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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 PXE-103
안녕하세요, 지난 두 주차에 걸친 기획안에 이어 이번주는 [유닛3]디테일의 확충을 진행하려 합니다!
본격적인 작성에 앞서 지난 기획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유닛1]니즈의 파악
: 투썸플레이스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시장 점유율을 다시 높이기 위한 방안을 소개
- [유닛2]내용의 구조화
: 시장 점유율 탈환을 위한 전략을 보다 구체화하여 제시
본 기획에서는 지난 주차에서 작성한 블록트리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 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 전술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지난 기획안이 궁금하다면?
>> [유닛1]니즈의 파악 - "2...썸플레이스의 2...등 탈환 작전"
>> [유닛2]내용의 구조화 - "뭐?! 이제 우리 집 앞 투썸플레이스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아래 사진은 지난 주차에 작성한 블록트리 구조도로, 총 6개의 UB가 있습니다.
본 기획안에서는 '이벤트 관련 서비스 및 운영 개선을 통한 충성고객 확보 전략'이라는 기획 주제를 관통하는 두 가지 질문에 대한 How?를 채워나가고자 합니다.
Q1. "그래서 어떻게 이벤트를 개선할건데?"
Q2. "그래서 그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데?"
Q1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블록으로는 [ UB 01.01 ] 이벤트 개편 / [ UB 01.02 ] 마케팅 방안을 선정하였고,
Q2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블록으로는 [ UB 03.01 ] 본사 수익 모델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세부 전술을 토워딩 하고자 합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의 우선순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본 기획안의 고객인 '투썸플레이스'에게는,
[ UB 01.01 ] 이벤트 개편 > [ UB 03.01 ] 본사 수익 모델 > [ UB 01.02 ] 마케팅 방안의 순서로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전략의 핵심 가치인 이벤트의 개선안을 알린 뒤, 본 기획안이 어떠한 이득을 가져다 주는지를 우선적으로 어필하기 위함입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 UB 02.01 ] 납품 필수 품목 조정 > [ UB 01.02 ] 마케팅 방안 > [ UB 01.01 ] 이벤트 개편의 순서로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어떻게든 모든 가맹점이 예외없이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어야만 이벤트 개편의 의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이벤트 개선으로 인한 결과와 그 뒤가 아닌, 진행 자체를 위한 조건들을 최우선적으로 달성하기 위함입니다.
[ 고객 제안용 ] 우선순위
1순위. [ UB 01.01 ] 이벤트 개편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소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투썸플레이스에 방문하는 이유가 괜찮은 커피, 괜찮은 디저트의 수준에서 나아가 투썸플레이스이기 때문으로 만들어 주는 방안 중 현시점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이벤트 개편이기 때문에 1순위로 배치했습니다.
2순위. [ UB 03.01 ] 본사 수익 모델
비즈니스 개편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수익성'입니다.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 아이템도 수익성이 되지 않는다면, 좋은 비즈니스라고 인정받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앞선 1순위의 개편안을 통해 어떠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가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2순위로 배치했습니다.
3순위. [ UB 01.02 ] 마케팅 방안
꾸준한 전략 수행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매출이 증가할 수 있지만,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해 그 시기를 앞당기고,
그 결과로써 매출을 빠르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3순위로 배치했습니다.
[ 실제 진행용 ] 우선순위
1순위. [ UB 02.01 ] 납품 필수 품목 조정
본 기획안이 지향하는 핵심 목표는 '모든 가맹점에서 동일하게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맹점주들에게 자율적으로 굿즈 구입을 맡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핵심 목표 달성을 위해 납품 필수 품목에 이벤트 굿즈를 포함시켜야 하므로 1순위로 배치했습니다.
2순위. [ UB 01.02 ] 마케팅 방안
기획안의 실제 진행에 있어서는, 마케팅이 결과를 좌지우지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전과는 다른 진행방식으로 이벤트가 진행된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실질적으로 고객들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2순위로 배치했습니다.
3순위. [ UB 01.01 ] 이벤트 개편
이벤트 개편안은 '통일된 진행'과 '고객 참여형 이벤트', 이렇게 2 depth로 나뉩니다.
이 중 실제 진행에 있어 최우선인 부분은 첫번째 depth인 '통일된 진행'입니다.
따라서 이벤트 개편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UB임은 자명하나,
부분적인 개편만 실행되더라도 1차적인 핵심 목표는 달성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비교적 후순위인 3순위로 배치했습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내손으로 만들어가는 투썸플레이스, 전국 어디서든 만나보세요!”
My Place, One Place : A Twosome Place는 이벤트 개편으로 투썸플레이스의 충성고객을 늘리고자하는 운영 전략으로써,
전매장에서 동일한 투썸플레이스를 만나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투썸하트를 통해 시즌 굿즈를 내가 직접 고르고,
이를 회사 앞에서도, 짚 앞에서도, 여행을 가서도, 투썸플레이스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만나볼 수 있습니다.
My Place, One Place : A Twosome Place를 통해 투썸플레이스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 자연스레 '나'를 스며들게 만들고,
괜찮은 커피, 괜찮은 디저트를 넘어서 '브랜드' 투썸플레이스를 소비하게 만듭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투썸플레이스의 이벤트 진행방식 개편을 통해,
고객이 '브랜드' 투썸플레이스를 소비하게 만들고,
장기적으로 투썸플레이스의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시장 점유율을 탈환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My Place, One Place : A Twosome Place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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