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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탑골 공원🏞️에 청년🧑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캐시워크💸가 연령층 확보를 위해 고민해봐야할 문제들

        by 이승환 | UNIST | 도시환경공학과 | 삼성E&A 2024. 5. 1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명

        유닛코드:PXE-101, 필수형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지난 기획안 보러 가기

        =>🚶‍♀️돈🤑을 주는데 적자가 안나는 앱이 있다? 의사🧑‍⚕️와 개발자👨‍💻의 합작품 캐시워크🚶‍♀️

        https://phalanx-club.tistory.com/245

         


        STEP 01 .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저는 지난 번에 캐시워크에 관련한 분석을 올린 적이 있고, 그리고 그 성공 비결에서 40-50대 사용자를 잘 모으고 유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는데요.

         저는 이 캐시워크가 이용자수를 더 모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캐시워크라는 리워드 앱이 이용자층을 더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무엇 을 해결하나요 ? 

        캐시워크는 지난 기획안에서 언급했다시피, 40-50대 이용자층에게 꾸준한 지지를 받아왔고 과격한 마케팅을 하지 않고도 이용자층을 잘 확보했습니다. 그럼에도 그런 이용자층은 대부분 중-장년층 위주로 성장해 왔고, 그렇기에 젊은 20대 사용자층은 적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저는 이 기획안을 작성하기 이전에, 절대다수가 20대인 팔랑크스 크루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고 다음과 같은 질문 2가지를 하였습니다. 

         

        1.캐시워크 외에 다른 리워드앱을 사용한 적이 있는지

        2.그런 앱을 사용하는 중에 그만둔 이유는 무엇인지

         

        답변을 크게 보면 2가지로 요약될 수 있었습니다.

         

        1.캐시워크의 불편한 점

        2.타 리워드앱(리워드 앱이라는 생태계)자체의 불편한 점

         

        그리하여 다음과 같은 큰 카테고리를 제목으로 하고, 답변에서 나온 문제점들을 빈도수로 통계를 낸 결과,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그릴 수 있었습니다. (총 표본 18명 대상, 중복 답변 허용)

        1)캐시워크의 불편한 점

         

        2)타 리워드앱의 불편함 점

         

        번외)캐시워크 외의 타 리워드앱 이용 경험



        또한, 캐시워크 포함 리워드앱 사용 경험을 물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캐시워크 외에도 캐시 슬라이드라는 앱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실제로도 위의 이용자 연령층 통계 결과 참고 시, 20대는 캐시슬라이드라는 리워드앱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볼 때, 20대가 캐시워크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리워드앱 특성상 광고클릭을 해야 하는데 그런 것에서 오는 피곤함으로 인해 리워드앱이라는 것 자체를 사용하지 않음

        2)캐시워크의 여러 기능에서 오는 불편함으로 사용하지  않음

         


        STEP 03 .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 

        제가 이 통계 결과를 볼 때 이런 문제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앞에 소제목으로 어떠한 부분에 대한 문제점인지를 기록하였습니다. 

         

        1.사용자에게 불편한 점-일부 광고 유도(해결하기에 어려운 문제)

         저번 기획안 작성 때에 상당히 영리한 부분이라고 했었던 것인데, 캐시워크는 빨간 원안에 있는 상자버튼을 누르면 1캐시가 적립이 되는데, 이 버튼에는 상당히 교묘하게 광고로 유도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캐시를 얻기 위해 연속적으로 누르다가 보면 교묘하게 버튼 위치에 광고가 팝업하고, 대부분의 사용자는 이걸 무의식적으로 누르게 되어 다른 광고로 이어 집니다.

         

         리워드를 미끼로 광고를 보라고 강요하는 타앱과 달리 조금 더 유화적인 방침이긴 하지만, 저도 사용해보면서 이걸 누르고 인터넷앱으로 이동하는 불편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사용자가 그렇게 이동하기 싫으면 버튼을 천천히 누르게 되고, 그로 인해 광고를 보는 시간이 늘어날 것이라는 계산이 존재합니다. 

