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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화재에도 살아남은 텀블러 😮, 스탠리!!"
틱톡을 자주 애용하시는 크루분들이라면, 혹은 평소에 텀블러를 모으는 걸 좋아하시거나
자주 사용하시는 크루분들이라면 다들 잘 알고 계실 브랜드인데요!
스타벅스 텀블러를 제칠 정도로, 정말 뜨거운 핫한 아이템이죠!
그런데 이 스탠리 텀블러, 정확히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으며, 어떻게 유명세를 떨치게 된걸까요? 🧐
그래서 제가 직접 조사/분석/기획하여 타켓팅한, 기업은 ' 💥 스탠리 💥 ' 입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최근 미국 스탠리사 최근 5년간 매출액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보시면,
7300만부터 최근 2023년에는 무려 7억 5000만까지 (!!) 상승하는
무시무시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뒤에는 틱톡 바이럴 마케팅이 있다고 다들 알고 계시지만, 이 외에도 스탠리의 다른 전략들도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의 기획안은 스탠리가 이토록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줄 수 있었던 틱톡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면서 동시에 스탠리만의 코어 전략이 무엇이었는지 샅샅이 살펴볼 수 있게 할 것입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스탠리의 유명해지게 된 계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틱톡 마케팅을 하기 전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사진에서도 볼 수 있다 싶이, 태초에는 애슐리, 테일러, 린네이 이 3명의 워킹맘의 이커머스 블로그로부터
스탠리의 마케팅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명 Word Of Mouth, 축약해서 WOM이라고도 하는데요
이 워킹맘들이 인터넷에 적은 후기로 인해서 사람들에게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고, 그럼으로써 스탠리를 알게 되고
지금의 스탠리가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이 세 명의 워킹맘들이 스탠리 텀블러를 사용해본 후,
스탠리의 가볍고 튼튼한 손잡이, 빨대가 포함되어 있는 텀블러, 보냉 기능,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등등
너무나도 많은 장점에 홀딱!! 반해버렸답니다!!😍
이렇게 좋은 텀블러를, 본인들만 사용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이 좋은 텀블러를 널리 알리고자 자신들이 운영하는 사이트와 인스타그램에서
스탠리 Quencher 시리즈 텀블러 링크를 공유 하게 되고,
이후로는 제품이 매번 품절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워킹맘들로부터 알음 알음 유명세를 얻고 있던 스탠리 텀블러는
틱톡 영상에 우연히 올라가게 되면서
무려 9600만 이상의 조회수와 5만개 이상의 댓글이 달릴 정도로 빵!! 뜨게 되는데요!
불타버린 자동차 안에서 모든게 다 재로 변해버렸지만
유일하게 스탠리 텀블러만은 차 안의 온도를 버틸 뿐만 아니라
보냉 기능까지 완벽해 음료의 얼음까지 유지하며 차갑게 유지되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 영상으로 인해 스탠리는 텀블러의 대명사가 되어버리게 되고, 지금까지의 무시무시한 매출액을 유지 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탠리는 이 유명세를 어떻게 하면 유지를 하되, 고객의 니즈를 꾸준하게 충족시킬 수 있을까요? 🤔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스탠리는 튼튼함, 그리고 완벽한 보냉 기능 덕분인지
건설 노동자, 아웃도어 애호가, 간호사들에게
'튼튼하고 내구성 있는 아웃도어 브랜드' 로 사랑을 받곤 하였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듯, 세 명의 워킹맘이 쓴 'The Buy Guide' 블로그 글 덕분에
더 많은 워킹맘들에게 WOM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고,
이제는 여성 소비자가 주 타켓층이 되어버렸습니다.
즉, 이제는 스탠리가 ' 다양한 색상과 실용적인 기능' 이미지를 밀고 나가야 할 때라는 겁니다.
저는 이 이미지를 크게 2가지의 방법으로 밀고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색상의 다양화 및 액세서리
스탠리는 4년 동안 100가지 이상의 색상을 출시해왔는데요
이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오곤 하였습니다 🤩
즉, 패션 아이템의 일종으로 인식되게 된 것이죠.
디자인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에게 스탠리는 단순한 텀블러가 아닌
다양한 색상의 텀블러를 통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기 때문에
스탠리는 더욱 더 다양화된 색상과 색상에 어울리는 액세서리를 꾸준하게 출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색상 덕분에 소비자들은 학교, 직장, 운동 등 상황에 따른 스탠리 텀블러를 구비하기 시작하였는데요
패션 룩북처럼 상황별로 알맞는 스탠리 텀블러 컬러를 추천해주는 텀블러 북이 생긴다면
고객의 니즈도 충족하면서 유명세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인플루언서 마케팅
스탠리가 여성층을 공략하게 된 만큼,
유명세도 여성들을 활용해서 유지해야겠죠!😁
제가 생각해낸 방법은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입니다.
단순히 여성 인플루언서를 통해 스탠리 텀블러를 홍보하는 것이 아닌,
일상 생활 브이로그를 찍는 인플루언서, 피트니스 인플루언서, 초보 엄마 등등
다양한 배경의 인플루언서를 차용하여 틈새 시장과 더 넓은 범위의 소비자를 공략하는
일명 인플루언서 믹스 다양화 전략입니다!
다양한 배경의 인플루언서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관심사, 연령대 및 생활 방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스탠리 Quencher 텀블러가 보편적이면서,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점을 어필하여
유명세를 유지하면서 고객의 니즈도 충족시켜주는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전략이라고 확신합니다. 😃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효과 1. 더 확실하고 굳건한 로열 고객층의 확보
인플루언서 전략을 통해 더욱 다양화된 고객층과 기존 로열 고객층인 여성들의 니즈를 더욱 깊이 충족시켜주는
전략이기 때문에, 더 확실하고 굳건한 로열 고객층의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효과 2. 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경영 플랜
틱톡 마케팅을 통해 그리고 초창기에는 블로그를 통해 유명세를 얻게 된 스탠리.
물론, 틱톡과 블로그에 매우 감사할 일이지만
더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새로운 플랜이 필요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의 기획안은 스탠리에게 있어서 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경영 플랜을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미국 텀블러 브랜드인 스탠리의
2) 더 다양화된 색상과 액세서리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3) 2024년의 1년 동안
4)작년 매출액인 7억 5000만을
5) 타겟 고객의 니즈를 꾸준히 만족시키되 매출액을 뛰어넘을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스탠리가 가진 장점 및 타겟 고객층의 니즈를 유지 및 증폭시키고,
더욱 다양화된 색상과 인플루언서 풀을 통해,
기존 매출액을 뛰어넘게 해주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화재🔥에도 살아남은 스탠리 텀블러 왈: "틱톡, Thank you. Next💗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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