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수경입니다.
이번 주에는 '뽈레 실험실' 기획의 구체화를 진행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제 기획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맛집 앱 뽈레의 사용자 수 증가와 활성화를 위한 기획.
🟠 앱 내 새로운 서비스 구성과 함께 타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통해 이룰 예정.
아래는 TB, UB 구성입니다.
저는 지난주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브랜드 캐릭터의 중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현재 부족한 뽈레의 비주얼적 측면을 보완하고, 홍보에도 활용할 수 있는 뽈레 캐릭터 디자인 제안을 블록트리에 더해 구체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도 다음 블록에서 함께 진행하겠습니다.
제 지난 기획안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링크도 첨부해 두겠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603
🍲먹기 위해 사는 미식가라면, 지도 앱 말고 '뽈레'에서 찐 맛집 찾자!!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수경입니다. 벌써 새해와 겨울 시즌이 찾아왔네요.이번 시즌에는 꼭 열심히 노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1633
맛집 실험실 뽈레 실험실🧑🔬🥘🔬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수경입니다. 저는 지난 주 맛집 앱 뽈레의 사용자 수와 이용률 증가를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1653
🐥잡코, 모니! 귀여운 캐릭터로 사용자 마음 뺏기😽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수경입니다. 저는 현재 미식 앱 뽈레의 사용자수를 늘리기 위한 기획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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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각 블록에 대한 토워딩입니다.
🟠 기능 구성.
1. 리뷰
- 사용자가 별을 4개 이상 남길 수 있는 맛집은 한 주에 3개뿐이다. 무분별한 높은 평점을 막기 위해서이다.
- 별 3개 이하를 남기는 곳의 수는 제한하지 않는다.
- 평점뿐만 아니라 맛집 카테고리도 설정할 수 있게 한다. 이 카테고리는 [인테리어], [기념일], [일상], [혼밥] 등으로 구성되며 맛집당 확실한 강점만 모아볼 수 있도록 리뷰당 하나의 카테고리만 설정할 수 있게 한다.
2. 맛집 결산
- 스포티파이/유튜브 뮤직 연말결산과 같이 재방문한 맛집, 별로였던 맛집 등 사용자가 남긴 후기를 바탕으로 그래픽 화면을 구성해 앱을 통해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화면에 뽈레임을 확인할 수 있는 요소를 넣어 앱 홍보에 주력을 둔다.
3. 국내외 맛집 투어
- 국내, 국외 맛집을 뽈레에 리뷰가 없는 곳이라도 (현재 뽈레 리뷰 수가 부족한 상황) 발굴하여 코스를 짜 뽈레 사용자들에게 추천한다. 뽈레 앱이 타 앱에 비해 리뷰가 적은 만큼 사용자들의 발을 넓히기 위한 전략이다.
- 해당 코스를 따른 사용자가 이를 인증하면 리워드를 지급한다.
- 뽈레 앱 사용자가 만드는 코스 제보도 받으며 해당 코스를 추천한 사람과 따른 사람 모두가 리워드를 받을 수 있게 한다.
🟠 플랫폼 확장.
- 의류 브랜드 베리쉬(Verish)의 직원 추천 숏폼 영상들과 같이 뽈레 직원이 추천하는 찐 맛집 영상을 찍어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다.
- 뽈레에서 가장 많은 리뷰를 받은 맛집을 2주에 한 번씩 정산해 인스타그램 게시글로 업로드한다. 인스타그램의 맛집 인플루언서들을 상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계정과 게시글에 앱 다운로드를 권장하는 메시지도 포함한다.
- 양산형 맛집 리뷰 영상과의 차별성을 주기 위해 업로드 횟수나 주기 등은 정하지 않는다. 정말 맛있는 곳을 발견했을 때 업로드하는 쪽으로 의미를 둔다. 이 점도 게시글이나 영상을 통해 사람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뽈레에서 맛집을 찾더라도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DM 등 타 플랫폼에서 이를 공유하고 '같이 가자!'라고 편히 말할 수 없다면 사용자를 늘리기 어려울 것이다. 네이버지도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고 누구나 공유받은 링크를 통해 앱으로 편히 볼 수 있지만, 뽈레는 그렇지 않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유받은 뽈레 앱 내 리뷰를 웹이나 이미지의 형태로 쉽게 볼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 뽈레의 간접 사용자가 되는 장벽을 낮추는 것이다.