         

         광고 방식은 상당히 영리하다고 느껴지지만 누군가는 저렇게 이동하면서 불편함을 느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광고를 봐야 리워드가 지급이 되는 리워드앱의 필연적인 숙명일 수도 있지만 다른 좋은 광고 방법을 생각해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광고의 불편함과 그에 따른 보상이 적다는 이유로 리워드앱을 안한다는 통계결과가 나왔지만, 광고 수익을 배분해 주는 리워드 앱의 특성상 이 문제는 해결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2 .사용자에게 불편한 점-세련되지 못한 UI(해결 가능한 문제)

         캐시워크의 UI 및 UX는 사실 좋지 못한 편이라고 봅니다. 하나의 화면 안에 오밀 조밀 버튼들이 몰려있기에 상당히 가독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반면 캐시워크와 비슷하게 만보기 기능도 있으며, 만보기 거리수에 따라 많이 적지만 캐시백을 주는 토스의 UI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피츠의 법칙에 따라, 충분한 터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캐시워크는 그와 같은 공간을 절대로 허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토스의 경우 UI/UX에 상당히 신경써온 플랫폼이기도 하기에 그런 법칙에 따라 여유공간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힉의 법칙에 따라 선택지의 개수가 적어야 하는게 좋은데 캐시워크는 화면상에 보이는 선택지가 너무 많습니다. 

         리워드 앱의 근본적인 한계점인 광고나 그를 통한 수익배분을 해결하는게 주 테마가 될 수 있겠지만, UI나 UX는 그런 어려운 문제에 비해 충분히 해결가능하다고 여겨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 

         위에서 제기한 2가지 문제 중 후자의 경우에는 딱히 저도 좋은 아이디어가 안떠오르지만, 전자인 UI/UX의 경우 충분히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1)피츠의 법칙에 맞추어 여유 공간을 늘리는 방안

         피츠의 법칙은 1954년 미국의 심리학자 폴피츠(Pau Fitts)가 터치 대상까지 움직이는데 드는 시간을 대상까지의 거리와 대상 너비 간의 비율에 관한 함수를 통해 예측하면서 탄생한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현재 UI/UX디자인에서 자주 활용하는 법칙 중 하나인데요, 간단히 설명하면, ‘터치하는 대상까지 움직이려면 여유 공간이 필요하고, 그것을 수학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캐시워크의 UI는 아이콘의 너비에 비해 그 아이콘들간의 거리가 지나치게 가까워 여유 있는 느낌을 못 주기에, 이런 법칙을 고려하여 개선해야 합니다. 

         

        2)힉의 법칙에 맞추어 선택지를 줄이는 방안

         힉의 법칙은,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자에게 주어진 선택 가능한 선택지의 숫자에 따라 사용자가 결정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결정된다는 법칙입니다. 즉 선택지가 너무 많다면 사용자에게 결정장애를 주어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UI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15개의 아이콘이 있고 밑의 기본 버튼까지 고려하면 20개의 버튼이 있어서 매우 선택지가 많습니다. 힉의 법칙은

        라는 식으로, T는 시간, n은 선택지의 개수인데, 앱을 실행했을 때 사용자에게 편할 수 있는 결정 시간을 고려하여 선택지의 개수를 정해야 합니다. 최대한 아이콘의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T가 짧아집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

         

        효과1) 현재 캐시워크가 올드한 느낌이라는 2030세대가 갖는 이미지를 해소할 수 있음.

         위에서 팔랑크스 크루를 대상으로 내놓은 통계도 그렇고, 여러가지 통계 결과에서 캐시워크는 4050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올드한 앱이라는 인식이 존재합니다. UI를 비슷한 만보기 기능을 지닌 토스나 캐시슬라이드처럼 변경한다면 사람들로 하여금 올드한 이미지를 조금 누그러뜨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효과2) 보다 편한 UI 및 UX로 사용자 편의에 기여.

         실제로 토스가 현재 많이 사용되는 이유를 UI 및 UX에서 오는 사용자 편의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효과1과도 연계가 되는 부분이지만 사용자 편의를 개선한다면 좀 더 많은 연령층이 캐시워크를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효과3)UI 개선으로 만보기로서의 기능으로도 충실해질 수 있음.

         

         캐시워크를 사용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만보기 기능에도 충실한 앱이라는 점입니다. 만약 리워드를 받을 생각이 없어도 광고 없이 만보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을 개선한다면, 만보기로서도 사용자 편의에 기여할 수 있다고 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캐시워크가 가진 기존의 강점(만보기 기능)을 강화시키고 사용자 편의 및 UI 정리로 

        새로운 이용자를 모으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탑골 공원🏞️에 청년🧑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캐시워크💸가 연령층 확보를 위해 고민해봐야할 문제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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