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도시 속을 걷다 보면 우리가 항상 보는, 그래서 의식하지 않을 정도로 자연스러워진 풍경 중 하나는 분명 아파트입니다.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적 공간이니만큼, 생활에 있어서 아파트는 우리 삶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아파트를 짓는 건설사들 중에서도 현재 위기를 맞고 있는 GS건설에 대해 다루어보려 합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GS건설의 현재 가장 큰 문제점은 영업이익 손실과 그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021년 GS건설은 건설업계에서 국내 3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 다른 회사의 부흥으로 이 자리에서 밀려나게 되었으며 2023년에도 그 자리를 되찾지 못했습니다.
<gs건설 영업이익>
위는 GS건설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표입니다. 그동안 GS건설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건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성장했지만, 2023년 급작스럽게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국민일보>
현재 원자재가격 상승에 의한 국내 건설시장 암흑기에 겹쳐, GS건설은 2024년에도 1분기 매출 3조710억원, 영업이익 710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2.6%, 55.3% 감소했습니다. 특히 아파트 분양 측면에서는 청약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밑에서 더 자새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이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노출한 부정적 이미지와 이를 극복하지 못하게 만드는 마케팅,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1)부정적 이미지
지난해 건설 분야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분명 지난해 5월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입니다.
<출처: 이투데이>
GS건설 측은 자체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부분을 발견했다고 밝혔으며, 결국 공개적으로 책임을 인정하였습니다.
<출처:연합뉴스_검단 신도시 아파트 철거상황>
작년 GS건설은 검단 신도시 아파트 전면 철거와 재시공 비용을 5500억원으로 추산하였고 실제로는 3879억원의 영업손실이라는 어마어마한 거금을 들여 이미지 변환을 추구했습니다.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다만, 현재에도 이러한 어려움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특히 인천 송도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광주 북구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의 경우 더 많은 청약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당첨자 발표일을 다르게 설정했지만 1순위 청약 경쟁률이 각각 1.62 대 1, 1.64 대 1에 그쳤습니다. 이어 분양한 대전 중구 ‘문화자이SK뷰’ 역시 1052가구에 대한 1순위 청약에서 509명만 신청하며 미달되었습니다.
(2)마케팅
다음은 GS건설 공식 사이트에 처음 접속했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크게 두 가지 문제점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로는 GS건설이 추구하는 가치를 명확히 드러내지 않고 있다는 점이며, 두 번째로는 GS건설이 추진하는 프로그램과 비전을 효과적으로 보여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_1 GS건설의 가치
위 사진은 GS건설이 내세우는 경영이념과 핵심가치입니다. 소비자들에게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요소들이지만, 포털에 접속하여 회사 소개를 클릭해야 소비자들에게 노출됩니다. 이러한 번거로운 과정과 낮은 과시성은 소비자들에게 있어 긍정적 이미지 창출에 해가 됩니다.
_2 GS건설의 프로그램
<출처: GS건설 인스타그램>
gs건설은 진행한 프로젝트들과 그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였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소비자에게 접근하기에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스타그램 포스팅들은 정보의 체계성이 부족합니다. 단순히 시간순으로 업로드되는 포스트를 구조화하여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종합적으로, GS건설의 문제는 과거 부실공사 시공의 불명예를 확실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GS건설이 추구하는 윤리적 가치를 명시하고 현재 활동하는 프로젝트의 의의를 주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해결책이 등장합니다.
(1)기업가치 강조
다음은 2021~2023 부동의 건설사 1위인 삼성물산의 홈페이지입니다. 이 홈페이지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성공적입니다.
첫 번째로는 명시성입니다. 삼성물산이 추구하는 가치들을 키워드로 전달함에 따라 삼성물산이 어떤 기업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가시성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 기업 키워드를 증명하듯 삼성물산이 진행한 프로젝트들의 영상이 재생됩니다. 이를 통해서 삼성물산이라는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이미지화됩니다.
GS건설은 이에 비해 명시성과 가시성 둘 모두 떨어집니다. 따라서 GS건설의 홈페이지에 명시성과 가시성을 부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2)프로그램 정보 체계화
GS건설이 현재 진행하는 인스타그램에서의 활동을 보완해야 합니다.
위는 인스타그램에 개시된 GS건설 1주년 이벤트 포스트입니다. 팔로워들은 댓글에 GS건설이 제공한 콘텐츠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콘텐츠를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 1200개 이상의 다양한 콘텐츠를 지지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이것을 통해, 현재 GS건설은 인스타그램 운영에 있어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것을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GS건설 공시정보 페이지>
다만, 위에서 설명드렸듯 정보의 체계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홈페이지 또한 정보의 카테고리화, 체계화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없다는 점에서 프로젝트에 의도치 않은 이미지의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의 정보 페이지를 구조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따라서 만약 위의 해결방안들이 적용된다면,
1. 기업가치 명시화, 가시화를 통한 소비자 인식 변화
2. 기업정보 구체화를 통한 홈페이지 이용자수 증가
3. 궁극적으로, 기업 이미지 개선을 통한 국내 GS건설 분양 성공률 증가
위와 같은 효과들이 발생합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 PUMA 모집중 !!! (1) | 2024.05.11 |
---|---|
AMUSE가 비건의 돌연변이라고?!!😂 (0) | 2024.05.11 |
5천만 대한민국을 배달의 민족으로 단결시킨 배민, 어마어마한 '이것'만 믿고 있었다구! (0) | 2024.05.11 |
크러시-잊어버리지마 (0) | 2024.05.11 |
어서 오셔야겠죠, 공주님~^^? (6) | 2024.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