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꽁꽁❄️ 얼어붙은 지역 상권 위로, 토스가 걸어 다닙니다

        by 이가언 | 국민대 | 행정학과 | toss 2024. 5.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2024.03.29 - [🔯브랜딩팀] - 토마토🍅? 아니, "토마트"! 토스 앱으로 쇼핑도 하고, 환경도 살릴 수 있다고?!?🌏

         

         

        STEP 00 들어가기에 앞서) 글쓴이의 "눈물콧물💧" 묻은 사전 설명

        지난 주차 피드백을 받으며 굉장히 마음이 아팠습니다...

         

        지역 상권과 Go To Mart, TOSS MART라는 키워드로, '동네마트에서 토스페이를 사용한다고?' 라고 이해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는 제 전달의 오류입니다 핳ㅏㅎ (죄송합니다)

        "마트"라는 키워드를 "시장", 즉 물건의 판매와 구매가 이루어지는 장이라고 해석하면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토스 앱에 공동구매가 가능한 항목에 들어가시면, 여러 상품이 나올텐데요

        이 항목을 편의상 T라고 칭하겠습니다.

        T를 그대로 두기 아깝다는 판단 하에 서비스 영역 확대를 추구하고자 했습니다!

         

        T=마트

        지역 상권=지역 상인의 상품 및 서비스를 추가하겠다!

         

        즉, 우리 동네 마사지샵 이용권을 부모님께 온라인 쿠폰으로 선물할 수 있고,

        체인점이 아닌 맛집의 예약권을 토스페이로 간단하게 구매할 수 있는거죠! +토스페이 사용을 통한 할인은 덤⭐️

         

        그렇다면 어떻게요?👥(웅성웅성)

        이번 주차에는 토마트를 "어떻게" 기획할 것인지, 큰 틀을 잡아보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슬로건

        예시 슬로건 (with 토스 마스코트, 캐치)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3가지 

         

        ㄱ. 이 기획의 목적은 토스의 (금융서비스 강점을 이용한) 토스페이 사용량 확대입니다.

        현 토스 앱에 있는 토스페이 구매 상품 항목을 토마트로 명명하고, 사용자 및 영역 확대와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ㄴ. 지역상인 플랫폼 지원을 통한 사용자 수 증가 및 상품 다양화를 추구합니다.

        기존의 물건 중심의 상품에서 지역 소상공인들의 상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ㄷ. 기존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함과 동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 도입합니다.

        선물하기, 지역화된 추천 시스템, 지역 공동 구매 인센티브, 지역 커뮤니티 구축의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 3가지 

         

        ㄱ. 상품 판매자: 계약 기간 및 수수료 책정과 같은 계약 조건에 관한 내용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지역 서비스(ex. 음식점, 네일샵, 미용실)를 어떻게 상품화할 것인지는 상품 판매자의 고려 사항이므로 이에 대해서 다루지 않습니다.

         

        ㄴ. 지역: 지역의 범위와 구체적인 상품 기준 등의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ㄷ. 마케팅 방법: 토마트 서비스 출시 후 진행할 마케팅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토마트를 구성하는 Top Block은 다음과 같습니다.

         

         

        [TB] 1. 토마트 브랜딩: 어떻게 바꿀건데?

        토마트의 컨셉 및 디자인, 배치 등에 어떤 변화점을 두어 브랜딩할 것인지 기획합니다.

         

        [TB] 2. 새로운 기능: 그래서 뭐가 더 추가됐는데?

        기존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함과 동시에 지역화 관련 새로운 기능 도입을 기획합니다.

         

        [TB] 3. 운영 방식: 누구에게, 어떻게 운영되는데?

        토마트 서비스의 운영 방식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에 대해 분석 및 기획합니다.

        지역 마켓이라는 특성을 도입했을 때 고객층에 따른 운영 방식입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하위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토스와 토마트의 상호 연결 비즈니스 모델

         

        다음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하여 구성한 기획 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TB] 1. 토마트 브랜딩: 어떻게 바꿀건데?

        [UB] 1. 이미지: 쇼핑하는 모습의 캐치(토스 마스코트 캐릭터), 파란 토마토


        토마트(TOMRT) 이름 뜻:
        🏘️ 토 (TO)(土) : "토스"의 첫 글자로, 플랫폼이 지역과 관련된 활동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토"는 땅, 토지, 지역을 상징하며, 사용자들이 지역 사회와 연결되는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함을 의미합니다.
        🛒마트(MRT): 마켓(MARKET)의 약자로, 상품 거래와 구매를 의미합니다. "토마트"는 지역 기반 소셜 커머스 플랫폼으로, 지역 사회와 상품 거래를 편리하게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중의적 의미: TOMRT, 1. "toss mart"    2. "go to mart"라는 뜻도 있습니다.

         

        [UB] 2. 지역 경제 활성화

        [UB] 3. 서비스 확대

         

        [TB] 2. 새로운 기능: 그래서 뭐가 더 추가됐는데?

        [UB] 1. 선물하기

        토스에는 연락처와 연동하여 쉽게 송금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토스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합니다.

         

        [UB] 2. 지역화된 추천 시스템

        지역 카테고리와 상품 카테고리를 통해 원하는 조건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지역을 선택하면 인기순, 별점순, 저가순, 고가순, 후기순 등의 순으로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소비자의 검색 데이터가 일정 이상 쌓이면, 소비자 맞춤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UB] 3. 지역 커뮤니티 구축의 서비스

        지역 상인들과 소비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합니다. 이벤트, 리뷰, Q&A 등을 통해 상호작용을 활성화합니다.

         

        [TB] 3. 운영 방식: 누구에게, 어떻게 운영되는데?

        [UB] 1. 지역 상인

         

        ㄱ. 지역 상인 등록 및 인증

        지역 상인들은 플랫폼에 가입하여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등록합니다.
        토스의 인증 시스템을 통해 신뢰성 있는 상인들만 플랫폼에 등록됩니다.

         

        ㄴ. 지역 상인과의 협력 강화

        지역 상인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여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확보합니다.

         

        [UB] 2. 소비자와 지역 마켓

         

        ㄱ. 지역 정보 수집 및 분석

        지역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들에게 지역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사용자들의 관심사와 위치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추천을 제공합니다.

         

        ㄴ. 사용자 참여 유도

        리뷰, 평가, 커뮤니티 참여 등을 통해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지속 가능한 운영 방안

         

        [UB] 3. 현재까지 토스를 소비하지 않는 소비자

         

        ㄱ. 마케팅 전략 수립

        지역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온라인 광고 등을 통해 서비스를 홍보합니다.

         


         

        따라서, "토마트(TOMRT)" 의 최종 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서비스가 출시되기까지 일정은 9개월로 설정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를 토스페이의 새로운 브랜딩화독자적 지역 서비스 도입을 통해,

        토스페이의 사용량 확대토스 수익 창출을 이끌 수 있는 기획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꽁꽁❄️ 얼어붙은 지역 상권 위로, 토스가 걸어다닙니다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