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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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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는 앞으로 Golden Service 입니다⭐ 황금같은 서비스로 반짝반짝 GS더프레시❕‼

        by 최재형 | 한양대 | 국어국문학과 | 메가스터디 2024. 5.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 봄시즌 3주차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재학중인 최재형입니다😊

         

        지난 주에 GS더프레시의 주력상품 강화와 GS25와의 차별 전략에 대해 포스팅하였었는데요,

        https://phalanx-club.tistory.com/100

        지난 주 포스팅 : 마트가 원래 이래?! ✨더 fresh하게 GS더프레시✨

         

        이번주에는 각 블록들을 어떻게 실행할지, 각 블록들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둘지 정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그럼 본 기획의 디벨롭 과정 중 '디테일의 확충' 시작해보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번 게시한 블록트리 입니다❕

         

        1. <01.02 & 01.03 & 02.02 & 03.01 & 03.03>  SNS 소통 창구에 관련한 영역이므로 종합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02.03 & 03.02> 설문조사에 관련한 영역이므로 종합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관련 영역의 블록은 하나로 묶어 총 5개의 블록에 대한 토워딩(towarding)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토워딩 1. ▶ 01.01 주력상품 제휴기업 확대

         

        저번 포스팅에서 주력상품의 강화적인 측면에 GS더프레시와의 제휴사 범위를 확장한다는 블록을 설정하였었습니다. 

         

        여기서 전략을 수정하여 '제휴사 범위 확장 ▶ GS더프레시 단독 PB 범위 확장' 으로 전략을 확정짓겠습니다. 

         

        🔎전략은 이렇습니다.

        1) GS더프레시의 PB인 '리얼 프라이스'의 판매 품목 확장을 목적으로 한다.
        2) 편의마켓의 특성 상 정육점이 존재하지 않아 절약된 인건비와 인력을 활용하여 '리얼 프라이스'에서 직접 과일, 야채, 곡물, 육류를 생산한다.
        3) 상품 각각의 유통과정이 상이하므로 맞춤화된 전략을 구성한다

         

        육류 유통과정
        농산물 유통과정

         

        기존의 유통과정은 도매장, 공판장에 가서 직접 육류와 농산물을 검수하고 들여오는 과정을 거쳤었다면, 리얼프라이스에서 자체 생산한 육류와 농산물은 이 과정을 생략 가능할 것입니다. GS더프레시 자체 PB브랜드이기 때문에 생산, 검수, 유통 면에서 매끄러운 전개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또한 편의마켓의 특성상 정육코너의 정육점이 없기 때문에 이로 인해 필요했던 인력과 인건비에 여유가 생기고 이를 '리얼 프라이스'의 판매 품목 확장에 더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토워딩 2. ▶ 02.01 기념일 타겟

         

        GS더프레시는 기념일마다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잘 준비해놓고 전달력이 떨어져 홍보를 제

        대로 하지 못한다면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 애썼던 시간과 돈 등의 많은 투자가 모두 허사가 되버릴 것입니다.

        삼삼데이 포스터 / 출처 - 앵슨생 (블로그)

         

        세계 채식인의 날 포스터 / 출처 - 가치드림 (블로그)

         

        위의 두 사진은 각각 삼겹살데이&세계 채식인의 날 을 주제로 하여 만든 포스터입니다. 이벤트의 주제를 전달

        할 수 있는 포스터를 우선 게시한 후, 이벤트 품목과 가격할인 정보 등을 기입해놓은 포스터를 잇달아 게시한

        다면 홍보 전단의 가시성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GS더프레시의 블랙데이 행사전단

         

        현재 GS더프레시 지점들의 행사전단은 가시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위의 사진은 GS더프레시 과천자이점의 블랙데이 행사전단입니다. 보시다시피 행사 품목과 할인가가 빼곡하게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행사의 주제를 먼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끔 포스터를 게시 후 잇달아 위와 같은 세부정보 전달 포스터를 게시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목살데이 이벤트 포스터 예시

         

        ❗편의점의 특성상 육류와 채소를 팔기 어렵다는 점은 GS25와 차별화된 행사로써의 기능을 더한다는 점❗

         


        토워딩 3. ▶ 02.03 & 03.02 설문조사 (생필품 & 배달 플랫폼)

         

        최근들어 사람들은 하나의 상품을 고정적으로 쓰기보단 여러가지의 상품을 사용해보고 그때마다 쓰는 상품이 달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실물 제품 뿐만 아니라 플랫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자주 변화하는 트렌드 시대에 맞춰 매달 설문조사를 진행한 후 그 해에 가장 사람들에게 수요가 높았던 상품을 대상으로 해당 브랜드와 협업하여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진합니다.

        또한 설문조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소정의 경품을 지급합니다.