- 뽈레의 정체성을 담은 귀엽고 따뜻한, 먹는 것에 빠진 캐릭터를 제작한다. 뽈레는 현재 인스타그램이나 뽈레 내 커뮤니티에서도 비주얼적으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통일된 캐릭터나 서체, 컬러가 없기 때문이다. 캐릭터를 제작해 해당 캐릭터를 게시글 썸네일로도 활용하고 인스타그램에 맛집 웹툰을 올리는 등 다양하게 활용한다.
🟠 뽈레 커뮤니티.
- 현재 뽈레가 추구하는 '작고 단단한' 커뮤니티를 유지시키는 데에 주력한다. 사람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게시글 수, 저장 수, 추천 수 등의 기준을 정해 리워드를 지급한다. 리워드는 '맛집 지원금'으로 지급한다.
- 리워드 외에 커뮤니티 활동이 많은 사람에게 '등업'과 같은 레벨 업 시스템을 도입한다.
- 뽈레 내의 인플루언서와 같은 '맛잘알' 사용자들을 발굴해 그들이 팔로워를 더 늘릴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 쪽과 팔로워 쪽 둘 다 앱에 흥미를 느끼게 되어 앱 활성화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뽈레를 통해 (앱 내에서) '작은 유명세'를 탈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들어 두는 것이다.
- '작고 단단한' 커뮤니티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 지원금, 유명세 등의 전략은 너무 과해 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우선순위 선정에 있어서는, 기획으로 변화되는 것 중 사용자의 시선에서 눈에 띄는 것과 기획자 시선에서 더 집중해야 할 것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고객 제안용 기준
1순위, 기능 구성.
고객에게는 남길 수 있는 리뷰, 평점과 그에 따르는 리워드나, 맛집 결산을 받을 수 있는 사항이 체감되는 가장 큰 변화가 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2순위, 뽈레 커뮤니티.
고객들이 실제로 활동하는 커뮤니티 환경이 어떻게 조성되는지가 고객에게 두 번째로 중요할 것이다.
3순위, 플랫폼 확장.
플랫폼이 확장됨으로써 고객에게 뽈레를 더 자주 각인시키는 것이 목표인데, 이는 고객보다 진행하는 측이 더 중요하게 여길 진행 사항이다.
🟠 실제 진행용 기준
1순위, 플랫폼 확장.
뽈레가 추구하는 작고 친숙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사람들에게 '뽈레'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확장 방법이 중요하게 모색되어야 한다.
2순위, 기능 구성.
고객이 실제 이용하는 리뷰, 추천 등과 관련된 사항이므로 중요하다.
3순위, 뽈레 커뮤니티.
뽈레 사용자들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등 직접적보다는 간접적으로 섬세하게 이루어져야 할 내용이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뽈레 실험실'과 함께 더 나아진 뽈레
뽈레는 지금까지 작지만 진실된, 단단한 커뮤니티를 배경으로 우리나라 대표 맛집 앱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 기획을 통해, 타 플랫폼에서의 뽈레 노출 수와 홍보를 늘리는 대신, 앱 내의 서비스 강화로 뽈레의 본질은 흐려지지 않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 수와 활기가 더해진, 더 단단한 뽈레가 되는 것을 지향합니다.
진실된 평가를 위한 사용자별 리뷰 수 제한과 리워드 지급제, 사용자의 흥미를 위한 맛집 결산 프로그램을 통해 기능을 강화합니다.
또 작은 커뮤니티 감성을 잃지 않는 한도 내에서 사용자 간 소통을 유도하고 자체 '맛잘알' 인플루언서를 양성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커뮤니티 참여 의지를 돋웁니다.
마지막으로, 타 플랫폼에 업로드될 캐릭터와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고 뽈레 내 리뷰를 타 플랫폼에서 쉽게 공유하고 볼 수 있도록 웹 화면과 이미지를 제작합니다.
새로운 뽈레를 통해 사용자는 더 많아지고 자연스레 진실된 맛집 리뷰도 함께 늘어날 것입니다.
이는 곧 앱 활성화로 이어지고 뽈레는 국내 대표 맛집 앱으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은 뽈레의 사용자 수 증가와 앱 활성화를 위한 주요한 전략으로 평가한다. 본 기획안을 통해 구체화된 전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사장님이 미쳤어요!!" 맛집 바이럴에 지쳐서 뽈레만 보게 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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