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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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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잘재잘💬

        아싸는 영화도 못보나요?🥲 아니요! 카카오는 가능합니다!

        by 배정윤 | 시립대 | 교통 | 모빌리티 2024. 4. 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사진 출처 : Freepik

         

        같은 장소에서 진짜로 나누는 같이의 가치


        지난 유닛 : 🚨[긴급] 하 진짜 곱창 급해요;; (1분전) - 이럴땐 카카오맵 함께하기!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 승인자, 컨펌자, 상사, 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 보내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이 기획은 카카오맵의 ‘커뮤니티성 증대로 mau 확대’ 를 최 우선 목표로 하는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근거로는 특히 지도서비스는 충성고객의 사용 빈도가 높은데요

        출처 : 와이즈앱

        이에 대한 근거를 가장 사용률이 높은 20대 남녀 26명에게 IDI(In-Depth-Interview)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네이버에 대해 “연결성이 뛰어나다”, “한번 설정하면 자신이 가는 길을 쉽게 가게 해준다(개인화)”, “UI가 편리하다는 설명을 했습니다

        이에 비해 카카오맵에 대해서는 주로 ”신뢰도 잇는 리뷰“ ”위치 정확도“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 카카오맵에 부족한 연결성개인화를 강화시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전략을 제공하여 충성고객의 수를 늘리고자 합니다.

         

         

        <참고 링크>

        구매 전환이 9배 증가하는 개인화 마케팅의 중요성 3 - TasOn 블로그

        왜 IT 기업들은 지도앱을 만들까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3문장으로 확정하기!

        그래서 저는 카카오 맵 '같이하기'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ㄱ. 이 기획은 카카오맵이 현재 부족한, 서비스 개인화를 커뮤니티 활성화 기능인 ‘함께하기’ 기능을 활용해 강화 하고자 한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만날 수 있도록, 실제 오프라인 커뮤니티 기능을 추구 하고자 한다. 이로써, 카카오톡과의 연동성을 강화시키고 삶에 녹아들고자 한다. [1) 길찾기 서비스 2) 대중교통 시간표 및 초정밀 서비스 3) 정보에 관한 리뷰 및 별점 평점 서비스] 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ㄴ. 현재 카카오 맵이 위치공유 서비스를 활용하여 더 확장된 기능을 만들고자, 장소를 누르고 1)자신의 카카오톡 친구 뿐만 아니라 초대를 수락한 사람의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 신뢰성을 높이며 2)조건을 필터링해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자신이 원하는 커뮤니티의 라포를 형성할 수 있다 (’00대학교 학생 한정’, ‘20대 한정’, ‘여자 한정’ …)
        출처 : 카카오맵

        ㄷ. 이 서비스가 추구하는 바는 카카오맵 서비스의 커뮤니티 기능 강화로 침투력과 mau를 증가시키는 것이므로, 카카오 맵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친근하고 사용하기 편한 느낌을 주도록한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제가 기획하고자 하는 ‘같은장소에서 진짜로 나누는 같이의 가치’는 사람들의 모임을 돕는 커뮤니티 서비스 입니다.

        때문에 고려되지 않는 몇가지 사항이 있는데요

         

        때문에 이해하기 힘들거나 논점을 흐릴 수 있는 몇가지 요소들을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ㄱ. 위치정보 서비스를 기반으로 커뮤니티성을 극대화하는 기획안에 따라서 ‘같이하기’ 기능에서 장소의 제한, 업종의 제한과 같은 운영과 마케팅의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호출된 사람을 필터링 하거나, 거르는 기능, 불러진 사람들과의 카카오톡 연결서비스에 관련된 운영안은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는다.

        ㄷ. 이외 실제 기획안 실행시 발생될 부차적인 법적 제제와 상황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그래서 그 ‘같이 하기’가 뭔데?

         

        여기서 ‘카카오맵 같이하기’ 기능이란,

        혼자 영화보기 싫을때, 혼밥이 불가능한 식당이지만 너무너무 먹고싶을때!, 같이 운동할 사람이 필요할때 등등 여러 상황에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 혹은 내 친구들을 호출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시 상황 1  사람 140명씩 있는 학과 단톡, 혹은 동아리 단톡방.. 번개 모임 진행하고 싶은데?
        기존의 과정 : 단톡에 번개하실분? 외치기,, 외친사람 따로 단톡방 만들어서 장소랑 시간 공유하기,, 안올까바 걱정하며 기다리기. .
         1. 식당 정보 화면에서 카카오톡 같이하기 기능 버튼 (⚡️)누르기
         2. 투표기능과 유사하게, 자신이 원하는 날짜, 시간 정보를 등록하고 단톡방에 공유하기 클릭!
         3. 정원이 모집되면 알람 받고 출발하는 사람들 지켜보기 👀

         

        예시 상황 2 : 이번에 나온 듄2 영화,, 혼자 보기 싫은데 ㅠㅜ 또래 오타쿠 친구 만들어서 같이 보고 싶다
         
        1. 근처영화관 정보 화면에서 카카오 같이하기 버튼 (⚡️)누르기
         2. 자신이 원하는 날짜, 시간, 나이대 필터링과 원하는 문구를 기록하고내 근처 반경 00m 에게 보내기 클릭!
         3. 정원이 모집되면 알람 받고 출발하는 것 확인하면서 가기🏃‍♀️

         

        이처럼 기존의 지도 맵과는 다르게 새로운 시스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 합니다.

         

         

        TB 01. [서비스 방향성] - 커뮤니티 기능 강화

        카카오 맵의 차별성인 1)연동성 2개인화를 활용하여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기획한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편리함과 이용을 활성화 시킨다.

         

        TB 02. [기능 설계] 

        하나의 행위를 위해 기존에 반복되는 행동을 단축하고, 이를 위해 사람들이 편리함을 느끼고 연관하여 다른 활동을 계속하여 추천한다.

         

        TB 03. [UX/UI]

        기존의 불편한 사항을 제외하고, 사용자의 이용을 유도하기 쉽도록 설정함.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해당 기획을 실현하기 위하여 만들어 본 예상 플랜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기획안 완성 예상 기간과 실제 타진 성공시 실제 협업 계획을 나눠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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