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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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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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5]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다들 핫플, MZ의 성지하면 어디가 떠오르시나요?
사실 저는 아무래도 많은 팝업스토어의 장소,
성수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최근 이런 성수보다 유명한 팝업스토어의 명소를 아시나요?
닌텐도부터 짱구까지 점점 다양하고 거대한 규모의 팝업스토어가 열리고 있는
바로 용산 아이파크몰 입니다!
아이파크몰은 올해 새로운 슬로건을 공표하였는데요!
바로 우리가 노는 곳, 어반 플레이그라운드 아이파크몰 입니다 😯
새로운 슬로건 공표 후,
정말 말 그대로 모두가 노는 곳으로 변화한 아이파크몰!
과연 어떻게 리뉴얼을 진행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된지,
아이파크몰을 한번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사실 아이파크몰은 한때 인기 있는 쇼핑몰이였습니다!
다만 단순한 매장 형태의 구성으로 인해 신선함이 줄자 매력이 줄게 되고
다른 대형 쇼핑몰과의 경쟁에서도 밀려 그저 그런 용산역의 대합실 역할을 하게 되었던거죠.. 😢
그랬던 아이파크몰이 2023년부터 새 옷을 갈아입고 있습니다!
리뉴얼을 통해 세련된 이미지가 도드라지게 된거죠.
현재는 평일과 주말 구분 없이 많은 방문객이 늘게된 아이파크몰!
과연 어떤 변화가 아이파크몰을 다시 떠오르게 한걸까요?
지난 한해 동안 아이파크몰은 인기 디저트 팝업스토어를 200여개 가량 선보였습니다.
쇼핑 편의와 트렌드 변화에 집중한 패션과 리빙 MD 개편 등 리뉴얼 작업 또한 선보이며
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도록 노력하게 된거죠!
특히 리뉴얼 이후 체험 중심의 다양한 매장과 특화된 공간들이 생겨나며
아이파크몰은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팝업스토어와 이벤트 공간의 활용, 독특한 테마의 체험형 콘텐츠 추가로 방문객의 수가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MZ세대가 주요 고객층으로 자리잡으며 다양한 고객층의 유입이 활발해졌습니다.
이런 변화는 매출과 브랜드 이미지 개선으로도 이어졌으며
일종의 문화적 랜드마크로 자리잡는데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기차역 온 김에 식사하는 곳이 아닌
재미를 찾아 일부로 들르는 곳으로 만들 겁니다.
HDC아이파크몰 관계자
방문객의 증가는 매출에서도 뚜렷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이파크몰 용산점은 2023년 불황기에도 불구하고
연 매출 5000억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19%가량 성장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다시 한번 백화점 업계는
'명품 없는 백화점'인 아이파크몰의 활약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이파크몰은 명품 대신 어떻게 매출을 상승 시킬 수 있었을까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바로 팝업스토어 덕이였습니다!
특히 '덕후'를 공략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MZ세대를 집결시켰는데요.
12개의 팝업 전용 공간을 포함하여 총 30개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연간 700여 건의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고 있는 아이파크몰입니다.
특히 지난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닌텐도 직영 공식 팝업스토어의 경우
37일간 약 40억원의 매출을 거두었습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는 아이파크몰은 아직 리뉴얼이 마무리 되지 않았는데요.
앞으로도 “백화점 업계 대비 2030 고객 비중이 넓다는 점을 활용해 체험형, 경험형 콘텐츠를 강화할 방침” 이라며
“기존 영업 공간을 강화하고 유휴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면 중장기적으로 매출 1조원까지 노려볼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하였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 초반의 관심과 다르게 아이파크몰은 신선함이 줄고 다른 대형 쇼핑몰과의 경쟁력에 밀려
그저 그런 용산역의 대합실의 역할을 하게 됨.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 체험형, 경험형 콘텐츠를 강화하여 연 매출 5000억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19%가량 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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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이 리뉴얼 프로젝트는 명확히 '승' 입니다.
이제 아이파크몰은 이전의 하락세를 타던 이미지에서 벗어나며
리뉴얼을 통해 단순한 쇼핑몰을 넘어 체험과 문화를 결합한 복합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매출 상승뿐 아니라 방문객의 증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또한 기여했으며
기존 쇼핑몰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합니다.
리뉴얼 성공 사례로서
앞으로의 지속적인 트렌드 반영과 콘텐츠 강화를 통해 장기적인 앞으로의 성장 또한 기대됩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담당 기획자 였다면,
" 공간 구성과 콘텐츠의 차별화 "
에 굉장히 초점을 맞췄을 것 같습니다.
기존 쇼핑몰과 차별화 되면서도 다양한 타겟층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와
매장 구성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계할지에 대한 고민이 컸을 것입니다.
특히 아이파크몰은 기존의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 꼭 방문해 보고 싶은 장소 ' 가 되어야 했기 때문에
체험형 콘텐츠와 상점 간의 조화, 공간 구성의 독창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했습니다.
방문객의 체류 시간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인터랙티브 요소와 동시에
젊은 세대 즉, MZ세대가 SNS에 공유할 수 있는 '포토존'이나 독특한 디자인 요소도 신경 써야 했을 것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제가 다시 떠오른 아이파크몰을 보며 얻은 인싸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넘어졌다 다시 일어나는 챔피언이 진정한 승자이다.
아이파크몰은 한때 인기 있는 쇼핑몰에서 신선함 부족으로 점차 사람들에게서 관심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이런 하락세를 탄 기존 아이파크몰은
리뉴얼과 체험형 콘텐츠의 도입을 통해 성공적으로 이미지를 개선하였습니다.
아이파크몰 사레를 통해 얻은 주요 인사이트는
단순히 새로운 공간을 구축하는 것보다 기존 공간의 강점을 살리면서도
트렌드와 고객 경험을 반영한 리뉴얼이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체험형 콘텐츠와 고객 참여형 마케팅이 현대 쇼핑몰의 핵심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제가 진행하는 기획안의 대상인 커먼 그라운드 활성화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젊은 층의 유입을 목표로 할 때 체험형 요소와 콘텐츠가 결합된 독창적인 공간 디자인과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체험형 콘텐츠와 고객 참여형 마케팅을 기반으로 매장 리뉴얼의 성공적인 사례로서 평가한다.
✨MZ의 성지가 되고 싶어! <힙>하고 <펀>해진 용산 아이파크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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