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스노우 필터와 걷기 앱서비스를 결합한 TakeD 차별화 전략 (TB 01 구조화)

        by 박소정 | 충북대 | 사회학과 | UX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이번 유닛에서는 유닛2에서 구조화했던 기획의 디테일을 확충할 것입니다.

        각 UB 별 완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든 블록을 구조화하지 않고, TB01에 해당하는 블록들만 구조화하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본격적으로 디테일을 확충하기 전, 어떤 기준에 따라 디테일을 확충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워보았습니다. 각 UB의 디테일을 확충할 때 지켜야 할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TB01을 구성하는 블록은 Persona, Task Flow, 차별화 전략입니다. 효율적인 기획 진행을 위해, 이 블록들의 우선순위를 아래와 같이 구성해보았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 차별화 전략: 운동 앱 시장에는 수많은 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TakeD만의 가치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TakeD만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2. Persona: 타깃층이 구체화되어야 어떤 방법으로 TakeD의 가치를 제공할 지 명확한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3. Task Flow: 예상 사용자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사용자들의 행동에 맞춘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 Persona: persona는 누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또는 제공하지 않을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persona라는 기준이 확고히 잡혀 있어야 추후 어떤 기능을 제공할 것인지 등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명확히 의사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차별화 전략: 좋은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 된 점이 없다면, 사람들은 신규 서비스 대신 익숙한 기존 서비스를 이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TakeD의 신규 사용자 유입을 위해 구체적인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3. Task Flow: 예상 사용자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사용자들의 행동에 맞춘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위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한 TakeD의 CVC(Core Value Card)를 소개드리겠습니다.

         

        [CVC] 미션과 함께 즐기는 가벼운 운동, TakeD


        이번 기획에서는 스노우 사진필터 기능과 걷기 앱서비스를 결합한 TakeD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TakeD를 통해 사람들이 가벼운 운동을 통한 성취감을 느끼고, 주변을 새로운 시선으로 관찰하며 일상 속 새로운 경험을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TakeD는 "근처에서 가장 만족감을 느끼는 장소를 촬영해주세요" 등 일상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드는 미션을 제시합니다. 사용자는 질문에 해당하는 사진을 찍기 위해 주변을 돌아다니게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운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운동을 지속할수록 앱 내에 운동기록이 누적되고, 사용자는 매일매일 성장하는 자신을 확인할 수 있어 성취감을 느끼게합니다. 그리고 후원사의 장소방문 이벤트를 수행하면, 사용자는 약간의 금전적 보상을 받을 수 있기에 앱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또 다른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TakeD를 통해 사용자는 꾸준한 운동을 통한 성취감을 경험하고, 기존 SNS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에서 벗어나 일상 속 새로운 의미를 탐색합니다.

         

        *CVC의 기초 자료가 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halanx-sojeong.tistory.com/4

         


        기획자로서, TakeD 기획은 일상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운동을 통한 성취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앱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스노우 필터와 걷기 앱서비스를 결합한 TakeD 차별화 전략 (TB 01 구조화)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