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브랜드가 광고 이외에 소비자에게 핵심역량을 각인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은 무엇이 있을까요?
에이스 침대가 타겟으로 해야 할 30대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사로잡기 위해서는 에이스 침대의 역량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조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늘 기획안은 에이스 침대가 30대를 사로잡을 비장의 방법. '에이스 라이프 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에이스 침대는 현재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광고 문구를 통해 침대 시장에서 인체공학적 기술의 선두에 있음을 소비자에게 각인했다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침대가 과학이라는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전달이 되었을지라도 그것이 실용성이 있음을 더 자세히 알리고 소비자에게 와닿게 해야합니다.
다시말해, 유튜브 광고 이외에도 소비자가
"과학기술이 침대에 쌓이면 이런 경험까지 만들어낼 수 있구나! 그래서 에이스를 사야하는구나!"하고 연결짓게 해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 수단으로서 "에이스 라이프 랩"을 핵심으로 기획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침대 = 과학
당신만을 위한 수면연구소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을 통해 과학적으로 설계된 침대가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이점에 대해서 소비자에게 더 확실하게 각인하고, 소통함으로써 에이스 침대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ㄴ. 구매 의사를 가지거나 에이스 침대와 관련하여 관심이 있어야만 접근할 수 있었던 쇼룸이나 수면공학연구소보다 더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의 방식으로, 기존에 전달해왔던 인체공학적 역량을 더 발전시켜 전달한다. ㄷ. 에이스 침대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를 새롭고 구체적이게 창출하여 팝업스토어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브랜딩 방향성에 대한 단초를 얻고 조정할 기회를 가진다. |
제 기획은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통해 에이스 침대의 "과학"이라는 가치가 "편안함" 혹은 "건강"으로 치환되고, 그것을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는 점이 핵심이 됩니다.
그렇다면 기획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고려가 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내용이 다소 지엽적이고 전문성이 필요하거나 이외의 여러 이유로 다루기 어려운 부분들을 제외해보겠습니다.
우선 팝업스토어의 컨텐츠 중 인체공학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해당 부분은 에이스 침대의 유튜브 광고를 통해 어느 정도 구성이 되어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그것의 효과적인 제시 방법이나 유튜브 광고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기술에 대한 내용은 접근하여 구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팝업스토어의 운영시 발생할 세부적인 사항들, 예를들어 팝업스토어 자체에 대한 마케팅, 좋은 이미지를 전달할 캐릭터를 어떤 모습으로 설정할 것인가와 같은 부분들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2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팝업스토어의 컨텐츠 중 인체공학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부분은 다루지 않는다. b. 팝업스토어의 운영시 발생할 세부적인 사항들은 다루지 않는다. |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그러면 팝업스토어를 통해서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데? 라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2가지입니다.
TB 1. 운영 방식: 팝업스토어를 구성하고 있는 기능들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경험들을 기획한다.
TB 2. 목표 이미지: 팝업스토어의 기능들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설정한다.
STEP 03 . 내 기획을 구성하는 하위구조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TB 1. 운영방식에는 어떤 내용이 속할 수 있을까요?
에이스 침대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객에게 체험, 전시, 특별 상품 유통의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체험 부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1) 에이스 침대의 광고에서 보여주고 있는 실험들을 직접 진행해보는 체험
2) 이동수면공학연구소에서 제공하고 있는 컨텐츠(체압분포, 척추형상측정)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폴라로이드 사진과 같은 형식으로 제공하는 체험
3) 가운, 보안경을 착용하고 연구실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과 침대 위에서 점프샷을 찍는 포토존 행사
전시 부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1) 침대를 부품별로 분해한 단면전시
2) 세대별 스프링 전시
3) 침대공학연구소 관련 시청각 자료
특별 상품 유통 부문에서는 침실용품과 그 외 용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침실용품: 알코올 램프 모양 캔들홀더, 보안경 모양 안대 등
2) 그 외 용품: 비커 모양 양치컵, 볼펜, 클립보드, 손소독제 등
팝업스토어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담은 특별 상품들을 제공합니다.
TB 2. 목표 이미지에는 어떤 내용이 속할 수 있을까요?
1) 과학: 해당 팝업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에이스 침대의 브랜딩 전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어야 할 이미지는 '과학기술'입니다.
2) 청결: 팝업스토어의 컨셉이 '연구소'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하얀 배경과 청결을 중시하는 이미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나아가 팝업스토어에서 얻을 수 있는 '청결'이라는 이미지가 에이스 침대를 구매했을 때 고객의 안방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신뢰감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제 기획은 팝업스토어이기 때문에 모든 경험이 동일 기간 이루어지게 됩니다.
팝업스토어의 진행 목표 시점인 10월을 기준으로 한 블록별 일정 플래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으로 '에이스 라이프 랩'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은 에이스 침대가 갖추고 있는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핵심역량을 전달할 브랜딩 방안으로 평가한다.
이상, 침대는 과학이라는걸 증명하시오 [10점] 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극장에서 노래할래?- 관객을 다시 극장으로" (8) | 2024.05.04 |
---|---|
애플, AI 폰 시작한다고? "자신있음 삼성한테 맞다이로 드루와." (순위 방어전 전략서) (3) | 2024.05.04 |
나 이번에는 SPOT DIARY에서 만난 친구👭랑 락페 가려구! 🎇 (2) | 2024.05.04 |
[하이라이트](충격실화)✨스픽✨ 가서 영어 찢음 (0) | 2024.05.04 |
일상의 어느 곳이든, 투썸 하트💞 (1)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