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본 사진은 "메가 퍼즐"의 구조도입니다.
저번 유닛2에서 제시했던 블록트리와 차이점을 눈치 채셨나요??
블록트리 수정 사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능박스의 무비포스트 삭제
-> 이 블럭은 본 기획의 목적(마니아층 유입)과는 아예 상관이 없는 서비스는 아니나, 본 기획에서는 '메가 퍼즐'에 초점을 맞추고자 삭제했습니다. 메가퍼즐 서비스에서 제공하려는 기능을 구체화하는 것이 우선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2. 혜택박스 수정
-> 혜택박스는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블럭입니다. 원래 블록트리에서는 혜택박스의 하위 블럭으로 '마니아 칭호 혜택'과 '포인트 사용처'가 있었습니다. 기획안을 구체화하면서 포인트 사용처는 운영 박스의 포인트 사용 규정에 포함되는 내용임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마니아 칭호 혜택은 하나의 하위 블럭으로 설정하는 것보다 이 자체를 상위블럭으로 두고 소비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상세히 구체화시키는 것이 본 서비스 기획의 목적과 방향에 부합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렇게 개편된 블록트리를 기반으로 토워딩을 진행했습니다😊.
TB01. 운영박스
현재 업종을 가리지 않고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은 소비자가 '포인트'를 모으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드사, 통신사 등 포인트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소비자들은 자신이 모은 포인트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0년 카드정보 전문 업체 카드고릴라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포인트 사용법 및 사용처를 몰라서(32.4%)"였습니다. 그 다음은 "포인트 적립을 확인하지 않아서(26.1%)", "포인트 사용 절차가 까다로워서(14.9%)" 그리고 "유효기간을 초과하서(14.9%)"가 뒤따랐습니다. 즉, 이용자가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포인트 사용법", "포인트 유효기간"으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영화를 관람하면 포인트와 퍼즐을 제공하고 이를 혜택으로 사용하는 체계를 가진 메가퍼즐은 이용자에게 "퍼즐과 포인트 사용 규정을 분명히 전달"해야합니다.
TB02. 기능박스
메가퍼즐의 목적은 영화의 오프라인 소비를 촉구하는 것이지만 퍼즐 획득 및 포인트 누적은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서비스는 이용자가 장르를 설정하고 퍼즐을 모으는 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쉽게 조작할 수 있는 구조와 산만하지 않는 디자인이 요구됩니다.
TB03. 혜택박스
메가퍼즐은 이용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 장르'를 지속적으로 '오프라인'에서 관람하도록 유도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선호에 따른 소비가 또 다른 소비를 이끌어내는 흐름을 가져야합니다.
메가퍼즐은 퍼즐판을 다 채운 소비자에게 그에 따른 혜택을 주어 이 흐름을 만들고자 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혜택을 제공해야합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럭의 우선순위는 고객 제안용 기준과 실제 진행용 기준으로 나뉩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는 실제 고객들이 메가 블럭 서비스를 이용하는 궁극적인 목적과 본 서비스로 유인할 수 있는 요소들을 고려해 선정하였습니다.
- 1순위: 마니아 굿즈(03.01)
: 마니아층 소비자들이 메가퍼즐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메가박스에서 영화를 봄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본 서비스의 혜택 중에서 마니아층이 지속적으로 메가박스에서 영화를 소비해 퍼즐을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마니아 굿즈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에게 마니아 굿즈는 다른 경로로는 얻지 못하며 자신이 정말 이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임을 인정해주는 징표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마니아층의 수요를 촉발할 수 있는 마니아 굿즈가 갖추어져야 합니다.
- 2순위: 오리지널 티켓 예약(03.03)
: 오리지널 티켓은 메가박스의 굿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공개 이후 삽시간에 품절 되고 프리미엄이 붙어 중고로 거래됩니다. 본 서비스는 오리지널 티켓을 예약함으로써 오리지널 티켓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오리지널 티켓은 극장에 직접 방문해야 받을 수 있기에 오프라인 극장 사용을 유도해 본 서비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한 요소입니다.
- 3순위: 포인트 사용 규정(01.03)
: 앞선 자료에 근거하면 소비자는 사용법을 잘 숙지하지 못해 포인트를 이용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메가퍼즐에서 얻고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제도는 소비자들이 익히기에 복잡하면 안됩니다. 포인트를 유연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서비스 이용 만족도의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를 사용해 영화 예매나 매점 이용을 촉진해 수익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간단하고 편리한 포인트 사용 규정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는 실무 기획자의 입장에서 본 서비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사항을 기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 1순위: 퍼즐 획득 규정(01.01)
: 퍼즐 획득은 메가퍼즐의 가장 베이스가 되는 콘텐츠입니다. 소비자들의 영화 관람을 가시적인 퍼즐로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영화 소비를 촉진하기에 어떤 경로로 퍼즐을 획득할 수 있는지 체계적이고 분명한 규정을 고안해야 메가퍼즐 서비스를 현실화할 수 있습니다.
- 2순위: 포인트 획득 규정(01.02)
: 퍼즐 획득 규정과 더불어 포인트 획득은 메가퍼즐 서비스의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이용자들이 메가 퍼즐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 제도입니다. 어떤 경로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실히 규정하는 것이 메가퍼즐이 이용자들을 모으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선결조건입니다.
- 3순위: 퍼즐판(02.02)
: 퍼즐판은 서비스 이용자들이 자주 볼 인터페이스입니다. 그렇기에 퍼즐판의 구성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느냐는 메가블럭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상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이용자 친화적이고 편리하면서 마니아적 요소를 드러낼 수 있는 퍼즐판 마련이 메가퍼즐의 핵심 전술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 영화관을 덕질 공간으로, 메가퍼즐
영화를 보며 덕질을 할 수 있고, 덕질을 했더니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메가박스!
메가퍼즐은 메가박스가 덕질할 수 있는 영화관 브랜드로 각인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메가퍼즐은 영화를 매개로 덕질을 하는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극장에서 좋아하는 영화를 보면 차곡차곡 혜택이 쌓이고 자신의 마니아틱한 취향을 드러내며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퍼즐을 모으고 마니아 칭호를 받으며 마니아만이 누릴 수 있는 굿즈들이 제공됩니다.
메가퍼즐은 메가박스 마니아층 이용자 확보와 이에 따른 파이프라인 형성을 지향합니다.
편하게 덕질할 수 있는 영화관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견고한 이용자층을 형성하여 오프라인 영화 소비를 촉진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메가퍼즐'은 메가박스가 소비자의 취향을 확실히 파악하고 마니아층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서,
메가박스의 수익창출과 타 멀티플렉스 극장과 차별화를 이루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메가박스가 가진 장점과 오프라인 극장이 OTT에 대해 갖는 우위를 통해 흑자전환을 목표로하는 전략을 평가한다.
🎬 나랑 덕질을 같이하는 영화관 : 메가퍼즐💜 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바몬의 철학, "알바라고 무시하구 그러면 안돼유~ 리스펙해야쥬~🤣" (2) | 2024.05.18 |
---|---|
러셀, 학부모들과 원활한 소통을 하자 (3) | 2024.05.18 |
정량화 그거 뭔데..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1) | 2024.05.18 |
🏃♀시코르는 멈추지 않지! 올리브영 게섯거라👊 (2) | 2024.05.18 |
쿠팡에서 레시피가 팡팡? 레시팡! (6)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