         

        ex) 이번 달 가장 많이 썼던 제품은 어느 것이었나요?

        카테고리. 생필품

        샴푸 1 (펜틴)

        샴푸 2 (에버미라클)

        샴푸 3 (케라시스)

        샴푸 4 (이사나)

         

        설문조사 홍보 포스팅
        설문조사 결과 포스팅

         


        토워딩 4. ▶ 01.02 & 01.03 & 02.02 & 03.01 & 03.03 SNS 소통창구 개설 및 활용

         

        GS더프레시는 SNS 소통창구에 대한 인식이 가벼운 편입니다. 마트에 대한 친숙한 인식은 현재 30~40대 이상 연령층에게 심어져 있습니다. 물론 주 소비층에게 마트에 대한 이미지가 친숙할 경우 매출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MZ세대의 SNS에서의 화력을 경시할 순 없습니다.

         

        Z세대의 SNS 활용 플랫폼 - 출처, 오픈서베이

         

        다음은 한국의 Z세대 220명의 SNS 활용 플랫폼을 설문 조사한 결과입니다. 1~3위는 유튜브, 카카오톡, 인스타그램이 차지하였습니다. 이 중 GS더프레시에서 적극 활용하는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여 저는 유튜브에서의 독립적인 채널 개설,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 개설, 인스타그램 계정 생성 등의 소통 방안을 제안합니다.

        🎇이는 MZ세대와 SNS 주 이용자들을  타겟합니다.

         

        임의로 설정한 채널 테마
        링크 첨부

         

        임의로 유튜브 채널을 디자인 해 보았습니다. 한번쯤은 봤을만한 친숙한 이미지와 UI이죠! <유튜브&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인스타그램>을 서로 연동시켜 각자의 편한 방식을 선택하여 소통할 수 있게끔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소통 관련 미흡했던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 이외의 UB block은 기획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게 설정되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다음으로는 기획 내용 중 우선순위를 정하였습니다. 먼저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입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추첨 이벤트는 참여만 해도 경품을 지급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참여를 유발함과 동시에 이득을 봤다는 만족감을 줄 수 있다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2순위.

         SNS 소통 창구는 평소 단순 대형마트의 이미지로만 느껴졌던 GS더프레시가, 각종 이벤트를 유튜브로 홍보하거나 고객들의 문의를 DM기능이나 카카오톡 플러스 기능을 이용하여, 친근한 동네 편의점 느낌을 주는 이미지로 전환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3순위.

        배달 플랫폼 활용은 현재 GS더프레시와 제휴되어 있는 퀵커머스 배달 플랫폼 중 이벤트를 진행할 플랫폼을 선정하여 협의 후 배달 포인트를 쌓을 경우 포인트로 상품을 구매하거나 상품권으로 전환할 수 있는 등의 이벤트를 주최한다면 고객들의 만족과 동시에 GS더프레시의 O4O 전략의 효과가 증대한다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다음으로는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입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주력상품 제휴 강화는 GS더프레시의 '리얼프라이스'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구매 품목이 늘어나고 불필요한 유통 비용과 인건비를 절감하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2순위.

        SNS 소통 창구는 GS더프레시의 고객과의 소통력과 트렌드에 맞는 홍보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3순위.

        생필품은 마트에서 식료품 외에 또 마트를 가야할 이유가 됩니다. 이를 위해 항상 같은 브랜드를 판매하기보단 매달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경험을 증대하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신선한 황금 서비스 G(olden) S(ervice) THE FRESH✨

         

        본 기획은 GS자회사 간의 갈등, 가맹점 업주와의 갈등을 줄이고 GS더프레시의 고착화된 '마트' 이미지 에서 벗어나 편의점과 같이 지금보다 더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어 일명 '편의마켓'을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본 기획은 GS더프레시의 주력 상품 판매 전략을 강화하여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것, SNS 계정을 개설하여 고객과의 소통 창구 및 이벤트 홍보 등의 역할로써, 기존의 GS리테일 자사의 앱 '우리동네 GS'가 하는 역할을 보조해주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본 기획은 GS더프레시가 트렌디한 방식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단순히 퀵커머스 배달을 통한 O4O(Online For Offline)전략 강화가 아닌 더 고객의 입장에서 만족을 드리기 위해 플랫폼 설문조사와 그에 따른 혜택을 제공하고 이로 인해 MAU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합니다.

         

         

        ⭐GS는 앞으로 Golden Service 입니다⭐ 황금같은 서비스로 반짝반짝 GS더프레시❕‼_끝!

         

         

         

         

         

        기획자로서,위 목표는 GS더프레시와 GS25간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고, 효과적인 비용 분배를 통해 ⭐매출을 증가시키고 충성 고객을 만드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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