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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뜨는 새해의 태양, 넥슨은 아침 해를 거머쥘것인가?

        by 홍영준 | 명지대 | 경영 | 컨설팅 2025. 1. 2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안녕하십니까 브랜딩팀 홍영준 입니다. 

        이번 토요일에 스마일 라식을 하며 기획안 제출이 늦어졌습니다.
        내용이 다소 두서없을 수 있기에 따금한 피드백 해주시면 다음엔 더 멋진 기획안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주에는 넥슨을 주제로 니즈의 파악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넥슨하면 게임, 게임하면 넥슨이죠.

        게임업계에서 유명한 기업이지만 현재는 신작게임의 기대의 성과로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넥슨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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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슨,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게임 기업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 


        1. 규제 및 신뢰 문제

        (1) 확률형 아이템 논란과 과징금 사태

        수익 극대화 전략: 넥슨은 오랜 기간 동안 확률형 아이템(F2P 모델)에 의존해 왔습니다. 이는 높은 수익성을 제공했지만, 확률 정보의 불투명성과 조작 가능성으로 인해 소비자 신뢰를 잃게 되었습니다.

        소비자 중심 사고의 부재: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게이머들의 불만이 쌓였음에도, 이를 개선하거나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적극적이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링크 첨부

         

        과징금 사태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라는 RPG게임에서 일어났습니다.

        이 게임에서 유저의 아이템을 더 강하게 만들려면 잠재능력을 변동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큐브"라는

        캐시가 존재했습니다.

        다만, 이 "큐브" 확률 주작이 있었고, 메이플 운영진은 이러한 확률을 숨기며 유저들에게 캐시팔이를 하였습니다. 이것이 적발되어 유저들의 신뢰를 잃고 과징금을 물게 됩니다.

         

        넥슨이 무엇보다 우선해야할 과제는 유저와의 지속적인 신뢰회복이 될 것입니다.

         




        2. 산업 트렌드 변화

        (1) 모바일 게임 중심으로의 전환

        모바일 플랫폼의 성장: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증가하며, 게임 산업의 중심이 PC 및 콘솔에서 모바일로 옮겨갔습니다.

        경쟁 심화: 라이엇, 넷이즈, 블리자드 등 글로벌 기업들이 모바일 게임에 막대한 자원을 투자하며 경쟁 구도가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전환의 속도: 넥슨은 기존의 PC 및 온라인 게임에 강점을 두었으나,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의 전환 속도가 느렸습니다.


         

        <모바일 플랫폼 성장>

         

        저도 상당히 놀랍고 새로운 사실이 있는데 바로,

        전 세계적으로 pc게임보다 모바일 게임이 더 핫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 첨부

         

        해외토픽을 가져왔습니다. 간단하게 해석하자면 스페인에서 많은 이용자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콘솔이나 PC보다 모바일게임을 더 자주 이용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플랫폼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킬링타임, 말 그대로 시간죽이기 입니다. 다만, 이러한 시간 죽이기를 무시하지 못하는 것은 이것이 모바일 게임의 사용시간과 유저 접속률의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 기기는 높은 품질의 그래픽과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는 PC/콘솔에서만 가능했던 정교한 게임 플레이가 더 많이 반영되고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경쟁심화>

         

        아래 링크 첨부

         

        넥슨에게 긍정적인 뉴스내용입니다만, 저는 다르게 해석을 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도 다룰 신규 ip의 부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넥슨은 던파, 서든애택, 메이플 등 유명 ip들이 매출전반을 이룹니다. 던파 모바일이 성공적이었던 것은 맞습니다. 

        다만, 던파같은 유명 ip가 아니라면 넥슨이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내세울 것이 무엇인지 묻고싶습니다.

        이번에 자료조사를 하며 넥슨의 다른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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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슨이 게임업계에서 대기업이라지만 쟁쟁한 경쟁사들이 널려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에선 넥슨이 다른 경쟁사보다 뒤쳐졌다고 분석합니다.. PC게임에서의 성장도 좋지만 모바일 플랫폼 시장이 커져가는 지금,

        넥슨은 모바일 게임시장 개척 속도를 올려야 할 때입니다.


        3. 사업적 과제

        (1) 신규 IP 부재

        기존 IP 의존: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카트라이더' 등 과거 성공한 IP들에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새로운 IP 개발에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습니다.

        혁신 부족: 트렌드와 이용자 니즈를 반영한 혁신적인 게임 디자인 및 스토리텔링이 부족했습니다.

        R&D 투자 부족: 경쟁사들에 비해 신작 게임 개발과 관련된 장기적인 투자 및 기술 혁신이 제한적이었습니다.

         

        넥슨 2024 지스타 출품작 5종

         

        넥슨도 신규게임을 계속해서 출시하고는 있지만 24년도까지 출시한 게임 중 기존 넥슨의 성공ip(던파,서든어택,메이플 등)를 넘지는 못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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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슨이 소비자의 신뢰를 잃고 모바일 게임 시장의 개척이 느림.

        1. 넥슨의 과징금 사태

        2. 경쟁사들보다 저조한 모바일 게임 점유


        STEP 03 . 그 문제는‘ 왜 ’ 발생하였나요? 

