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또) 새로운 기획안으로 찾아 뵙네요
[유닛1]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목차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제가 대상으로 하는 기업은 굿어스(Goodus)입니다!
우선 이 기업은 ‘B2B’ 형태입니다.
*정확히 모르신다면? 참고해주세요!
https://cent0-0ty.tistory.com/1
그렇기에 관련 정보가 없어서
1. 공식 사이트, 블로그
2. 관련 기사, 인터뷰, 블라인드
3. 비슷한 경쟁사 또는 관련 계열사의 행보
등등에서 자료조사했음을 밝힙니다. 정량적 조사보다는 정성적 조사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는 블라인드 내 회사 피드백, “”는 기사내용, 인터뷰 발췌
관련 계열사로는 (간략하게) 본사인 에스넷, 굿어스의 데이터베이스(이하 DB) 사업이 중심인 굿어스데이터와 ICT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굿어스스마트솔루션이 있습니다.
*ICT란? 정보(infor)와 통신(communications)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tech)이다. BMW(Big Data와 Mobile, Wearable)가 화제이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최근 기사와 블라인드 후기를 살펴보면
전 직원들과 원활한 소통 및 개개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등의 조직문화 개선을 통해 조직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도 힘쓴다.
출처 :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21752
블라인드 내 후기를 보면 ‘복지’에서 의견이 갈립니다. ‘성장’에 대해서도 ‘갈린다’(소위 착취당한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고, ‘다양한 프로젝트 기회’라고도 합니다. 게다가 회사 자체에 대한 인식은 ‘본사 외엔 관심이 없다’, ‘임직원에 대한 이해 없는 경영진의 의사결정’이라고도 합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굿어스의 장점으로 꼽는 ‘고객사를 향한 전폭적인 지원’에 대한 신뢰를 흔들리게 만드는데요. “현재 대형 제조기업에 ‘우리’ 인력을 150명 정도 투입(타사 대비 5배)했다”는 사실 때문이죠.
그저 ‘미래를 향한 도약’의 수단으로만 보는 경우도 있고, ‘자기 하기 나름’이라며 교육에 대한 복지도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내실 강화’를 위한 밑거름이 부족하면 고객사에 대한 지원도 줄어들 수 있거든요.
[인터뷰] 김오현 굿어스 대표 “‘AI인프라 기업’으로 진화하겠다…매출 2배 목표” - 디지털데일리 (ddaily.co.kr)
이는 ITO 사업 규모 확대라는 목표를 위한 요건인 내실경영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 사업 모델 수립 및 확대”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인 것이죠.
*ITO란? IT Outsourcing으로, SI/SM 사업보다 작은 규모이다. 개발노하우를 바탕으로 계열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서비스 범위나 단계별 수행 범위로 분류할 수 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사실 블라인드 내의 후기를 보고 단편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굿어스데이터와 굿어스스마트솔루션은 인적분할한 경우라 본사 외의 회사에 대한 관심여력도 3개의 회사로 분산된 상태입니다. 본사에서도 신경 쓰기엔 힘이 부칠 수 있는거죠.
*굿어스의 데이터베이스(이하 DB) 사업이 중심인 굿어스데이터와 **ICT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굿어스스마트솔루션이 있습니다.
**ICT란? 정보(infor)와 통신(communications)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tech)이다. BMW(Big Data와 Mobile, Wearable)가 화제이다.
본사가 아닌 곳은 소외되는 경우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존에 존재했던 ‘기술학당’을 통해 회사의 발전가능성을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도 하지만 제한적이죠.
https://youtu.be/RiqTQSmF_bE?si=Mdt460AgsqUJ5wYb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그. 래. 서!
우리는 ‘도약을 위한 회사’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이렇게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우선 기업의 서비스 제공 형태를 고려해야만 하는데요.
엔비디아와 국내 파트너십 체결, 네이버와 MSP, 한화 S&C와 같은 굵직한 기업과의 파트너 관계를 이용해야 합니다.
‘인적 자원 투입’은 직원 개인에 초점을 두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키워드로 낼 수 있습니다.
