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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주차에 이어
기획안을 마저 작성하였습니다.
피드백 남겨주신 크루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들은 맛있닭이란 브랜드를 아시나요?
저는 최근 균형잡힌 단백질 식단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학교에만 가면 제 식단은.. 폭싹 망했수다..입니다ㅠㅠ
구내식당에서도 고열량, 고염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학교에서 밥먹기 너무 부담되더라구요..
근데 맛없는 음식으론 절대! 한끼도 해결하고 싶지 않잖아요!
그래서 맛있으면서, 고단백 제품을 찾다가 알게된 브랜드
"맛있닭"에 대해서 우선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맛있닭이란?
헬시푸드 전문 플랫폼으로, 주로 닭가슴살 제품을 중심으로 한 다이어트 및 건강식을 판매하는 곳
"맛있게 먹는 단백질 식단"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푸드나무의 자체 브랜드
식단관리, 다이어트, 고단백 간편식에 관심이 있는 2030세대가 주요 고객층
주요 판매 제품
닭가슴살 스테이크,소세지 / 고단백 브리또·볶음밥 / 고단백 만두
간편 조리 제품 위주로 구성
판매 채널
<온라인 유통>
랭킹닷컴 (메인 유통 플랫폼)
쿠팡,SSG,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유통>
일부 창고형 마트(예: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에 소량 납품되기도 하나,
정식 오프라인 매장이나 체험 공간은 없음
즉, 오프라인 유통은 제한적
또한
요즘 2030세대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게 무엇인가요?
바로 헬시 플레저입니다!
헬시 플레저란?
‘건강(Health)’과 ‘즐거움(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 관리를 하며 무리하게 즐거움을 절제하기보다 먹는 재미를 그대로 유지하는 소비자층을 뜻합니다.

2030세대가 단백질/프로틴 제품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소비자가 가장 많이 먹어본 것은 닭가슴살 볼/소시지 등 포장 단백질 식품인데요(38.5%).
20대의 경험률은 전체 평균을 훨씬 앞지릅니다(57.5%).
10명 중 8명 이상이 단백질/프로틴 제품을 먹어봤다고 할 정도로 적극적인 소비자층이죠(85.1%)

2030세대가 단백질/프로틴 제품을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0대와 30대 모두 다이어트를 위한 가벼운 식사나 간식 대용으로 단백질/프로틴 제품을 선택한다는 응답이 다른 연령 대비 많습니다(전체 평균 36.3%, 20대 45.5%, 30대 51.1%).
단백질/프로틴 제품이 건강하면서도 간편한 한 끼 및 간식으로 받아들여지는 듯합니다.
이처럼 집에선 고단백 식단을 잘 챙겨 먹지만,
학교에선 식단관리를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부족해 고민하는 대학생들,
맛있닭을 온라인에서 보았지만, 직접 먹어본 적 없는 잠재 소비자층에게 도움이 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무엇’을 해결하나요?
주로 온라인에서만 판매되어 맛, 품질, 활용법에 대한 실감이 부족했던 ‘맛있닭’ 제품을
학교 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조리된 한 끼 메뉴’로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맛있닭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이걸로 이렇게 맛있는 한 끼가 되네?" 라는 경험을 통해,
집에서도 이 제품을 다시 사서 조리해보고 싶다는 자연스러운 연결고리를 만들어
온라인 구매 전환까지 유도합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왜 ’ 발생하였나요 ?
대학교에 입점해 있는 프랜차이즈들은 고열량·고지방 식품의 섭취를 증가시켜 맛은 있지만,
식단 관리를 하고 싶은 대학생들에겐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또한 맛있닭은 온라인 중심 브랜드라 제품을 직접 먹어볼 기회가 드뭅니다.
음식은 신뢰와 경험이 중요한 제품인데, 단순 정보만으로는 ‘이걸로 맛있는 한 끼가 될까?’라는 의문을 해소하기 어려움.
온라인 기반 → 맛이나 조리 방법에 대한 실감을 할 수 없음
학교 식당엔 고염 메뉴 위주 → 식단 유지 실패
결과적으로
20대들에게 맛있닭을 ‘경험하지 못한 채 스쳐 지나가게 되는 구조적인 한계’에 놓여 있는 셈입니다.
실제로 Zendesk 고객 경험 트렌드 보고서 2022에 따르면,
고객과 비즈니스 모두 고객경험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설문 조사에 응한 기업 중 절반 이상(56%)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내년의 최우선 비즈니스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탁월한 고객 경험을 통해 얻는 이점:
고객 유지율 개선, 고객 생애 가치 증대, 브랜드 충성도 강화, 브랜드 평판 향상 경쟁 우위 확보
따라서
고객이 브랜드에 갖는 인식은 고객 유지율, 생애 가치 및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줍니다.
긍정적인 고객 서비스를 경험하면 제품을 재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어떻게’해결되나요?
캠퍼스 내에 ‘맛있닭 조리형 매장’을 입점시켜,
맛있닭 제품을 활용한 한 끼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간편식이여도 퀄리티 높은 한끼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아래 이미지는 예시입니다.)

<운영방식>
한 학기 시범 운영
: 브랜드나 학교 양측 모두 성과와 반응을 보고 정식 계약 여부 결정
매장측은 매출, 온라인 전환율, 재방문율 등을 중심으로 성과를 분석하고
학교 측은 학생들의 매장 만족도, 위생 및 운영 안정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 뒤
정식 입점 여부를 협의하는 방식으로 제안합니다.
<매장 내 브랜드존>
1) 계산대에 미니 QR배너 배치
: 메뉴별 간략한 조리법 제시
2) 트레이 위 일회용 종이에 인기 제품 홍보+ QR 삽입
→온라인 구매연결 유도

3) 처음 방문하는 학생 or 일정 금액 이상 구매 고객에게
맛있닭 제품 샘플 무료제공 (포장된 미니 사이즈)
4)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온라인 전용 할인 쿠폰 제공
맛있닭은 대부분 푸드나무의 공식 자사 플랫폼인 ‘랭킹닷컴’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누적 300만 구매 회원 데이터를 갖고있는 랭킹닷컴은 푸드나무가 직접 운영하는 건강식 전문 쇼핑몰로,
맛있닭을 비롯해 자사 브랜드들이 함께 입점되어 있는 통합 자사몰입니다.
실제로 맛있닭 제품의 대부분은 랭킹닷컴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정기배송, 회원혜택, 이벤트 등 대부분의 온라인 구매 서비스 역시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 이용 고객에게 제공되는 할인 쿠폰은
랭킹닷컴 내 맛있닭 제품에 적용되도록 하고
제품 QR 연결 시
랭킹닷컴 내 맛있닭 전용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설계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맛있닭
1. 브랜드 인지도 제고
: 평소 브랜드의 경험이 적거나/ 없었던 신규 고객 활성화
2. 온라인 재구매 유도 증가
-QR, 쿠폰, 샘플 제공을 통해 온라인 유입 통로 확보
3. MZ세대 친화적 이미지 확보
-캠퍼스 타깃 브랜딩 → 향후 SNS 콘텐츠와 연계 가능성 확보
소비자
1. 식단을 챙기고 싶은 학생들이
맛과 영양을 갖춘 한 끼를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음
2. 먹어보고 괜찮으면 이후 구매할 수 있는
실속 있는 소비 동선을 만드는 구조
3. 매장 이용 이후 온라인 정기구매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한 번의 경험’이 아닌 ‘지속 가능한 습관’으로 만듬
STEP 06 . 그래서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수업은 몰라도, 식단은 안 놓친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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