        <규제와 신뢰문제>

         

        이 주제와 관련한 넥슨의 과징금 사태는 100% 넥슨사의 잘못입니다.

        확률형 아이템 판매와 관련하여 소비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광고나 설명 부족으로 소비자를 기만한 것은명백한 기업의 잘못입니다.

         

        이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지적하자면과도한 매출 중심의 경영전략,단기적 수익을 우선시하는 기업의 태도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산업트렌드 변화>

         

        아래 링크첨부

         

        게임 산업이 계속 성장세이며 모바일 매출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해서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과 PC/콘솔의 융합이 시작되며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이 더욱 돋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 주요 시장의 모바일 게임 인앱 구매 수익이 안정적이며 점차 수익이 늘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게임 산업의 트렌드가 PC와 모바일이 융합되고 있으며 모바일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넥슨의 모바일 시장 개척이 더욱 중요한 떄입니다.


        <사업적과제>(신규 IP의 부재)

         

        1.안정적인 수익 모델에 대한 의존

        넥슨은 기존의 성공적인 IP(예시:던전앤파이터,메이플스토리,카트라이더(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 지나치게 의존해 왔습니다. 기존 IP는 안정적인 매출을 보장하기 때문에 새로운 IP 개발에 따른 리스크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했습니다.(서든어택 2의 실패 등)

         예를 들어, 2023년 기준 넥슨의 주요 매출원 중 상당 부분이 던전앤파이터와 같은 오래된 IP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혁신 부족으로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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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제와 신뢰문제
        1. 넥슨의 매출중심의 경영전략
        2. 단기적 수익을 우선시하는 이익극대화적인 기업의 태도 문제
        산업트렌드 변화
        1. 모바일 시장의 확장
        2. 경쟁사의 비해 모바일 시장 진척이 느림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우선, 넥슨이 과징금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지속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 넥슨에서 공정위 상대로 취소소송을 걸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손실 최소화는 당연하다지만 이번엔 판단을 잘못 했다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 첨부

         

        과징금 사태와 관련된 문제의 원인과 해결 과정을 소비자에게 명확하고 투명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와 향후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공개적으로 발표해야 합니다. 

         

        그러나 공정위 상대로 취소소송은 소비자에 대한 배신적절치 못한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입니다.

         

        넥슨의 명백한 잘못인 과징금 사태에 대한 반발은 소비자를 기만에 기만을 더하는 행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넥슨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활동들, 예를 들어 봉사나 피해를 본 소비자들에게 적극 배상등을 통해 단기적인 손해를 보더라도 미래를 내다보며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우선되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바일 게임시장에서의 확장은 지금 하던대로 하되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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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 공개할 신작등 새로운 ip의 대대적인 홍보와 더불어 게임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먹히는 장르와 게임을 발빠르게 분석, 파악해 모바일 게임화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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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의 게임 시장이 블루오션이라는 분석입니다. 넥슨의 시선이 대한민국 게이머들에게만 국한될 것이라 아니라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해외 문화의 현지화를 통해 그들이 선호하는 장르와 방식을 조사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먼저 나서는 기업이 해외 게임시장 페이를 먹게 될 것입니다.

         

        기존 던전앤파이터를 모바일 게임화하여 크게 성공했듯이 이미 모바일 게임 제작에 있어서 기술적인 제약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지금 넥슨이 해야할 일은 대한민국과 취향과 니즈등을 분석하고 해외 게임 시장에서 문화의 현지화를 통한 모바일 게임 시장의 개척이 중요한 때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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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머와 커뮤니케이션 강화

        1. 투명한 커뮤니케이션(확률공개)

        2.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좋은 이미지구축)

        모바일 게임시장 공략

        1. 게이머들의 취향과 니즈 분석

        2. 해외게임 현지화를 통한 해외 시장개척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1. 신뢰 회복

        신뢰도 향상: 과징금 사태나 서비스 문제 등으로 떨어진 신뢰를 투명한 커뮤니케이션하고 확률형 아이템 및 강화 구조등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대응한다면 자연스레 신뢰는 회복될 것입니다. 

         

        2. 장기적인 소비자층 확보

        소비자와의 관계 강화: 소비자들이 넥슨의 활동에 대해 투명하게 알게 되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나 공지사항을 통해 변화나 문제 해결 과정을 공개적으로 설명하면서 신뢰도와 호감도를 바탕으로 장기적이고 견고한 소비자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강화: 게임 디렉터나 운영진과 유저의 소통은 서로를 더욱 가깝게 느끼게 해줍니다. 라이브 방송이나 커뮤니티 게시판의 활성화는 게임의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3. 적극적인 피드백 수용과 개선

        소비자 의견 반영: 투명하게 소통하면서 유저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유저들이 게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느끼게 해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높입니다.


         

        4. 모바일 게임 시장 공략

        시장공략: 한국 뿐 아니라 해외 게임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넥슨은 이제 PC게임 뿐만이 아니라 모바일 게임에서도 전세계에서 알아주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기획자로서, 넥슨과 소비자의 관계를 회복하고, 모바일 게임시장의 중요성을 인지해 모바일 게임시장의 점유율을 늘려나갈 전략 기획으로 평가함.


        뜨는 새해의 태양, 넥슨은 아침 해를 거머쥘것인가?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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