작년 6월 엔비디아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엔터프라이즈 AI”를 위한 DGX 플랫폼을 제공했고, 최근에는 본격적인 AI 인프라 비즈니스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굿어스, 손영삼·김오현 공동 대표 체제 전환...생성형 AI 인프라 사업 키운다 < AI·엔터프라이즈 < 기사본문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01. 공평한 정보제공
그러나 이러한 정보 양방향성을 경력신입에게만 제공할 순 없습니다. '기존, 시니어 개발자'에게도 공평하게 배분해야 됩니다.
02. 교육 관련 복지
기존에 존재하는 복지 포인트 외의 내부교육 또한 실행해야 합니다. 협력사로부터 얻은 실무 외에 ‘깊이 있는’ 교육프로그램 말입니다. IT 산업에서는 굿어스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최근 확장하는 사업인 “AI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불분명한 사업 방향성’을 해결해야 합니다.
03. 홍보의 필요성
‘전직원 해외연수’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직무관련 외부교육비’로 두루뭉실하게 표현하면 와닿지 않고 정량적이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 관련 파견근무, 최대 00만원까지 지원”이 더 직관적입니다.
(홍보 관련 구체적 내용은 다음 단계에서 진행예정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굿어스에서 원하던 ‘경력신입’ 외에도 ‘성장’을 위한 “열정 있는” 엔지니어를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공동대표로 선임된 “손영삼 대표”는 관련 계열사 경험도 풍부하고, 삼성SDS에서 ITO 사업부를 이끈 경험이 있기 때문에 기대하던 "ITO 사업 규모 확대"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삼성SDS에 근무하던 기간 동안 ITO 사업은 매출 42%를 기록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굿어스의 매출을 최근 ITO 사업 동향을 통해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삼성SDS, 클라우드·ITO 매출 42%…이유 있는 사업 행보 < 이슈 < 산업 < 기사본문 - 이코노믹리뷰 (econovill.com)
관련 경쟁사인 대신정보통신은 굿어스와 비슷하게 보안장비 및 솔루션 공급, 클라우드 관리를 하는 기업으로 2022년 대비 2023년, 26.5% 성장했고, 이와 비교해 에스넷은 21.2% 성장했습니다. 굿어스를 개인기업으로 보았을 때 AI 인프라 비즈니스를 통해 최소 15~20% 성장률을 예상해볼 수 있고, 이는 에스넷의 성장에도 영향을 줘 경쟁력 있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기획특집] “기존 SI사업으로는 미래 없다”…새 먹거리 찾는 중견 SI 기업들 < 기획특집 < 기획특집 < 기사본문 - 아이티데일리 (itdaily.kr)
[데이터 뉴스룸] 정보통신業 50곳 매출 희비 교차…롯데정보통신 오르고 VS 엔씨소프트 내리고 - 녹색경제신문 (greened.kr)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특히 정부는 상호출자제한 대기업의 공공 SI 사업 참여제한선을 기존 1,000억 원에서 700억 원으로 낮췄다.
[기획특집] “기존 SI사업으로는 미래 없다”…새 먹거리 찾는 중견 SI 기업들 < 기획특집 < 기획특집 < 기사본문 - 아이티데일리 (itdaily.kr)
를 통해 에스넷을 중심으로
굿어스에 투자할 비용을 70억으로 가정하고, AI 관련 비즈니스에 10억 정도 투자할 것으로 예상하겠습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목표카드를 작성해보면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의 굿어스가 가진 복지와 차별대우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러한 내실경영을 통해 AI 인프라 비즈니스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 사업 모델을 수립하고 확대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우리 모두를 위한거 맞아요? -굿어스 기업에 대하여_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노우 필터와 걷기 앱서비스를 결합한 TakeD 차별화 전략 (TB 01 구조화) (1) | 2024.04.06 |
---|---|
2500만 한국 직장인의 업무 필수 아이템이 될 뤼튼 커넥트 (5) | 2024.04.06 |
싹~~바뀐 우리은행 이벤트와 꿀머니 마켓! (9) | 2024.04.06 |
음악으로 완성하는 나만의 분위기🎶_플로(FLO) (7) | 2024.04.06 |
Hey, Siri. What time is it? (6) | 2024.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