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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0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3)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9기 정혜선입니다. 🐹
본 기획안은 5️⃣ 번째 Overwatch 2 눔바니 맵 분석서로, UB 01-1 분석에 대해 다룹니다.
<< 유닛 0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STEP 00. 유닛 03. STEP 변형 ☑️
STEP 01. 내 기획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1) 분석에 필요한평면도 제작과 맵 설계를 먼저 진행합니다.
2) 평면도와 맵 설계를 활용해, 전체 8개의 UB를 분석합니다. 📍
3) 분석은 TB 01 -> TB 02 -> TB 03 순으로 진행한 뒤, 다시 TB 01부터 TB 03까지 내용을 검토합니다.
4) 각 UB 분석 내용을 정리합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지난 기획안에서 Overwatch 2 눔바니 맵 평면도 를 작성했었는데요!
원래 계획이라면, 평면도를 바탕으로 맵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맵 설계에 대해 더 공부한 이후에 진행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분석을 먼저 진행해보려 합니다.
하지만, 맵 설계 전의 분석과 맵 설계 이후의 분석은 많이 다를 것입니다. 물론 맵 설계 이후의 분석이 정확도가 더 높을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그 전후를 비교해 보는 것도 기획적 역량을 향상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안에서는 [TB 01] 핵심 경험 : 눔바니 맵의 핵심 경험은 무엇인가? 중에서 각 맵을 조사하며 분석 준비를 하는 과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STEP 01. 내 기획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먼저 Block Tree를 살펴보며 작업해야 할 범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 다룰 분석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핵심 경험: 눔바니 맵의 핵심 경험은 무엇인가?
- UB 01-1) Map Positioning: 해당 맵은 어떤 차별점을 갖는가?
- UB 01-2) Map Thema: 어떤 Thema인가?
🐹 2-1. [UB 01-1] Map Positioning
눔바니 맵은 Overwatch 2의 수많은 맵들과 어떤 점들이 다를까요? 눔바니 맵 만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눔바니에 대해 본격적으로 분석하기 전, 총 31개(현재 경쟁전 기준)의 Overwatch 2 맵들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 Overwatch 2
Overwatch 2를 한 문장으로 설명해 봐라라고 한다면, 아래처럼 설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Overwatch 2 게임이란?
각 공격 팀과 수비 팀으로 나뉘어,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하는 팀 기반 하이퍼 FPS 게임
✼ Overwatch 2의 임무
Overwatch 2의 임무는 경쟁전 기준, 총 6개의 모드 (쟁탈, 호위, 혼합, 밀기, 플래시 포인트, 격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임무 종류 별로 게임 규칙이 달라집니다.
- 쟁탈 (Control)
- 라운드 승리 목표: 상대 팀보다 먼저 거점 정령
- 승리 목표: 라운드 2번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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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극 | 네팔 | 리장 타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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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 사모아 | 오아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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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리오스 |
- 호위 (Escort)
- 공격팀 목표: 제한 시간 안에,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
- 수비팀 목표: 제한 시간 동안, 공격팀의 화물 운송 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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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번 국도 | 감시 기지: 지브롤터 | 도라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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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알토 | 샴발리 수도원 | 서킷 로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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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촌 | 하바나 |
- 혼합 (Hybrid)
- 공격팀 목표: 제한 시간 안에 거점을 점령 후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
- 수비팀 목표: 제한 시간 동안 공격팀의 거점 점령 & 화물 운송 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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눔바니 | 미드타운 | 블리자드 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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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헨발데 | 왕의 길 | 파라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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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우드 |
- 밀기 (Push)
- 승리 목표: 제한 시간 안에 로봇으로 바리게이트를 목적지 (상대 팀의 기지)까지 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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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퀸 스트리트 | 이스페란사 | 콜로세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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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사피 |
- 플래시 포인트 (Flashpoint)
- 승리목표: 활성화된 플래시포인트를 3번 점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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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라바사 | 뉴 정크 시티 |
- 격돌 (Clash)
- 승리 목표 1: 한 팀이 경기 동안 거점 5개를 성공적으로 점령하여 총 팀 점수가 5점이 도달함
- 승리 목표 2: 점수에 상관없이 한 팀이 상대방 측의 최종 거점 (A 혹은 E)을 점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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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오카 | 아누비스 왕좌 |
[임무]
1. 쟁탈 (Control)
- 라운드 승리 목표: 상대 팀보다 먼저 거점 정령
- 승리 목표: 라운드 2번 승리
2. 호위 (Escort)
- 공격팀 목표: 제한 시간 안에,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
- 수비팀 목표: 제한 시간 동안, 공격팀의 화물 운송 저지
3. 혼합 (Hybrid)
- 공격팀 목표: 제한 시간 안에 거점을 점령 후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
- 수비팀 목표: 제한 시간 동안 공격팀의 거점 점령 & 화물 운송 저지
4. 밀기 (Push)
- 승리 목표: 제한 시간 안에 로봇으로 바리게이트를 목적지 (상대 팀의 기지)까지 밀기
5. 플래시 포인트 (Flashpoint)
- 승리목표: 활성화된 플래시포인트를 3번 점령
6. 격돌 (Clash)
- 승리 목표 1: 한 팀이 경기 동안 거점 5개를 성공적으로 점령하여 총 팀 점수가 5점이 도달함
- 승리 목표 2: 점수에 상관없이 한 팀이 상대방 측의 최종 거점 (A 혹은 E)을 점령함
✼ Overwatch 2의 임무 별 특징
Overwatch 2의 임무 설명과 제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플레이 타임 / 호흡이 긴 순위 & 긴장감이 크게 / 오래 유지되는 순위를 나타내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이 타임 / 호흡이 긴 순위
호위 > 혼합 > 플래시 포인트 > 쟁탈 > 격돌 > 밀기
긴장감이 크게 / 오래 유지되는 순위
격돌 > 플래시 포인트 > 밀기 > 쟁탈 > 혼합 > 호위
이를 그래프로 표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살펴보았을 때, 플래시 포인트는 긴장감이 매우 높은 데에 반해, 플레이 타임도 길어 유저들이 많은 피곤함을 느낍니다.
- 반면, 호위는 전반적으로 플레이 타임이 매우 길지만, 거점에 호위가 도착하기 직전마다 적절한 긴장감이 있어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모드입니다.
- 마지막으로, 밀기는 경우에 따라 굉장히 짧은 시간에 끝날 수 있지만, 긴장감이 높은 상태에서 너무 빨리 끝나게 되니, 유저들이 허무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주도 컨디션 조절 실패로, 많은 내용을 진전시키기 못했는데요. 남은 기간 동안 잘 회복하여 다음 주에는 더 진도를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눔바니 Map 분석을 위한 각 오버워치 2 맵에 대한 조사로 평가한다.
[Overwatch 2] 05. 어떤 맵들이 있을까?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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