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이번주는 방향성을 바꾼 후에 유닛 2를 재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내용이 같은 부분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레퍼런스 분석 - ChatGPT (유닛 5)⬇︎
https://phalanx-club.tistory.com/1617
어떻게 도와드릴까요?_ChatGPT
[유닛 5]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이제 없이 살 수 없는 ChatGPT!이번 주차에는 대화형 AI의 선두 주자 OpenAI의 ChatGPT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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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1⬇︎
https://phalanx-club.tistory.com/1652
큐봇 너 대체 뭐야?_교보문고
[유닛 1]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지난주에는 대화형, 생성형 AI의 선두주자 ChatGPT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저는 사실 지난 학기 전공 수업을 듣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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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유닛 2⬇︎
https://phalanx-club.tistory.com/1687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큐봇!_교보문고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번주는 지난 유닛1에서 개선한 교보문고의 큐봇를 구조화해보려고 합니다! ⬇︎레퍼런스 분석 - ChatGPT (유닛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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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유닛 3⬇︎
https://phalanx-club.tistory.com/1724
NEW 큐봇 (진짜진짜진짜최종)_교보문고
[유닛 3][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이번 주는 교보문고의 NEW 큐봇을 계속해서 디벨롭시켜보려고 합니다! ⬇︎레퍼런스 분석 - ChatGPT (유닛 5)⬇︎https://pha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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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기존 이미지에서 큐봇 메인 캐릭터를 활용해 새로운 슬로건을 착안해보았습니다.
NEW 교보문고 큐봇 슬로건 이미지
기존의 큐봇과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NEW를 넣었고,
실제 대화를 통해 책 추천을 받는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소제목에 그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1-2 핵심사항
1. 큐봇 아이콘을 누르면 "OO님의 취향에 맞는 책 추천이 도착했어요!"라는 멘트와 함께 기존 검색 내역, 구매 내역, 좋아요/관심 항목 등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맞춤형 책 추천이 제시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추천을 원하시면 '추리 소설 추천해줘'나 '출퇴근길에 읽을 수 있는 짧은 책 알려줘'처럼 말씀해주세요!"라고 해서 사용자의 답변을 유도합니다.
2. 사용자가 더 많은 추천을 원한다는 질문에 답변을 하면 이를 해석하여 기존 사용자의 취향과 답변을 기반으로 추가적으로 책을 추천해줍니다. 또는 추천 받은 책에 대한 질문 (ex. 줄거리 설명해줘)을 답변할 수도 있습니다.
3. 추가 책 추천 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난 후에는 마무리 멘트 "더 찾아보고 싶은 책이 있나요? 아니면 오늘 추천이 어땠는지 간단히 평가해주실 수 있을까요?"라고 말하며 큐봇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합니다. 만족도 조사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좋았어요! / 추천과 답변이 더 정확했으면 좋겠어요!"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한 내용은 성능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시키지 않을 것
1. 어떻게 기술적으로 이 서비스를 구현할 것인지는 이 기획에서 구체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으려고 합니다.
2. 서비스 초기의 답변의 정확도 등과 같은 인공지능 성능에 대한 내용은 이 기획에서 논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새로운 큐봇을 홍보할 방법,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는 본 기획에서 논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기획의 구조는 교보문고 NEW 큐봇의 사용 흐름, 첫 추천, 대화로 나누었습니다.
첫 추천을 받고, 대화를 통해 추가 추천을 받거나 책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추천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렇게 구조화하였습니다!
TB 01 첫 추천
- UB 01-01 책 추천
TB 02 대화
- UB 02-01 추가 추천
- UB 02-02 질문- UB 02-03 피드백
STEP 03. 내 기획은 ‘ 어떤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큐봇은 교보문고의 메인 페이지, 책 상세 페이지, 검색 페이지 등에서 다양한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큐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큐봇에 접속 및 대화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높은 큐봇의 접근성, 다양한 위치/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는 큐봇을 통해 사용자는 책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큐봇 아이콘을 선택하면 "OO님의 취향에 맞는 책 추천이 도착했어요!"라는 멘트와 함께 사용자가 접속한 페이지, 사용자의 과거 행동과 구매 내역 등을 기반으로 3권의 책을 사용자 맞춤 추천해줍니다. TB 01은 기존의 큐봇과 같은 기능입니다.
기존 큐봇에서는 말풍선 모양으로 제시하는 책 추천이 끝이었다면 NEW 큐봇에서는 대화를 통해 더 상세한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TB 02에 해당합니다. 사용자가 큐봇 아이콘을 클릭하며 받은 책 추천 아래로 대화창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추천을 원하시면 '추리 소설 추천해줘'나 '출퇴근길에 읽을 수 있는 짧은 책 알려줘'처럼 말씀해주세요!"라는 멘트가 등장합니다. 사용자는 프롬프트를 통해 추가 추천에 대한 답변을 전송할수도 있고 첫 추천에 대한 질문 (ex. 줄거리 소개, 정보 확인 등)을 입력해 큐봇에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큐봇은 사용자의 프롬프트를 해석하여 추가 추천을 제공하거나 관련 질문에 답하는 등 알맞은 답변을 전송합니다. 추가 책 추천 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난 후에는 "더 찾아보고 싶은 책이 있나요? 아니면 오늘 추천이 어땠는지 간단히 평가해주실 수 있을까요?"라고 말하며 큐봇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피드백을 받습니다. 만족도 조사는 선택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좋았어요! / 추천과 답변이 더 정확했으면 좋겠어요!"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한 내용은 성능을 개선하고 서비스 품질을 더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STEP 04.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TB 01의 경우 기존 큐봇 서비스와 동일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 개발이 필요한 TB 02에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짜보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용자의 프롬프트를 해석하고 적절한 답변을 도출해야하는 자연어 처리 기술이 필요한 UB 02-01과 UB 02-02에 가장 많은 시간을 배치하였습니다.
하지만 TB 01 중 UB 01-01의 경우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시키기 위한 시간을 책정하였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을
기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
기획으로 평가한다.
새로 태어난 NEW 큐봇_교보문고.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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