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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 Your Day", 틱톡의 성공 전략

        by 김나림 | 한양대 | 중어중문학과 | 제일제당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혹시 2023년 전세계 SNS 다운로드 순위 1위 기업이 무엇일까요?

         

        센서타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서 2023년을 기준으로 전세계 SNS 다운로드 순위를 살펴보면

        1위는 틱톡, 2위는 인스타 , 3위페이스북이 차지했습니다. 틱톡은 서비스 시작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전세계 다운로드 순위 1등을 연속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틱톡은 과연 어떤 기업이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지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지금부터 틱톡에 대해 하나씩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STEP 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틱톡의 모기업은 바이트댄스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it기업이며 전세계 수많은 유니콘 기업 중 항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장이밍과 그의 절친 량루보와 함께 2012 3월에 설립했으며, 회사 대표 서비스 프로그램에는 今日头条 “抖音”, “西瓜视频” 등등 이 있습니다.

         

        바이트댄스는 “今日头条“라는 뉴스 서비스로 시작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검색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가 흥미를 느낄만한 뉴스를 알고리즘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불과 2년만에 서비스 이용자가 1300만명을 기록합니다. 이어 창업 4년만인 2016년에는 텐센트로부터 80억 달러의 인수 제안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장이밍은 '고작 텐센트 직원이 되려고 창업을 한 게 아니다' 라며 단칼에 이를 거절합니다.

         

         

        그리고 2016년에 1분짜리 숏폼 영상을 올리는 “抖音”을 출시합니다.

         

        STEP 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 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더우인은 출시 1년만에 중국 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사용자 수 1억명을 넘기게 됩니다.

         

        쿼스트모바일(QuestMobile)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2022 12월까지 중국에서 틱톡 월간 적극 이용자(MAU) 수는 7.15억 명으로 1위에 차지하고 있고, 전보다 6.4%나 늘었으며, 인당 월평균 이용 시간은 41.4 시간에 달하였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쿼스트모바일(QuestMobile)에서 23 4월에 공개된 추계보고서에서도 여전히 숏폼 콘텐츠 산업에서 높은 점수로 앞서고 있습니다. <2023년 틱톡 앱 보고서> 따르면, 중국 외의 글로벌 지역에서 틱톡 이용자 규모도 해마다 계속 증가해 왔고, 2021 3 분기까지는 10억 명을 넘었습니다.

         

        틱톡이 보유한 자원 중 제일 큰 강점은 바로 '알고리즘 추천시스템' 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추천시스템은소셜 그래프 (Social Graph)’ 구조로 진행하는 반면에 틱톡은 주로콘텐츠 그래프 (Content Graph)’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셜 그래프는 주로 자신이 팔로잉하는 계정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추천하는 구성이고, 콘텐츠 그래프는 개별 이용자의 취향과 흥미를 풍부한 훈련 데이터로 빠르 게 분석한 후 추천 피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틱톡 알고리즘 추천시스템은 이용자마다 취향에 따라 하나의 그룹에 고정되지 않아 이용자들을 수많은 콘텐츠 그룹으로 분류하고, 따라서 이용자들이 이용하면 이용할수록 더 많은 그룹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틱톡은 국내에서 그치지 않고 2017년에는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별도의 서비스, ‘틱톡’을 출시합니다.

         

        쉽게 말하면 더우인의 해외버전으로 150개국에서 출시되었습니다. 해외 시장으로 당차게 출시한 반면 초반에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자 같은 해 2017 11월에 ‘뮤지컬리’를 10억달러 (약 1조원)으로 인수하여 틱톡 플렛폼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합니다. ‘뮤지컬리 15초짜리 립싱크 영상을 찍어 공유하는 어플입니다. 2017년 당시 미국을 포함한 19개 국가에서 미디어 부문 앱 랜킹 1위를 기록할 정도로 10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받았던 앱이 였다고 합니다. 바이트 댄스는 뮤지컬리를 인수하고 기존 이용자나 콘텐츠들은 모두 그대로 틱톡으로 옮겼습니다.

         

         

         

        그 결과 2021 년 글로벌 시장에서 틱톡의 월평균 이용 시간은 19.6 시간에 이르렀고, 미국에서 월평균 이용 시간은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넘어 25.6 시간으로 1 위에 차지하였습니다. 이후부터 시장을 빠른 속도로 장악하며, 지금은 초강력 플랫폼으로 등극했습니다.

         

        STEP 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당연 승!!!

         

        틱톡의 성공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한 타깃팅과 포지셔닝: 틱톡은 특정 타깃 오디언스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입니다.
        2. 콘텐츠와 기능의 최적화: 틱톡은 사용자들이 쉽게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집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효과적인 글로컬 전략: 틱톡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지역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지역의 사용자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그들의 관심을 끌어들입니다.
        4. 재미를 앞세우다: 틱톡은 철저히 즐기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재미있는 15초짜리 동영상을 보는 것이 목적이며, 이는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즐기는 데 중점을 두게 합니다.
        5. 제작의 문을 낮추다: 틱톡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제작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하며, 더 많은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도록 돕습니다.
        6. AI 기반 추천 시스템: 틱톡은 AI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의 취향과 행동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결합되어 틱톡이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STEP 4  내가 담당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가장 자신 있는 기술을 사회의 변화에 맞게 적용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바이트댄스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기술인 ' 알고리즘 추천시스템 ' 을 사회의 분위기에 발맞춰 활용하였습니다. 

        1인 미디어 시대의 시작에 발맞춰 짧은 영상을 제작하는 '더우인'을 출시하였습니다. 명확한 타깃팅과 쉽게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점, AI 기반의 추천 시스템 등 고객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하여 성공하였습니다. 

         

        더우인은 유저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한 콘텐츠가 성공적인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STEP 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장점도 살리고 재미도 살리자!!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고객의 니즈파악이라는 걸 다시 상기시키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업의 중요한 기술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활용하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Make Your Day", 틱톡의 성공 전략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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