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커피 구독 하나로 감성⭐과 잼컨🎮, 두 마리 토끼 잡기

        by 김채연 | 경희대 | 중국어학과 | 네이버 2025. 5.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지난 주 텐퍼센트커피를 대상으로 한 홈카페 키트 기획,

        [텐미닛 홈카페]의 구조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유닛에서는 지난 유닛에서 받은 피드백을 참고하여 블록 트리를 수정하고, 

        변경된 구조에 맞게 디테일한 전술과 CVC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보러가기 ▼

        🤔 %, 이거 어떻게 읽어요?

         

        ▼ [유닛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보러가기 ▼

        단 10분으로 하루를 특별하게 ☕❗텐미닛 홈카페


        STEP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Towarding

         

        지난 피드백 중 기획안 수정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아래 두 가지 입니다.

        (솔직하고 자세한 피드백을 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더보기

        🗯️ 브랜딩 방향성에 대한 의견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목표지만, 홍보 및 마케팅 방법이 다뤄지지 않는 점이 아쉽다."

         

        → 먼저 이 피드백이 나온 이유는, '브랜딩' 기획임에도 불구하고 구조화 단계에서 브랜딩과 밀접한 것들을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TB 3개 모두 구독 서비스 자체를 구성하는 요소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마케팅의 방향이 될 [텐미닛 홈카페]의 타깃, 감성, 차별화된 가치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TB를 추가했습니다. 대신 기획의 범위 설정 단계에서 설명했듯이, 서비스 출시 후 진행할 온·오프라인 마케팅의 구체적인 방법(채널, 예산 설정 등)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 타깃층에 대한 의견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하고 싶어하는 홈카페족이 과연 구독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할까?"

         

        → 제한된 원두와 키트 구성품만으로는 홈카페족의 다양한 니즈를 장기적으로 충족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고객 유지를 위해, 기존에 설정했던 '커피 입문자', '홈카페족'에 더하여 '정기적인 커피 구매가 필요한 기업 혹은 사람'을 추가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텐미닛 홈카페]의 새로운 Block Tree


        [TB01] 브랜딩 ✏️

         

        [TB02] 키트 구성 ☕

         

         

        [TB03] 키트 전달 📦

         

         

        [TB04] 고객 경험 💛

         

         

         

        🔗 lelien. 커피빈 추천&커피 원두 분쇄도 가이드. 티스토리(밴쿠버생활). 2021.02.23.

              UNDER PRESSURE. [BASIC] 커피 맛이 보이는 '원두라벨' 읽는 법. UNDER PRESSURE. 2022.10.31.


        STEP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과 '실무 기획용'으로 구분한 블록의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제안용] 우선 순위

        고객 제안용 우선 순위는 기존 텐퍼센트커피에 없는 서비스이거나 다른 홈카페 구독 서비스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여, 유저가 특히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블록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 1순위, 팬 커뮤니티 (04.03) 📱
          : '팬 커뮤니티'는 고객들이 브랜드를 중심으로 연결되고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온라인 커뮤니티 라운지입니다. 커피 구독 업계에서는 흔하지 않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참여 욕구를 자극하여, 장기적으로 브랜드 충성 고객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2순위, 구독 리워드 (04.02) 🏆
          : 구독 기간과 참여도에 따른 보상 시스템은 고객이 브랜드와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합니다. '더 오래 구독할수록 특별해진다'는 감성적 가치 소비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 3순위, 제안 가치 (01.01) ⭐
          : 홈카페 구독 시장이 포화된 상황에서는 단순히 제품 구성이 아니라 '왜 이 브랜드인가?'에 대한 이유를 명확히 전달해야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때 감성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제안 가치'는 브랜드를 처음 마주한 고객에게 선택할 동기를 부여하고, 나아가 브랜드 팬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 [실제 진행용] 우선 순위

        실제 진행용 우선 순위는 [텐미닛 홈카페]의 브랜딩 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 반드시 초기 기획에서 안정적으로 구축해야 하는 전술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 1순위, 구독 신청 (03.01) 📝
          : 고객이 브랜드와 첫 접점을 맺는 과정인 '구독 신청' 단계는 브랜딩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매끄럽고 직관적인 신청 플로우, 브랜드 감성에 맞춘 톤앤매너, 브랜드 가치가 자연스럽게 전달되는 UX 설계가 필요합니다. 브랜드의 첫 인상을 결정하여 서비스 퍼널의 전환율을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 2순위, 필수 구성 (02.01) 🎁
          : 구독 플랜별 필수 구성 요소는 브랜드의 상품력과 철학이 직접적으로 투영되기 때문에, 명확하고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야 합니다.
        • 3순위, 구독 관리 (03.02) 📊
          : '불편함 없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구독 관리 시스템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변경, 해지, 알림 등의 기능이 매끄럽게 제공되어야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유지하고, 재구독이나 추천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STEP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 Conclusion

         

        나를 위한 10분🕰️, 특별한 하루를 위한 특별한 레시피📜

         

        집에서도 텐퍼센트커피만의 '특별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홈카페 구독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텐미닛 홈카페] 고객과 브랜드가 연결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입니다.

        ...

        구독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다양한 혜택, 구독 전용 콘텐츠, 오프라인 클래스까지.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고, 공유하고, 팬이 되는 구독 서비스 [텐미닛 홈카페]

        텐퍼센트커피만의 특별한 가치와 철학을 고객의 일상 속에 깊이 스며들게 합니다.


        [텐미닛 홈카페] 텐퍼센트커피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오프라인 채널과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성장 기반이 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브랜딩 컨셉과 방향성을 명확히 설정하고,

        그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의 시스템을 설계한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커피 구독 하나로 감성⭐과 잼컨🎮, 두 마리 토끼 잡기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