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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5]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이제 없이 살 수 없는 ChatGPT!
이번 주차에는 대화형 AI의 선두 주자 OpenAI의 ChatGPT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정해진 답만 할 수 있었던 챗봇에서 넘어서서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의 프롬프트에 맞춰 알맞은 답변을 생성하는 대화형 AI ChatGPT를 분석합니다.
출처
https://textcortex.com/ko/post/chatbots-vs-conversational-ai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ChatGPT 출시 전 대화형 AI를 살펴보겠습니다.
ChatGPT는 3~4세대 생성형 AI일때 그 전세대 대화형 AI의 특징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규칙으로 정해진 기계적 답변
2) 문맥 이해 불가
이러한 특성때문에 처리할 수 있는 질문과 프롬프트가 한정되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또한 제한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AFTER
ChatGPT의 국내 사용 추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 10월 사용자 수가 2023년 10월 사용자의 약 7배의 수치에 도달하며 큰 성장을 이룬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앱 사용자 수치라는 점에서 국내 웹 사용자, 해외 사용자까지 포함하면 더 어마어마한 수치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ChatGPT 검색어와 앱의 구글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ChatGPT 검색어가 붉은색, ChatGPT 앱이 파란색일 때, 관심도 (상대적 수치)가 ChatGPT 출시 직후(2022.11)부터 둘 다 증가 추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머신러닝/딥러닝 기술이 접목되어 맥락을 이해하고 답변을 생성하는 신세대 대화형 AI인 ChatGPT의 사용수가 점점 늘어나며
ChatGPT는 대화형 AI 시장의 판도를 뒤집고 시장을 이끌었습니다.
Before
- ChatGPT 이전 대화형 인공지능은 정해진 규칙을 기반으로 한정된 답변을 하는 챗봇에 불과했다.
After
- 많은 양의 데이터를 머신러닝/딥러닝을 통해 학습해 맥락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생성형 대화형 AI로 발전하며 엄청난 사용자를 이끌어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이런 수치와 더불어 ChatGPT로 인한 우리 일상의 변화는 피부로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어떻게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인간과 닮아있기 때문입니다.
ChatGPT는 답변을 생성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창조 능력을 모방했으며,
맥락을 이해하고 답변한다는 점에서 대화가 이루어지고,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발전하는 점이
인간과 유사합니다.
인공지능의 궁극적인 목표가 인간의 지능을 갖추는 것이라는 점에서
ChatGPT의 대화형, 생성형 특징은 인간을 많이 닮아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ChatGPT는
인간에게 가장 비슷한 의사소통 방식인 대화로 다가가
인간과 비슷하고 적절한 답변을 도출하며
인간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인간과 유사해지며
인공지능의 기술적 발전 또한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두 마리 토끼를 잡은 ChatGPT를 '승'으로 평가합니다
ChatGPT와 인간의 유사성은 ChatGPT가
1. 인간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많은 사용자를 이끌었으며,
2. 인공지능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 지능 모방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게 했다.
출처
https://eiec.kdi.re.kr/publish/reviewView.do?fcode=000020003600002&idx=147
https://www.pwc.com/kr/ko/insights/insight-flash/samilpwc_insight-flash_chat-gpt.pdf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AI 붐이 일면서 AI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져갔습니다.
ChatGPT 이전에는 대화형,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과 시장 형성이 그리 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이런 새로운 시도를 하고 이런 서비스를 어떻게 일반 사용자들에게 알릴지를 가장 고민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뢰도에 대해 고민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답변을 생성할 수는 있지만 그게 정확하고 알맞은 답변인지에 대한 논란이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답변의 신뢰도가 떨어지면 당연히 ChatGPT에 대한 신뢰도도 떨어질 것이므로
이를 해결할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했을 것 같습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인간처럼 답변을 창조해내고,
인간이 작성한 프롬프트의 맥락을 이해하고,
인간과 대화하는 것처럼 질문에 답을 하는 AI를 개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였습니다.
하지만 막막한 상황에서도 개발을 계속해
결국 인간과 비슷한 AI를 만들어내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고 산업의 트렌드를 바꾼 것에는
OpenAI의 끈기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혁신을 위한 끈기와 포기하지 않은 마음가짐을
OpenAI의 ChatGPT로부터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을
끈기 있게 새로움을 밀어붙여
혁신을 만든 기획으로 평가한다.
어떻게 도와드릴까요?_ChatGPT.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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