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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1]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지난주에는 대화형, 생성형 AI의 선두주자 ChatGPT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저는 사실 지난 학기 전공 수업을 듣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대화형 추천 인공지능 시스템을 공부했었습니다!
팔랑크스 활동을 통해 실제 기업의 서비스로 구체화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우선 대화형 인공지능인 ChatGPT를 레퍼런스 분석해 보았는데
이번 주차부터는 본격적으로 대화형 추천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상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주차 ChatGPT 기획안 (유닛 5)⬇︎
https://phalanx-club.tistory.com/1617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텍스트힙이라는 단어 다들 들어보셨나요?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글을 읽고 쓰는 것이 유행하며 떠오른 신조어입니다.
영상 콘텐츠에 밀려 빛을 받지 못하던 텍스트가 요즘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작년 아이돌과 유명인이 독서하는 것이 화제가 되고 한강 작가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며 독서 열풍이 불기 시작했는데요!
저는 텍스트힙이 대중들의 문해력과 생각의 깊이를 기르는 데 정말 좋은 트렌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텍스트힙 트렌드가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교보문고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인공적인 서비스를 기획해보려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사실 교보문고에는 이미 대화형 AI 추천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이름은 바로 큐봇인데요.
하지만 대화형 AI 추천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문제 1) 대화형? AI 추천
흔히 대화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혼자 말하는 것을 저희는 대화라고 하지 않습니다.
대화는 두 명 이상 나누는 이야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화의 필수 요소는 상호 작용입니다.
하지만 큐봇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며 상호작용을 하긴 어렵습니다. 큐봇은 "말풍선 모양으로 책을 소개"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왼쪽 스크린샷을 보시면 오른쪽 하단에 큐봇 아이콘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책 추천이 뜹니다.
이 추천은 좋아하는 책을 미리 설정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해 사용자에게 맞는 책을 추천해 줍니다.
하지만 대화형 인공지능의 주요 요소는 아래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음성 및 텍스트 입력을 인식
2. 인간의 상호 작용을 모방
3. 입력에 맞는 적절한 응답
하지만 현재의 큐봇은 사용자와 실질적으로 대화를 나누지 않기 때문에 대화형 인공지능으로 정의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문제 2) 낮은 인식과 홍보
교보문고의 큐봇은 2024년 1월 말에 출시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관련 블로그, 카페, 뉴스는 출시 직후인 2024년 연초에 머물러 있습니다.
심지어 뉴스와 카페는 전부 같은 내용의 홍보글이고
블로그 게시글 또한 오픈 이벤트에 참여한 사용자들의 게시글이 전부라 같은 이미지, 같은 내용만을 담고 있습니다.
약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새로운 내용이 없는 것을 보아, 사용자들의 인식이 낮고, 서비스 홍보와 업데이트가 부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와 교보문고 큐봇의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를 비교해본 결과입니다.
위 검색어 트렌드는 조회기간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하여 상대적인 검색량을 보여줍니다.
교보문고라는 키워드는 오르락내리락하며 변동성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큐봇이라는 키워드는 줄곧 0에 머물며 검색량이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큐봇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잘 찾아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문제 1) 사용자와 상호작용하지 않는 큐봇의 모순적인 대화형 특성
문제 2) 낮은 인식, 적은 홍보와 업데이트
출처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교보문고는 도서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화형 인공지능을 개발 및 선도하는 기업은 네이버, 카카오톡, SKT와 같은 IT나 통신 기업입니다.
이러한 기업의 전문 분야 차이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투자 규모의 차이로 이어집니다.
교보문고가 진행하는 인공지능 서비스와 IT 전문 기업이 진행하는 인공지능 서비스와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하지만 2023년부터 교보문고는 기술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에 투자하며 가상 공간의 서점을 기획한 바가 있으며
블록체인 특허 기술을 가진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와 협력하여 문화예술 관련 금융상품 개발하는 계획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부터 디지털 전환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대규모 투자와 사업 개편으로 인한 적자를 감수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교보문고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투자와 협력에 대한 의지를 통해
기존 큐봇을 진짜 대화형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로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새롭게 개편할 교보문고 큐봇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보문고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하단의 큐봇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 기록, 구매 내역 등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한 사용자 맞춤 책 추천
2. 사용자는 추천된 책에 대한 질문, 피드백
3. 사용자의 답변을 기반으로 새로운 추천 제시
출처
"대규모 투자와 사업 재편"···회장님 신념 이어가는 교보문고
컴투버스, 하나금융그룹·교보문고·교원그룹 전략적 투자 유치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사용자 효과
1) 맞춤형 추천으로 인한 만족도 증가
큐봇이 추천해주는 책 추천을 통해서 사용자는 검색과 같이 복잡한 과정을 건너뛰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얻는 효율성으로 인해 사용자의 만족도는 증가하게 되고 기업에 대한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2) 대화형 서비스 활용으로 인한 만족도 증가
대화형 서비스가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 대화를 통해서 검색하고, 코딩을 하고, 과제를 하는 것이 익숙해졌습니다.
대화를 통해 책 추천까지 받으며 사용자는 봇이 아닌 인간과 의사소통한다는 느낌의 받게 됩니다.
이렇게 서비스를 의인화함으로써 사용자는 익숙한 느낌을 받고,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기업 효과
1) 맞춤형 추천으로 인한 이윤 증가
앞서 언급한 맞춤형 추천은 사용자 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이익을 줍니다.
맞춤형 추천을 받은 사용자의 구매 빈도는 높아질 수 밖에 없고 이는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킵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사용자의 신뢰도 또한 높아져 기업은 충성 고객을 늘리고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됩니다.
2) 디지털 전환 사업 추진
교보문고는 2024년부터 디지털 전환 사업을 추진하며 사업 개편과 대규모 투자를 감수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AI 서비스는 신기술을 활용하는 사업으로써 교보문고가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 사업의 촉매가 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을
신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와 기업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큐봇 너 대체 뭐야?_교보문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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