가 타겟한 3040의 니즈를 정확히 분석하는 것부터,프로젝트가 진척되어야 할 것입니다.
▪ 2순위, 차별화 가치(02.02)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차별화 가치는 중요합니다.
타겟 고객을 선정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면,
이제는 니즈를 충족할 수 있고, 경쟁기업이 모방할 수 없는, 차별화 된 가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니즈 충족, 모방 불가능한 가치가 결합되었을 때
비로소 다이소 패밀리가 완성 될 수 있습니다.
▪ 3순위, 구독 서비스 모델(03.01) :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니즈와 차별화 된 가치를 구축했다면,
이제는 다이소 패밀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업의 목적은 주주의 이익이고,
다이소 패밀리의 목표는 영업이익 및 충성 고객의 확보이기에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합니다.
다이소 패밀리의 담당 부서, 지속 역량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빠른 배송, 편리한 결제와 같은 기본 가치는 차별화 되기 어렵지만,
만약 기본 가치가 부실하다면 고객들의 구매 고려군(consideration set)에 포함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다이소형 라이프스타일 구독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
다이소, 불황 속 저가격 정책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대한민국 생활용품 업계 1위 브랜드
기존 다이소는 저성장 불경기의 경제 상황과 매장의 높은 접근성, 1인가구의 증가, 합리적인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변화하는 산업에 발맞추어 다이소에서는 기존의 것을 탈바꿈한 새로운 온라인몰 '다이소몰'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몰 확대▲ 로 인한 매장 매출 감소▼, 익일 배송 시스템 문제, C-커머스의 위협으로
야심차게 준비한 다이소몰에 위기가 다가왔습니다.
다이소는 이러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영업이익 확보와 충성 고객의 유치가 필수적입니다.
그렇기에, 영업이익과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다이소형 라이프스타일 구독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 를 제안드립니다.
다이소 패밀리는 충성고객을 확보하여 지속적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입니다.
기본적인 배송 시스템과 편리한 결제 시스템에 더불어 생활품 사용주기에 따른 정기 배송, 구독자 전용 샵 '패밀리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별회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내가 매장을 자주 찾는 이유가 하나 있긴 하다. ‘다이소에 오면 정말 재미있는 게 많아.’ ‘와, 이런 상품이 어떻게 1000원이지?’ 내가 회장인지 동네 아저씨인지 알 턱이 없는 젊은 고객들이 이런 얘기를 주고받는 것을 들을 때마다 미소를 감출 수가 없다. (이코노미스트)
박정부 회장님의 사례는 비단, 오프라인 매장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이는 기업 경영의 원동력이 되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순환 체계를 만들고자 하는 초석이 될 수 있는 다이소 패밀리
이제는 새로운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로 소비자분들께 다가가야 할 시간입니다.
🌟기획자로서,
다이소의 새로운 사업 방향인 다이소몰의 문제점과 영업이익 및 충성 고객 확보의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서비스인 다이소 구독 서비스 ' 다이소 패밀리'를 기획하여 궁극적으로, 전체 매출의 30%의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유의미한 전략으로 평가한다.
😯다이소에 돈을 내야 한다고? 왜?👏 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직... 치지직... 카카오도 물러나지 않는다.. 오바... 치직...📡 (14) | 2024.03.30 |
---|---|
집부터 비행기까지, 30분 안에 출국 심사 끝내기! (5) | 2024.03.30 |
[속보] 커뮤니티계의 큰 손이 온다?!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고감도 취향 플랫폼의 마켓리더 넷플연가 (11) | 2024.03.30 |
놀이공원은 즐겁게! 새로운 롯데월드 줄 서기 시스템🎡 (3) | 2024.03.30 |
비누랩스 : 캠퍼스를 넘어 더 나은 미래로 ! (feat. 에브리타임)📚📑👩💻 (6) | 2024.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