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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을까?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5
여러분은 어떤 오피스를 자주 쓰시나요?
한국의 경우 공공기관에서는 무조건 한글을 써야하고 보통 대학생 라이선스로 인해서 microsoft office (MS Office)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번주차에는 AI를 도입한 폴라리스 오피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STEP01.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1997년 설립된 폴라리스오피스는 오피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오피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모바일 보안 및 협업 솔루션, 모바일 게임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피스 SW 시장은 인터넷 통신망 발달과 클라우드 시장의 개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에 따라 다양한 환경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오피스 SW는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사용자들의 문서 호환성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SW시장은 Chat GPT 등장과 함께 AI를 활용한 AI 오피스로의 패러다임 변화 초입에 들어서 웹 오피스 → 클라우드 오피스 → AI 오피스로 오피스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시장에서 또한 AI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점유율 1위인 경쟁사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자사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팀즈에 AI를 내장한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사무 보조용 AI로 현재 워드&엑셀&파워포인트&아웃룩 등의 사무용 도구 전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AI는 PPT에 워드 등 기존 문서를 넣으면, 알아서 PPT 형태로 만들어 주고, 이미지 생성 모델 ‘달리’도 통합돼 PPT 내용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자연어로 함수를 요청하면 코파일럿이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질문에 기반한 새로운 수식도 제안합니다. 이메일도 코파일럿이 요약, 답장 초안을 제공하며 화상회의 도구 ‘팀즈’에서는 코파일럿이 미팅의 주요 논의 사항을 실시간 요약하거나 놓친 부분을 알려줍니다.
구글도 지난해 8월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AI를 적용한 '제미나이 포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출시하여 AI가 오피스 SW 외에도 업무용 메일(지메일), 스토리지(구글 드라이브), 팀 메신저(구글 챗) 등에 적용돼, 서비스 간 유기적 연결을 돕습니다.
이러한 SW 시장에 발맞추어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도 AI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출시 예정입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AI 기능은 AI Write, AI Template, Text to Image, AI Image, ASK Doc 정도가 있으며 또한 자연어 제어, AI Presentation, ASK Doc 의 다중 문서 질의 기능을 추가적으로 도입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능에 대한 세부 내용은 아래의 폴라리스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polarisoffice_kr/223448422072
또한 폴라리스 오피스는 폴라리스 쉐어라는 지식공유 플랫폼을 중심으로 플랫폼화를 추진중입니다. 폴라리스쉐어는 폴라리스오피스로 작성한 문서를 유저간 공유를 하며 문서공유의 보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한 서비스입니다.
STEP02.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폴라리스 오피스는 모바일 오피스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의 사용자들은 대부분 무료 사용자로써 Polaris Office에 포함된 광고를 시청하게 되어 폴라리스 오피스 매출의 50%가 광고매출에서 발생 중입니다. 이때 다른 SW 서비스들, 특히 마이크로 소프트의 코파일럿의 구독료의 경우 월 40,500원이라는 높은 구독료를 통해 이가 부담스러운 고객들은 가벼운 구동엔진과 높은 호환성 및 AI기술을 가벼운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폴라리스 오피스를 더욱 찾게 될 것입니다.
또한 폴라리스 쉐어와 같은 플랫폼화를 통해서 광고매출에서 플랫폼에서 얻는 수익으로 수익의 구조를 좀 더 안정화 시킬 수 있습니다.
STEP03.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저는 이러한 폴라리스 오피스의 AI 오피스로의 발전은
무
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SW시장이 빠르게 AI를 활용한 시장으로 변화해 나아가고 있으며 다른 경쟁사들도 AI시장에 빠르게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기에 폴라리스 오피스 또한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추어 나가는 것이 매우 좋아 보입니다. 또한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 다른 경쟁사에 비해 다양한 AI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것,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벼운 구동과 높은 호환성 및 AI 모델을 가벼운 가격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극대화한 기획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 AI SW 시장 초기 단계이며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강력한 점유율을 고려할 때 지켜봐야 하긴 합니다. 또한 자체개발 AI 모델이 아닌 타사 AI모델을 사용하는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 AI모델 사용료가 인상이 된다면 이익률의 약화로도 이어질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AI 오피스로의 발전은 이미 시장의 흐름을 통해서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닌 필수적인 것으로 향해가고 있기에 하지 않는다면 도태된다는 점을 볼 때 생존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STEP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어떻게 할 지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현재 SW시장은 계속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명확하게 점유율이 높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와 달리 성장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해당 경쟁사보다는 점유율이 낮은 폴라리스 오피스의 입지를 AI 대진에서 명확하게 하기 위해 어떠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지에 생각을 많이 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 AI, 블록체인 등을 바탕으로 한 신사업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STEP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저는 폴라리스 오피스의 다양한 서비스 등의 제공에서 폴라리스 쉐어 서비스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이는 지식 생산자와 수용자를 연결해주는 분산형 인센티브 지식 거래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인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 매일 10만 건 이상의 문서가 생성되지만 실제로 활용되는 비율이 2%도 되지 않는다는 명확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에 착안한 문제해결의 방법으로 시행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 SW시장에서 멈추지 않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AI 및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을 활용하여 웹 3.0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폴라리스 오피스가 SW시장에서 틈새시장을 잘 노려서 성장성을 갖출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Reference
- IT조선(https://it.chosun.com)
- chrome-extension://efaidnbmnnnibpcajpcglclefindmkaj/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company/1687734752566.pdf
- 폴라리스 오피스 공식 블로그 (사진 활용)
해당 레퍼런스 분석으로 현재 SW시장에 대한 이해 및 폴라리스 오피스의 AI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분석
폴라리스 오피스는 성장중!_끝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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