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 무신사 아시죠?!
다들 휴대폰에 무신사 앱 하나 정도는 기본으로 있잖아요~
근데 뭐라구요?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 세일할 때만 들어간다구요??!!...

무신사는 각종 브랜드의 의류뿐만 아니라 가방, 액세서리, 화장품, 전자기기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국내 최대 온라인 패션 플랫폼입니다. 무신사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을 접목하여, 무신사에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한 서비스인 ‘선물도 무신사랑 해♥’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위의 사진처럼 무신사는 매 해 높은 매출을 내며 탄탄히 성장하고 있고, 국내 온라인 패션 플랫폼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신사 이용자들은 무신사 앱을 매일매일 열심히 들어가서 쇼핑을 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의 그래프들을 보면, 무신사의 MAU는 11월에 급증하였다가 다시 감소하는 추세를 반복해서 보입니다. 이는 무신사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한 해 중 11월(~12월)에 가장 많았다가 이후 다시 감소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소비자들이 11월에 관심을 반짝 주었다가 다시 시들해지고, 다음 해의 11월이 되면 또 관심을 반짝 가진다는 뜻입니다.
무신사의 MAU가 11월에 급증하였다가 다시 감소하는 추세를 반복하는 현상을 해결하여 '큰 관심 반짝'이 아니라 '지속되는 관심'인 비교적 균일한 MAU를 보일 수 있도록 ‘선물도 무신사랑 해♥’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그렇다면 무신사의 MAU는 왜 11월에 가장 높으며, 왜 이 MAU를 꾸준히 균일하게 유지하지 못할까요?

무신사와 같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을 '목적형'과 '발견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적형은 원하는 상품이 비교적 구체적으로 뚜렷한 경우를 의미하지만, 발견형은 상품을 탐색하는 그 자체를 즐기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목적형 쇼핑몰의 MAU는 균일하지 못한 반면, 발견형 쇼핑몰의 MAU는 비교적 균일합니다.
무신사는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 유용하게 작용하는 '상품과 브랜드 랭킹 기능'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무신사는 목적형 쇼핑에 더 어울립니다. 마치 여러분들이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에 할인 하는 옷을 구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접속하는 것처럼요!
무신사의 MAU가 11월에 가장 높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하락하는 현상을 반복하는 이유는 많은 이용자들이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목적을 갖고 접속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연례행사를 매달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신사가 MAU를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 외에도 소비자들이 무신사 앱에 꾸준히 접속할 만한 목적을 만들어야 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온라인으로 선물하는 방식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주로 온라인으로 선물을 주고받으실 것 같은데, 온라인 선물하기 기능은 큰 수고로움 없이도 나의 애정을 담아 선물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선물하기의 시장 규모의 확장으로 이어졌고, 선물 품목 또한 단순 식음료 교환권에 국한되지 않고, 옷과 액세서리 등 각종 패션잡화와 생활용품 등으로 다양해졌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선물을 대면으로 직접 전달하는 사람의 비율보다 온라인 선물하기 기능으로 선물하는 사람의 비율이 훨씬 많다는 것을 통해 앞으로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분들은 누군가에게 선물을 줄 때, 할인 기간에 맞추어 주나요? 각종 기념일 외에도 누군가에게 선물을 줄 일은 많고, 또 이러한 일들은 할인 기간에 따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신사에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한다면,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처럼 특정 기간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면서 많은 이용자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무신사 앱에 꾸준히 접속할 만한 이유로,
무신사에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한 ‘선물도 무신사랑 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선물하기 카테고리 생성
-> 별도의 선물하기 카테고리를 생성하여, 그 페이지에서 연령과 성별, 그리고 카테고리별로 인기 있는 상품들을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무신사가 추천하는 상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2) 나의 위시리스트, 기브리스트 공유 기능 생성
-> 자신이 받고 싶은 상품들로 직접 위시리스트를 만들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자신이 선물로 주고 싶은 상품들로 직접 기브리스트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위시리스트는 '나 이것들 중 하나 갖고싶어!'하는 목적으로, 기브리스트는 '이것들 중에 하나 골라봐!'하는 목적으로 공유할 수 있겠죠?)
3) 상품 페이지에 선물하기 버튼 및 선물받기 버튼 삽입
-> 상품 페이지에 삽입된 선물하기 버튼으로 다른 사람에게 그 상품을 간편히 선물할 수 있으며, 이때 상품의 사이즈와 색상, 배송지 등 세부 사항은 선물을 받는 사람이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물받기 버튼으로 원하는 사람에게 그 상품을 선물해달라는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4) 무신사 금액권 도입
-> 10,000원, 30,000원, 50,000원, 100,000원 금액권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금액권을 선물받은 사람은 마이페이지에서 금액권의 코드 번호를 입력하여 등록한 다음, 상품을 구매할 때 기프트머니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무신사의 선물하기 기능은 선물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선물을 받는 사람도 활발히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물하려는 소비자와 선물을 받는 소비자 모두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충성 소비자 확보

사실, 위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무신사의 선물하기 기능을 바라던 소비자들이 꾸준히 존재했습니다. 따라서, 무신사에 선물하기 서비스가 도입된다면 선물하기 기능을 바라던 소비자들을 충성 소비자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물하기 기능 도입으로 각종 패션잡화를 선물하기 원하는 신규 이용자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매출 증가
충성 소비자가 확보되고, 그 외에도 선물하기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기존 상품 판매에 대한 매출과 더불어 선물하기에 대한 매출이 더해질 것이기 때문에 매출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STEP 0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선물도 무신사랑 해♥’를 통해 무신사의 MAU를 높은 수준으로, 꾸준히 유지함으로써,
매출 증가를 이루고 나아가 무신사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1위 자리를 굳건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선물도 무신사랑해♥♥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손안의 작은 병원🏥, 헤이문 일기장. (8) | 2024.05.04 |
---|---|
고물가 시대, 밥은 먹고 다니냐? ㅇㅇ 갓뚜기가 한 번 더 갓뚜기 해줄게 (4) | 2024.05.04 |
속보) CGV 파코니 키우기? 그게 그렇게 귀엽다며? (1) | 2024.05.04 |
🍻술이 술술 들어가게 하는, 상쾌환(2/2) (2) | 2024.05.04 |
이커머스 공습 경보 🚨구명선에 SSG(쓱) 올라타 🛶! (1)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