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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19DAY?올리브데이? 그게 다 뭐애요?

        by 김민서 | 단국대 | 동양화 | 무신사 2025. 5. 19.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분들! 

        요즘 어딜가나 있는 매장 '스타벅스'를 이어 '올리브영'도 자리매김했는데요.

        크루분들은 자주 가시나요? 혹시 멤버십 적립도 하시나요? 

        저는 오늘 <멤버십 데이>를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멤버십데이는 크게 

         

        "1419DAY" 와 "올리브데이"가 있습니다.

         

        매달 14일부터 19일까지 "1419DAY"

        매달 25일부터 27일까지 "올리브데이"

         

        모르는 고객층이 많은만큼 현장에서는 기간 내에 멘트 외치면서 알리지만 !! 사실상 전달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고객이 가장 !! 관심있어하는 "올영세일"이라는 단어가 아니라면 관심있게 보지는 않습니다.

         

         

        많은 체인을 둔 올리브영은 점점 경쟁업체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리브영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2년부터 작년 24년까지 약 2조가 올랐습니다. 매장 또한 올랐습니다. 하지만 경쟁업체가 지속적으로 없을 수는 없겠죠!

        현재 경쟁상대로 손꼽을만한 브랜드가 바로 "다이소"입니다. 다이소는 픽업서비스/오늘드림서비스/뷰티브랜드와의 협업/기초제품 업그레이드로 경쟁 업체로 올라오고있습니다.

         

        그만큼 충성고객과 이탈고객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중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최근 필리밀리(PB브랜드)의 화장솜을 균일가로 내려 상품의 질은 올리고 가격은 내리는 프로모션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밀리'를 만들어 저가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심지어 지금은 1+1 할인 중입니다 🎉

         

         

        더해서 매주 일주일동안 상품을 2가지 골라 특가도 진행하는 "기특한 일주일" 프로모션도 진행하고있습니다.

         


        먼저 , 1419DAY 소개드리겠습니다 📍

         

        지금 진행중인데요 ! 

        고정 혜택은 1만원 이상 구매 시 2천원 할인 입니다.

         

        해당 이벤트는 

         

        ✔️ 1만원 이상 구매 시 2천원 할인

        ✔️ 올리브영 PB 상품 할인 쿠폰

        ✔️ 증정 혜택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매 금액대가 낮은 10대들을 위해 1만원이라는 허들을 정해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올리브 데이를 소개드립니다 📍

         

        올리브데이는 등급별 혜택이 주를 이루는데요!

         

        전달 올리브데이 멤버스 혜택은

         

        📍 골드 회원 최대 22% 할인

        📍 블랙 회원 최대 20% 할인

        📍 그린 회원 최대 18% 할인

        📍 핑크 회원 최대 15%  할인

        📍 베이비 회원 최대 13% 할인

        📍 카카오 페이머니 결제 시 즉시 할인

        📍 페이코 결제 시 익월 포인트 지급

         

        등 멤버스 회원 대상으로 엄청난 할인 폭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만큼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몰에서 UP! 셀링을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었는데요 :) 

        여기서 ! 주목할 점은 

         

        올리브영은 멤버십 가입 회원률을 올리고 ⬆️

        고객은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WIN WIN 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위와 같이 고객과 기업이 더욱 친밀해져 가는 과정을 집중하게 되었는데요,

        이제는 CJ 계열사인 올리브영이 통합 로그인을 실행하면서 로그인 과정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고,

        "카카오톡 로그인하기"로 단 1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의 단축으로 로그인이 풀리더라도! 고객이 지루할 틈을 줄인 것입니다.

         

        또한 조금 짜다고 느꼈던 부분을 매달 하는 행사 기간에 할인율을 올려 ! 올영 세일을 기다리지 않고도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 올리브데이의 목적을 알겠는데, 왜 굳이 10대들을 위한 기간을 만들었을까요?

         

        만 14세부터 회원가입이 가능한데, 

        우리는 보통 중학생 때부터 점점 외모에 대해 민감해지지 않았나요?

        이 점을 공략했습니다. 외모에 민감해지는 10대들을 위해 많은 혜택을 주는 대신 충성고객을 높이는 것입니다.

        크루분들은 익숙하고 친숙한 곳에 저절로 들어가게 되지 않으신가요?

        예를 들어 버스를 기다리거나, 영화 시간을 기다리는 등 조금 짬 나는 시간에 주위를 돌아봤을 때 저는 익숙하고 매장의 진입장벽이 낮은 곳에 한번 더 들어가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자주 이용하고 많은 품목이 있고, 아이쇼핑을하기에도 좋은 곳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 프로모션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자료는 3년 전이지만, 10대들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을 보아 무시할 수 없는 1020세대라 생각됩니다.

         

        더해서, 

        두 프로모션 기간동안 "멤버십 적립하시면 추가할인 들어갑니다" 라는 사전 멘트 한번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 멤버십이 없다면 회원가입을, 있다면 번호로 적립하거나 바코드로 적립하게 되는데, 

        저는 이부분에서 멤버십에도 한번 짚고 넘어가보고 싶습니다. 

         

        위와 같이 이러한 프로모션 기간을 통해 앱 설치 이용자 (이를 통해 온라인 매출도 상승시킬 수 있음), 회원수까지 가져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멤버십은 기업 내 통계를 만들기 용이하고, 이 통계는 기업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을만큼 큰 패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번 주차를 진행하면서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저는 '승' 이라고 생각합니다 :)

        멤버십 데이를 만들어 회원 모객 수와 소비자의 신뢰도, 충성고객 등을 만들어 꾸준히 진행 하였고, 항상 같은 것이 아닌 매달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지금까지 너무 상승곡선만 나열했지만, 

        사실 기업이 노력하고 추진하려는 방향성은 확고하고 이를 달성하고 있지만, 저 또한 소비자로서 가끔은 너무 빈번하게 노출되는 광고 때문에 피곤함을 느끼는 소비자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잘 조절하는 것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갔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무조건적인 상승곡선과 경쟁업체가 없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지만, 너무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직영이 아닌 가맹점 혹은 잘 관리되지 않는 매장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작지만 큰 단점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올리브영 내에서 고정적인 행사기간에 대해 소비자와의 컨택은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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