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Spotify Space에서 만나요, 안녕!

        by 손경아 | 신라대 | 국제관광학과 | 게임 2025. 2. 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4] [실무 기획] 제안의 타진 :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유닛 코드 : PXE-104, 필수형

         

        안녕하세요! 저는 오랜 기간 여러 레퍼런스를 분석해가며 Spotify의 국내 유료 구독자 수 저조에 관한 개선안으로 보다 편리해진 UI를 제공하여, Spotify를 어렵지 않고 유용하다는 이미지를 고착함과 동시에 소비자들끼리의 소통의 장인 Spotify Space를 제시함으로써 음악 플랫폼으로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소통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메인으로 하는 기획, ‘Wherever for you, More smarter Spotify. : 당신만을 위한 그곳에, 더 똑똑해진 스포티파이’를 고안했었는데요! 오늘은 이를 타진하는 과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 이전 기획 보러가기 <<

         

        STEP 01.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아래는 제가 제작하고 발송한 기획 제안서 중, 가장 메인이라 여겨지는 페이지 5장입니다.

         

        1, 2. 기획 개요

         

        해당 기획안을 ‘왜’ 작성하게 되었는가에 관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 페이지들입니다. 현재 Spotify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국내 타 음악 플랫폼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지와 관련된 내용 및 Spotify현재 해당 기획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합니다.

         

        3. 문제 분석 및 결론

         

        Spotify가 문제 상황에 부딪히게 된 이유들을 근거를 들어 분석하고, 이에 따라 기획자의 입장에서 어떤 키워드에 집중하여 해당 문제를 바라보아야 하는지 기획의 관점을 제시하는 페이지입니다.

         

        4. 기획 전략 소개 파트 UI 구축

         

        Spotify에 제시하고자 하는 기획 전략 중 UI 구축에 관련한 파트입니다. 소비자들에게 Spotify의 현재 기본 메인 UI가 보다 어렵게 다가올 수 있다는 문제점을 바탕으로,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소비자를 위한 스페이스, Spotify Space 파트

         

        Spotify 소비자에게 음악 플랫폼을 넘어 하나의 ‘소통의 장’을 만들고자 하는 기획의 핵심 포인트를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Spotify Space의 기획 전반의 내용과, 이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를 PPT에 함께 담았습니다.

         

        STEP 02.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 메일 양식

        1. 나의 기획을 제안하는 기업명 / 서비스명 / 부서명

        : 스포티파이 코리아

         

        2. 나의 기획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 ‘기획 제안서’의 제목과 발신 메일 주소

        [스포티파이 코리아] Spotify의 국내 유료 구독자 유치를 위한 재브랜딩 기획에 관한 건

         

        3. 본 실무 기획안을 제안, 타진한 후 그간 본인의 과정을 돌아보는 소감 및 인싸이트

         

        이번 기획안은 다시 생각해도 꽤나 다사다난했던 것 같은데요... 처음에는 스포티파이의 국내 신규 이용자 수를 늘이기 위해 기획을 시작했는데, 진행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스포티파이가 한국에서 진행하지 않았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면서 처음 제시했던 문제가 해결되어 버리는(...) 상황이 일어나게 된 겁니다...

         

        급하게 기획안을 작성하고자 하는 다른 문제를 찾아내고, 작성하는 과정에서 정말 머리가 다 빠질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해당 기획을 엎어야 하나 하는 고민도 정말 많이 했고요. 그럼에도 몇 주에 걸쳐 작업한 제 기획안에 이미 너무 애정이 생겨버린 터라 어떻게든 꼭 타진을 하고 싶었고, 그 마음 하나만으로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다사다난했던 이번 기획안을 통해 저는 많이 배우고, 이를 위한 레퍼런스를 분석해가면서 더 넓은 시야로 기획을 보는 눈이 트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긴 시간동안 피드백을 진행해 주신 모든 크루분들께 감사드리며, 보다 발전한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Spotify Space에서 만나요, 안녕!

        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