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제안의 타진: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이번주는 지난 4주간 기획한 MY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를 플로에게 제안, 타진한 내용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
⬇︎유닛 1 [니즈의 파악] 보러 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115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보러 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163
⬇︎유닛 3 [디테일의 확충] 보러 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236
STEP 01.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가장 먼저, 제가 발송한 제안서 중 가장 중요한 장표 5장을 소개하겠습니다!
MAIN 장표 1. 서비스 개요
목차 다음에 이어지는 서비스 개요 페이지는 본격적인 제안서의 첫 페이지입니다.
세부 설명으로 들어가기 전, 서비스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여 주요 기능 설명을 포함시킨 개요 페이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제안서를 전부 검토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두괄적으로 포함하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돕는데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MAIN 장표 2. 해결 방안
앞선 페이지에서 제시한 문제 (글로벌 강자 등장으로 인한 국내 시장 경쟁 심화, 강점 어필 부족, 주요 소비 세대 타켓팅 부족)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 페이지입니다.
해결 방안이 제가 제안한 서비스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설명하고 서비스의 어떤 부분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 페이지입니다.
문제 해결 방안과 서비스의 연결고리가 드러나 있기 때문에 2번째 MAIN 장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MAIN 장표 3. 협업 프로젝트 목표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첫번째 유닛인 유닛 1에서 목표 설정을 진행하는 이유 또한 방향성 없는 기획은 현실성과 설득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언급한 주요 소비 세대 타켓팅 부족 문제와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 약화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10~20대 이용자 증가를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MAIN 장표 4. 협업 프로젝트 제안 이유 및 필요성
기업은 이익을 추구합니다. 제가 제안하는 협업이 기업에게 이득이 되지를 않는다면 협업을 진행할 이유가 없겠죠.
기업에게 본 협업이 두 이해관계자 (플로, 팔랑크스)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지를 설명, 설득하고 제안의 타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본 페이지를 포함하였습니다.
팔랑크스가 가진 대학 연합 동아리의 인프라와 플로가 제공하는 기회와 경험을 강조해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고자 하였습니다.
MAIN 장표 5. 기대 효과
기대 효과 페이지는 앞선 MAIN 장표 4와 연결됩니다.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인 기업에게 본 서비스가 어떤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플로에게 어떤 이득을 줄지를 설명한 페이지입니다.
MAIN 장표 4는 협업이 주는 이득에 대해 설명한 페이지라면 MAIN 장표 5는 제가 제안하는 서비스가 플로에게 주는 이득에 대해 설명한 페이지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대효과는 앞서 제시한 문제와 해결방안과 연결시켜 설명하였습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나의 기획을 제안하는 기업명 / 서비스명/ 부서명
드림어스컴퍼니 / 플로(FLO)
나의 기획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 ‘기획제안서’의 제목과 발신 메일 주소
[팔랑크스] 팔랑크스와 플로의 MY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 협업 제안 건
marketing@music-flo.com
콜드메일 전문
기획안을 첨부한 콜드메일 전문입니다.
팔랑크스 기획안 발행 마감일이 주말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월요일 오전에 메일이 도착하도록 예약 발송하였습니다!
월요일 예약 발송 후에 팔랑크스 공식 메일로 포워드 예정입니다!
소감
사실 저는 이렇게 기업에게 직접 메일 보내는 것은 고객으로서 컴플레인을 걸 때 말고는 처음인 것 같은데요 😬
(사실 저는 접속 문제 때문에 플로에게 메일을 보내본 적이 있답니다! 실제 플로 사용자 모먼트가 이렇게 보이네요!!)
처음 기획안을 제안, 타진해 보는 것이다 보니 제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아쉬움이 크긴 하지만 그래도 첫 도전이라는 것에 더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이런 첫 경험이 있어야 앞으로의 타진을 두려워하지 않고 진행시킬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이번 기획을 통해 배운 것 또한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처음이다 보니 데이터 탐색, 데이터 활용, 논리 전개, 서비스 구조화, 내용 전달 등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어서 앞으로 이 점들을 특히 신경 써서 보완해 나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유닛 1, 유닛 2, 유닛 3을 진행하며 받았던 피드백들 덕에 제가 놓치고 있던 부분, 부족했던 부분을 파악할 수 있었고 그 부분에 대해 더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제 기획에 피드백을 주셨던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일일이 드리지 못했지만 이번 유닛 4를 빌어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
그래서 팔랑크스에서의 첫 기획인 MY Moood: 플레이리스트 서비스를 앞으로의 성장을 위한 귀한 밑거름이라 생각하고 마무리 지으려고 합니다 🥲 앞으로 더 좋은 기획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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