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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이 딱나와~

        by 박도혜 | 한양대 | 실건디 | UX 2025. 2. 1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다나와’를 타겟기업으로 선정하고 다나와의 현 상황 및 현재 사람들의 구매행태와 이로 인한 다나와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딱나와’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유닛1 : https://phalanx-club.tistory.com/1694

        이번 유닛에는 이 기획을 좀 더 자세하게 구체화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기획의 슬로건과 이미지

        캐릭터 : 외계인 ‘딱이

        -      다나와의 AI기반 서비스의 상징 및 가이드

        -      추상적인 AI를 가시화함으로써 사람들과의 친근성을 높입니다

        -      딱 찾아준다는 의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슬로건 : 필요할 때, 딱나와

        다나와에서 이제 AI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가 딱 나온다는 내용을 강조합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

        이 기획은 현재 다나와의 모바일 앱 생태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다나와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가격비교 서비스를 모바일 앱 환경에서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딱이를 활용하여 챗봇 및 AI 가이드 등을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다나와의 모바일 검색환경을 고려한 UI/UX를 제공합니다.

        다나와가 제공하는 AI 서비스가 모바일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합니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   AI 개발에 대한 내용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   웹에 대한 동기화 문제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본 기획은 모바일 어플이 다나와 가격비교인 만큼 ‘비교’ 및 모바일 어플의 검색과 사용성에 대한 고려를 통해 다나와의 ‘모바일유저’의 사용 편의성 및 AI 모델 활성화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Top Block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비교]

        : 다나와의 비교 서비스에 대한 강점을 모바일 앱에서 극대화할 것입니다.

         

        TB 02. [검색]

        : 모바일 검색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나와의 모바일 검색 사용 편의성에 대한 증대를 목적으로 합니다

         

        TB 03. [ UI]

        : 모바일 앱 UI에 대해서 다나와의 문제점을 발견 및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검색, 비교, UI를 중심으로 각각의 수정 방안에 대해서 분류하였습니다.

         

        1.      검색비교

        [검색방법]

        • LLM 기반 큐레이팅 검색 제공
          • LLM 기반의 AI 검색을 제공하여 키워드를 활용하여 바로 검색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다나와 GPT 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검색환경 변경
          • 현재 다나와 모바일의 경우 웹과 동일한 검색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모바일 환경에 맞는 검색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쾌적한 앱 사용을 유도합니다.

         

        [다나와 GPT]

        • 가시화
          • 딱이를 활용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딱이가 설명해주는 식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추상적인 AI 서비스를 좀 더 접근성이 높게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 다나와의 다양한 이벤트 및 굿즈, 안내 가이드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비교

        [가격비교]

        • 최저가 가격알림
          • 현재 지정가 이하 알림으로 원하는 가격을 등록하면 알려주는 서비스를 구독에 제공 중이지만 이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좀 더 접근하기 쉽게 제공합니다.

         

        [VS검색]

        • 위치
          • 다나와에서 메인급으로 중요시 하고 있는 기능이지만 모바일에서는 정작 어디에 있는지 알기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 위치와 더불어 직관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합니다.

         

        3.      앱UI

        []

        • 탭목록 : 합칠 수 있는 탭과 정작 필요한 탭이 없는 등 탭 목록을 정리 및 재구성 합니다.
        • 커뮤니티 활성화 : 다나와의 활성화 되어있는 커뮤니티를 모바일에서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글분류] : 다나와의 경우 정보를 얻으려고 들어오는 사람도 많기에 이를 분류하여 더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마이페이지] : 현재 마이페이지의 경우 목록형으로 제공하고 있기에 아래의 세부 목적으로 사용자들이 실제로 더 필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재배치를 통해 사용성을 개선합니다.

        • 버튼 재분배
        • 직관적 표현 (가독성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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