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런드리고는 당신이 원한다_내 손안의 작은 세탁소👕

        by 백태영 | 서울시립대 | 경영학과 |NIKE 2024. 5. 1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4.[실무 기획] 제안의 타진: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 되는가?

         

        안녕하십니까 브랜딩팀 백태영입니다.

         

        4주간의 선행 유닛 활동을 거쳐 유닛4. 제안의 타진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제안서를 처음 작성해보다 보니 각 유닛을 진행하는 것만도 어려움이 있어 이해를 완전히 하지못하고 작성한 부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충해야될 부분이 많아서 새로운 기획안을 작성하게 된다면 어떤 방향으로 작성해보아야 할지 생각하며 지금의 단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전에 작성하였던 유닛들을 종합하여 최종 제안서를 작성해보는 과정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먼저 제가 제작하여 발송한 기획제안서 중, 가장 핵심 내용으로 여겨지는 5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5장만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저의 기획안이 가장 잘 드러나는  5장으로 선택하였습니다.

         

        (1/5) 제안서 개요 소개

         

        메인 장표 첫번째 슬라이드는 제안서의 핵심 내용을 소개하는 개요 부분입니다.

        해당 파트에서는 저의 제안서의 핵심 내용이라고 볼 수 있는 타겟('2030' 1인가구)과 시장(물빨래 시장), 목표, 키워드등을 제시하여 어떤 방향의 기획을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저의 기획안이 어떤 말을 하고자 하는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2/5) 제안 배경

         

        다음 페이지에서는 제가 물빨래 시장을 주요 시장으로 언급한 이유에 대해서 언급하였습니다. 

        기존의 세탁시장은 드라이클리닝 시장이 대부분이지만 물빨래 시장의 성장률이 매우 높으며 기존 경쟁상대가 이미 진입해있는 시장에 비해 만들어지고 있는 시장이 시장의 후발 주자로서 장악하기 유리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저의 기획안의 타당성을 높이는 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3/5) 전략 주요 키워드_서비스

         

        다음 두 페이지는 저의 기획 내용에서 어떤 전략을 통해서 타겟 고객을 설득할 것인지를 언급하였습니다.

        서비스 측면에서 기존의 런드리고가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면서도 현재 진행하고 있지 않은 서비스를 제안하여 타겟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전략을 통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설명하고자 하였습니다.


         

        (4/5) 전략 주요 키워드_브랜딩

         

        해당 장표도 위 장표와 마찬가지로 저의 기획안의 전략적 특성을 잘 설명한다고 생각하여 삽입 하였습니다. 

        이전 장표의 경우 서비스를 중심으로 고객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이번 장표는 브랜딩 측면에서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런드리고를 매력적으로 설명할 것인지 해당 키워드가 타겟 고객에게 왜 설득력이 있는지를 설명하고자 하였습니다.


        (5/5) 확장 제안

         

        마지막 장표로는 저의 확장 제안에 대한 내용을 삽입하였습니다. 앞선 내용들은 런드리고의 기존 전략과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승인자 입장에서 매력을 느끼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런드리고가 진입해 있는 의류시장의 최근 트렌드와 런드리고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활용하여 사업의 확장 방향을 제안하여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확보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전략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다음으로는 완성된 기획 제안서 매일 양식입니다.


        소감 

         

        유닛1부터 유닛3까지 진행해 오면서 어떤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고민을 많이 해왔던 기억이 납니다.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진행 하면서도 기획안을 다 작성해놓고 제 기획안을 읽어보면 고쳐야할 곳이 정말 많이 보였던 것 같습니다. 특히 다음 유닛을 진행하면 이전의 유닛이 연결될때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작성한 부분이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곤 했던 것 같습니다.

         

        런드리고를 이용하는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아닌 저의 기획안을 읽고 검토해볼 런드리고를 설득하는 것이 이전에는 해보지 않은 방식이다 보니 접근하는 것 부터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4주간 진행하고 보니 왜 해당 유닛에서 이 부분을 강조했는지 기획안을 작성하기 위해 왜 필요한 것인지와 같은 전체적인 내용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된것 같습니다.

         

        팔랑크스에서 활동을 하고 처음 작성해본 기획안이 었기에 마무리를 하는 과정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긴 합니다. 하지만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활동에서는 저 스스로 더 만족할 수 있는 기획안을 만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런드리고는 당신이 원한다_내 손안의 작은 세탁소👕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