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모든밤 네이버 웹툰에게 🌙

        by 김현지 | 와세다대.고려대 | 국제학과 | 카카오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닛 2 구조화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먼저, 저번에 유닛 1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을 보충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조화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지난 유닛: https://phalanx-club.tistory.com/330

         

        기획의 필요성 (지난 유닛 보충!)

        지난 주차에서는 네이버 웹툰의 기획 필요성을 증명하기 위해 고객 이탈률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네이버 웹툰은 국내 웹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탈률이 비교적 낮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네이버 웹툰에서 이탈한 고객 중 가장 많은 비율이 경쟁사인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으로 이동했다는 점입니다 !!! (헉) 

        네이버 웹툰의 월 사용자 평균은 516만 명으로, 카카오웹툰의 328만 명보다 훨씬 많습니다. 이는 네이버 웹툰이 국내 웹툰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수에 비해 사용 빈도와 사용 시간 측면에서 네이버 웹툰은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Igaworks의 데이터에 따르면, 네이버 웹툰 사용자 대비 카카오페이지 사용자가 더 오래, 더 자주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네이버 웹툰의 사용자들이 앱을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앱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네이버 웹툰 사용자 중 상당수가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를 복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네이버 웹툰에서 원하는 모든 콘텐츠나 경험을 얻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네이버 웹툰이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더 오랜 시간 동안 앱에 머무르도록 하기 위해 콘텐츠와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본 유닛 2 기획안에서는,  유닛 1에서 경험 측면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개선 방안의 구조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유닛 1에서 언급했던 두가지 해결방안입니다!

        2가치 해결방안: 
        - UI의 개선 

        - 독자 맞춤 서비스 제공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1-1. 해당 기획안에 대한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메인 슬로건: 모든 밤 네이버 웹툰에게

        밤에 웹툰을 가장 많이 본다는 통계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웹툰을 감상하는 주요 시간대는 밤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모든 밤, 네이버와 함께"라는 슬로건을 제안합니다. 이 슬로건은 매일 밤 네이버 웹툰과 함께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밤 시간대에 웹툰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이미지] 

        AI로 형성한 이미지

         

        1-2 기획의 핵심 내용 정의하는 핵심 사항 3문장.

        설정 타깃: 웹툰 유료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20대 직장인 및 사회 초년생들. 

         

        ㄱ. 고객 니즈 충족을 위한 브랜딩 기획: 본 기획은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브랜딩 기획이며, 네이버웹툰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고객 이탈을 막고 충성 고객을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ㄴ. 디지털 유료 구매 이용자 타겟:본 기획은 디지털 유료 구매를 이용했던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한 서비스입니다 유료 결제자들이

        대부분 이용권을 충천하는 형식을 이용한다는 특성을 반영합니다. 

         

        ㄷ. 맞춤형 구독 서비스 제공: 해당 기획의 브랜딩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니즈에 맞는 웹툰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맞춤형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1-2 이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 3가지 

        네이버 웹툰의 기획을 최적화하기 위해, 주 목표와 관련이 없거나 너무 세부적인 요소들은 우선 제외해보겠습니다.

        이 기획의 주 목표는 '네이버 웹툰의 이탈자를 막고, 충성 고객을 늘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웹툰의 브랜딩을 최적화하기 위해, 아래의 내용들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ㄱ. 장르별 선호도 미포함: 본 기획의 브랜딩에서 장르별 선호도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ㄴ. 구독자 사용 규정 미결정: 구독자 맞춤 서비스 중, 구독자 사용 규정에 대해서는 본 기획에서 결정하지 않습니다. 

         

        ㄷ. 기술적 구현 방안: 본 기획은 기술적 구현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블록화) 

        TB01. [서비스 개편]:

        구독자 맞춤 서비스를 위해 월 구독제 서비스 및 추천 알고리즘 고도화 서비스에 대해 기획한다.

        : 어떤 서비스가 있나요?

         

        TB02. [편의성 개선]:

        기존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UI/UX를 디자인한다.

        : 어떻게 편리하나요?  

         

        TB03. [기능 구성] :

        독자들의 어플 체류 시간을 증대하거나 충성 고객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의 방향성을 확정한다.

        : 어떻게 목표 매출, 타겟층에 달성할 것인가? 

         

        구조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네이버웹툰 개선방안은 구조 1단계를 참고하여 하위 위계를 구성하였습니다. 

         

        [TB01] 서비스 개편: 

        UB01 _ 월 구독제 서비스: 기존 웹툰들은 그대로 유지하되, 현재 있는 쿠키 시스템을 구독제로 바꿔 미리보기 에피소드 또는 완결 작품 등 다양한 웹툰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UB 02_ 추첨 알고리즘 고도화: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 개발 (1. 기술적 구현 / 2. 추천 방식 : 연관 추천,  사용자 취향, 트렌드 추천 / 3. 키워드 기반 추천: 유저 피드백 기반 키워드 생성 , 키워드 태그) 

         

        [TB02] 편의성 개선: 

        UB01_ 새로운 UI 디자인:네이버웹툰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일관된 디자인 유지 / 메인화면 개편/ 검색 기능 강화 등. 

        UB02_ 테스트 및 피드백 반영: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한 UI/UX/서비스 테스트 (피드백을 반영한 디자인 개선 및 오류 최소화) 

         

        [TB02] 기능 구성 : 

        UB01_ 혜택 제공 :충성고객 유치를 위해 리워드 시스템 제공. 예를 들어 활동에 따른 포인트 적립 등. 

        UB02_ 이벤트 및 프로모션: 신규 가입자와 이탈자를 막기위해, 신규 가입자 및 고객 대상 프로모션 제공 + 정기 이벤트 개최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 

         

        개선방안에 대한 기획안은 12개월동안 진행하며, 비용 1억에서 ~ 2억의 돈으로 20프로의 사용자 비율을 올리는 것 (라이트유저를 미들유저/ 헤비유저로 바꾸며, 다른 앱으로의 이탈률을 막는) 이 주된 목표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네이버웹툰의 서비스 개선 방법을 통해 고객 이탈률을 막고 충성고객을 증가시키는 브랜드 전략으로 평가한다. 

         

        🌙모든밤 네이버 웹툰에게 🌙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