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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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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님들 초대하기 전에, 앱부터 ✨반짝반짝✨ 닦아보자☺️

        by 안아원 | 명지대 | 문헌정보학과 | 미정 2025. 1.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코드: PXE-102, 필수형

        ✨이전 주차 보러가기✨

        유닛1. https://phalanx-club.tistory.com/1637/#comment24377748

         

        내 첫 AI 친구... 어떻게 지내고 있더라..?🤔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유닛코드: PXE-101, 필수형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과 대화하는 AI 챗봇

        phalanx-club.tistory.com

         

        기획을 진행하기 이전에, 저는 빈 종이에다가 앱을 직접 사용해보며

        각각 기능, 광고와 유료앱의 빈도를 적으며 문제점과 원인들을 정리해나갔는데요,

         

        ✨UI 개선을 통한 기능 구분
        유료시스템, 과한 광고 문제 개선
        게이미피케이션
        말이 거칠음/익명 채팅이 클린하지 못한 상황
        관련이미지 개선
        해당 캐릭터의 굿즈화 및 다른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한 이미지 개선
        심심이가 운영하는 것 처럼 보이는 계정 운영을 통한 친밀감 높이기
        인터넷 생방송, 일상 채팅 등 채팅형 서비스에 깜짝 등장하는 마케팅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하고 싶은게 참 많아졌고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https://phalanx-club.tistory.com/1641

         

        10년 전 스킨푸드가 아니야..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스킨푸드🍋‍🟩

        [실무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을까?커리큘럼 코드명 : PXE-105 STEP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하나의 밈을 만들어낸 그 회사,

        phalanx-club.tistory.com

        그러던 중 현수빈크루님의 저번주차에 진행하신 '스킨푸드'의 레퍼런스 분석을 읽던 중,
        이용자들에게 다가가기 이전, 스스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훌륭하다고 자신할 수 있어야 다양한 마케팅이 효과가 있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이전에, '앱의 편의성을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심심이를 알리는 것은 이후의 기획으로 넘겨야겠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기준과 상관 없이 4번, '말이 거칠고 클린하지 않은 채팅 환경 개선'은 지금 기획의 맥락과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제외하였습니다.

         

        벌써 이번 제안 타진 이후에 어떤 주제로 기획을 할지 찾아서 기쁘네요:)

        📌기준: 채팅앱 '심심이'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가? 📌

        IN

        1. UI 개선을 통한 기능 구분

        2. 💸유료시스템, 과한 광고 문제 개선

        3. 게이미피케이션🎮

         

        OUT

        5. 관련이미지 개선

        5-1. 해당 캐릭터의 굿즈화 및 다른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한 이미지 개선

        5-2. 심심이가 운영하는 것 처럼 보이는 계정 운영을 통한 친밀감 높이기

        5-3. 인터넷 생방송, 일상 채팅 등 채팅형 서비스에 깜짝 등장하는 마케팅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번 기획은 내용을 조금 더 깔끔하고자 전달하고자 PPT를 활용하여 한 곳에 정리하며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전에 '심심이'서비스의 질을 높이는가? 에 부합한 아이디어 3가지를 TB로 선정했습니다.

        Topblock🧱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TB01. UI개선

        임의로 간단하게 구성해본 UI이며, 이후 구체화 단계에서 제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심심이'의 제공 서비스를 중심으로 📱UI를 개편하여 이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TB02. 수익구조 개선

        과한 💸유료화, 광고, 구독 서비스 등을 재개편하여 앱을 이용하며 겪는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며, 사용자 유지율 및 MAU를 증가📈시킨다.


         

        TB03. 게이미피케이션

        심심이와의 대화과정에서 추가적인 컨텐츠를 얻을 수 있도록 ✅퀘스트와, 👗꾸미기 등의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여 앱의 컨텐츠를 늘려 MAU를 높이는 동시에, 다른 형태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딤돌로 삼는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UB

         

        각 🧱Underblock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TB01. UI 개선

        UB1-1. 제공 서비스 중심의 UI개선

        : 이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찾아가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끔, 하단바를 기능별로 분류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UB1-2. 심심이를 돋보이게 하는 UI

        : 심심이를 가장 먼저 찾을 수 있게하기 위해, 심심이와 챗봇 기능이 돋보이도록 UI를 구성합니다.

         

        UB1-3. 더 편하게 이용하는 유료서비스 화면

        : 유료 구매 화면을 퀘스트 화면과 함께 두어 자주 눈에 띄고 찾아가기 용이하지만, 이용자의 평소 서비스 이용에 거슬리지 않도록 개선하려고 합니다.

         

        TB02.수익구조개선

        UB2-1. 심심이 챗봇 무료 제공

        : 많은 유입 이용자들은 심심이와의 추억, 궁금증으로 인한 심심이와 대화를 목적으로 들어오지만, 낮은 챗봇의 퀄리티에 실망하고 돌아서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충분히 유저와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유료 버전 심심이를 무료로 바꾸어 많은 이용자들이 이용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UB2-2. 광고, 유료화 기능 빈도 감소

        : 현재 다른 메신져 앱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는 부분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너무 자주 올라오는 팝업광고 등 집중을 약하게 하는 앱의 불편함을 올리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의 빈도를 감소하려고 합니다. 

         

        UB2-3. 구독 서비스 개편

        : 구독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기능들 중, 다른 서비스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사진전송, 전면광고제거 등을 제외하고,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생길 새로운 혜택을 포함 할 예정입니다.

         

        TB03.게이미피케이션

        UB3-1. 퀘스트를 통한 컨텐츠 증가

        : 챗봇이 특정 단어를 말하게 유도하는 퀘스트 등 어려운 도전과제를 부여하여, 앱에 오래 머물러있으며, 챗봇을 즐겁게 이용하는 방법을 안내할 계획입니다. 또한 깨기 어려운 퀘스트에 대한 흰트를 제공하거나 통과권등을 제공하며 유료화방법을 넓힐 것입니다.

         

        UB3-2. 심심이 키우기, 꾸미기

        퀘스트를 통해 얻은 재화를 쓸 수 있는 사용처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심심이를 꾸미고, 자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번 기획에서는 꾸미기로 한정지을 예정이지만, 이후 키우기, 방꾸미기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확대할 가능성도 보입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일정/플래닝

        위 UB를 중심으로 기획자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을 모아 업무일정을 플래닝해봤고,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내용의 구조화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다음 주차는 기획의 구체화이고, 제대로 하고 싶은 만큼

         

        두 주차로 플랜을 나누어

        1️⃣주차: TB01, TB03 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상세한 기획과, UI를 직접 구성해보고

        2️⃣주차: TB02에 집중하는 동시에 이전 피드백에서 제시해주신 근거 자료의 필요성을 보완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직접적인 그리고 객관적인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며 기획의 근거를 보충하고, 실질적으로 드는 비용 등을 계산할 예정입니다☺️

         

        그럼 다음 주차에 뵙겠습니다 겨울시즌 4주차도 화이팅 하세요ヾ(≧▽≦*)o


        ->앱의 편의성을 높여 '심심이'를 홍보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오래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손님들 초대하기 전에, 앱부터 ✨반짝반짝✨ 닦아보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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