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띵동!
너 무신사 위시리스트에 있는 옷
내가 선물로 보냈어~
예쁘게 입어♥

지난 글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한 무신사를 기획해보았는데요,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링크 첨부해두겠습니다. :)
♥♥선물도 무신사랑해♥♥ (tistory.com)
♥♥선물도 무신사랑해♥♥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 무신사 아시죠?!다들 휴대폰에 무신사 앱 하나 정도는 기본으로 있잖아요~근데 뭐라구요?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 세일할 때만 들어간다
phalanx-club.tistory.com
선물이란, 줄 때도 받을 때도 너무 설레고 즐거운 것 같아요!
그런데, 커피나 치킨 기프티콘을 주고 받는 것에 질렸다구요?
그렇다면 의류 및 각종 패션잡화 선물은 어떤가요?
무신사가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선물을 주는 사람은 물론, 선물을 받고 싶은 사람까지 모두 즐겁게 무신사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에만 이용하던 무신사가 아니라, 평소에 선물을 할 때도, 선물을 받고 싶을 때도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일 년에 한 번 Big Event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이용할 수 있는!
선물도 무신사랑 해♥
이번 글에서는 무신사에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한 '선물도 무신사랑 해♥'를 구조화해보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1-2. 본 기획의 핵심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ㄱ. 본 기획은 무신사 앱에서 단순 쇼핑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션잡화를 간편히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ㄴ. 본 기획은 선물하기 기능을 바라던 기존 무신사 이용자를 충성 고객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평소 온라인 선물하기 기능을 즐겨쓰는 신규 이용자의 유입을 유도하여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가 아닌 기간에도 무신사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ㄷ. 본 기획은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에서 무신사의 입지를 다지도록 한다.
1-3. 본 기획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ㄱ. 해당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무신사 앱 업데이트에 관한 IT적 요소는 포함하지 않는다.
ㄴ. 해당 서비스의 홍보 비용의 정량적인 구체적 비용은 고려하지 않는다.
ㄷ. 해당 서비스 이용자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적인 비용은 고려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 01. [기능 구성] 무신사 앱에서 제공하는 '선물도 무신사랑 해'의 주요 기능들을 설정한다.
-> '여기서 뭘 할 수 있는데?'
TB 02. [운영 방식] 무신사의 선물하기 서비스가 운영되는 방식을 명확히 규정한다.
-> '어떻게 하는 건데?'
TB 03. [홍보 방식] 무신사의 선물하기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식을 설정한다.
-> '어떻게 홍보할 건데?'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01~03을 각각 기능 구성, 운영 방식, 홍보방식으로 나누었으니, 각 TB에 속하는 하위 block들을 구성해보겠습니다.
TB 01. [기능 구성] : 본 서비스는 어떤 기능으로 구성될까요?
- 선물하기 카테고리 생성 : 무신사 앱 내에 '선물하기' 카테고리를 별도 생성하여, 이 페이지에서 연령과 성별, 카테고리별로 인기있는 상품들을 볼 수 있을 뿐더러 무신사가 추천하는 상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위시리스트, 기브리스트 생성 : 자신이 받고 싶은 상품들로 직접 위시리스트를 생성하고, 이를 SNS 메세지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이 선물하고 싶은 상품들로 직접 기브리스트를 생성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선물하기, 선물받기 버튼 삽입 : 상품 페이지에 선물하기 버튼 및 선물받기 버튼을 삽입하여, 선물하기 버튼으로 다른 사람에게 그 상품을 간편히 선물할 수 있으며, 이때 상품의 사이즈와 색상, 배송지 등 세부 사항은 선물을 받는 사람이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물받기 버튼으로 원하는 사람에게 그 상품을 선물받고 싶다는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금액권 선물 가능 : 10,000원, 30,000원, 50,000원, 100,000원 금액권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TB 02. [운영 방식] : 본 서비스의 운영 방식에는 어떤 사항들로 구성될까요?
- 무신사 앱의 전 회원을 대상으로 함 : 본 서비스는 무신사 앱 회원가입 외의 별도의 멤버십 가입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선물 기한, 교환 및 반품 관련 운영 원칙 : 선물 받은 상품을 배송 요청할 수 있는 기한, 배송받은 상품의 교환 및 반품 가능 여부, 그 여부에 따른 절차 등에 관련된 운영 원칙을 명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적립금 사용 관련 운영 원칙 : 선물받은 금액권을 사용하는 방식, 금액권을 구매할 때 적립금의 사용 가능 여부, 상품을 선물할 때도 적립금 적립 및 선할인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여 그 운영 원칙을 명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TB 03. [홍보 방식] : 본 서비스는 어떤 홍보 방식을 이용하나요?
- 영상 매체 광고 : TV 프로그램 및 영화를 시청하기 전과 후에 '선물도 무신사랑 해'의 광고 영상을 틀어줌으로써 홍보합니다.
- 무신사 앱 내에 광고 페이지 형성 : 무신사 앱 내에 '선물도 무신사랑 해'의 홍보 팝업창을 생성하고, 기존의 사용자들이 볼 수 있도록 홍보합니다.
- SNS 광고 :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SNS 플랫폼에 '선물도 무신사랑 해' 광고 게시물을 업로드함으로써 홍보합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을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단위 기간은 6개월로 잡았습니다.

이상으로 '선물도 무신사랑 해'의 구조화와 플래닝을 마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
위 목표는 무신사 앱의 사용자 수를 늘리고 꾸준히 유지하면서
선물하기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 전략으로 평가한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이 선물하기에 좋았다.. 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GV에 가야 할 이유가 생겼다! (5) | 2024.05.11 |
---|---|
My Place, One Place : A Twosome Place (0) | 2024.05.11 |
🎬 덕질은 영화관에서 해야지_메가퍼즐💜 (3) | 2024.05.11 |
다이소형 라이프 스타일 구독 서비스 '다이소 패밀리' 제안 완료 (기획4 fin.) (2) | 2024.05.11 |
집 어떻게 구해❓️ 직방해🌇 (0) | 2024.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