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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이번에는 저번 니즈의 파악에 이어서, 기획의 내용을 구조화하고자 합니다!
이전 글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링크로 읽을 실 수 있습니다!
2025.01.11 - [💻IT팀/🧩[일반] 파트🧩] - 메이플스토리의 고민! 모르시는 분이 있나요?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항상 이런 기획을 할 때, 네이밍이 고민이네요...
그래도, 제 자식같은 기획인데, 이름은 붙여줘야겠죠!
이번에 제안할 게임의 이름은 '메이플스토리 비하인드' 입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볼 수 없었던 이야기의 뒷면"
이유) 본 게임은 본작에서 나온 이야기들에서는 나오지 않는 내용, 메이플 세계관의 일반인들 시점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본작과 같은 스토리를 하기에는 중복되는 내용이고, 본작과의 차별성을 가지기 힘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메이플스토리의 뒷 이야기, 뒤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의미로 "메이플스토리 비하인드"로 명칭을 정했습니다. 가장 유사한 개념은 게임은 아니지만, 유명한 만화인 원피스의 스핀오프인 "ONE PIECE FAN LETTER"와 비슷한 방향성이라 볼 수 있겠네요!
메이플스토리 비하인드는 메이플 IP를 활용하고, 모바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게임입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기존의 게임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는 거죠!
기존 메이플스토리와는 다른 시나리오나, 게임성 등이 가장 핵심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기존 IP를 어떻게 활용하는 게임이기에 방향성 설정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메이플 IP의 핵심을 음악과 도트형식의 그래픽, 맵과 캐릭터 디자인이라 정하겠습니다.
위 요소들을 설정한 이유에는 "메이플스토리 월드"의 반응에서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기사보러 가기 >>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225/?n=204685)
해당 뉴스를 통해, 메이플의 음악, 그래픽, 캐릭터와 맵 디자인을 이용하여, 새로운 게임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하는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번 게임 기획에서는 해당 요소를 잘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그대로 IP를 활용하는 것은 되도록 피하고자 합니다. 그대로 IP를 이용하다보면, 본 게임이나, 다른 IP 활용 게임들과의 차별성이 다소 약해지는 것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핵심 사항을 정의합니다!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기존의 메이플스토리와 모바일 게임과는 다른 스토리와 게임성으로 차별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ㄴ. 메이플 IP의 음악, 그래픽, 캐릭터와 맵 디자인을 핵심 요소로 설정하여, 이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ㄷ. IP를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기존의 분위기와 느낌은 유지한 채 변형을 하고자 합니다.
너무 많은 범위를 건들면, 본래의 목적에서 멀어지겠죠!
의도적으로 제외할 범위를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게임이 모바일 / 수집형 RPG / IP 활용을 중심으로 하는 기획이며,
메이플스토리 비하인드를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2차 수익화 방식이나, 본작과의 연계할 요소 등 부차적인 요소를 제외하고, 홍보 방식에 관한 이야기는 다루지 않을 것 같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본 기획은 해당 게임의 웹툰화, 웹소설화, 굿즈 등등 새로운 수익화 방식에 대해 다루지 않습니다.
b. 기존의 메이플스토리와 연계성에 대한 이야기, 해당 게임이 원작 게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이야기 등은 다루지 않습니다.
c. 해당 게임 유저수 확보를 위한 홍보 방식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것 입니다. 해당 이야기를 실행하기에는 기초적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게임을 기획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은 무수히 많죠!
시스템, 전투 공식, 그래픽, UI ...
나열하면 끝도 없을 것 같네요!
이번 기획은 게임을 완전히 완성할 수 있을 정도로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이런 방향성으로 게임을 만들어가는 기획 제안서에 가까워질 것 같네요!
✨이런 방향에 맞추어, 다음과 같이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을 3가지로 구성해보았습니다!
TB 01. [게임 플레이] 본 게임의 플레이 방법과 게임 규칙, 방향성 등을 기획하는 파트입니다.
: "이게 무슨 게임인데?"
TB 02. [IP 활용안] 본 게임이 메이플 IP를 활용하고자 하는 게임이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IP를 어떻게 사용하거나, 변형할 지 등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며, 비주얼적 요소가 많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겠네요!
: "어떻게 제작 될 건데?"
TB 03. [수익화 방식] 해당 게임이 가질 BM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내용(뽑기 확률, 가격 책정 등)을 다루지는 않고, IP를 어떻게 활용하여, 수익화 시킬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 "우리 회사의 어떤 이득이 있는데?"
STEP 03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TB 01. [게임 플레이]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해당 게임은 수집형 RPG로서 성장과 전투가 메인인 게임플레이입니다. 수집한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강한 적과 전투하며, 성장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메인인 게임인데요. 여기에, 기존과는 다른 시나리오를 부여하고, 캐릭터의 매력과 몰입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좀 더 캐릭터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해당 TB에 들어갈 내용일 것 같네요!
이를 위한, 전투 시스템, 성장 시스템, 초반 시나리오와 캐릭터 디자인 등이 필요할 것 같네요!
✨하위 블록을 "전투 시스템" / "성장 시스템" / "등장인물"으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TB 02. [IP 활용안]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메이플 IP의 활용에 있어서 핵심 요소를 음악, 그래픽, 캐릭터와 맵 디자인으로 파악했습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 지, 잘 표현이 되야하죠! 게임에 필수적 요소 중 하나인 맵과, 컨셉 아트, UI로 이를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맵을 통해, 배경 디자인, 음악의 활용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 컨셉아트에서는 메이플 IP의 우수한 그래픽과 캐릭터 디자인, 또한, 이를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UI에서는 이런 이미지와 그래픽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모바일 화면에 배치될 지 이야기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하위블록을 "맵 디자인" / "컨셉 아트" / "UI 구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TB 03. [수익화 방식]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해당 기획의 문제 분석에서 경제적인 면에서 문제를 찾았기에, 해당 기획이 어떤 수익 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지에 대한 이야기가 필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구체적인 이야기는 오히려 허황된 이야기로 보일 위험이 있기에, IP 활용 방안과 수익 방식 등 방향성에 관해서만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하위 블록을 "캐릭터 뽑기" / "캐릭터 스킨" / "코디 아이템" 으로 나눕니다!
🖼️다음과 같이 이미지화 해볼 수 있겠네요!🖼️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마지막으로 예상 업무 일정📅을 업로드하고 마무리 지어보겠습니다! 다음 유닛에서 좀 더 자세하게 실행될 페이지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네요!
메이플스토리 모바일 신작이 나온다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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