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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는 꼭 오프라인 매장에게 부정적일까?

        by 김현 | 중앙대 | 경영학과 | 삼성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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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저번 기획에서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SSG.COM이 경쟁사인 쿠팡, 네이버와 달리오프라인 매장인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를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음에도 이를 활용하지 못했다는 분석과 함께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기획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오프라인 매장을 성공적으로 활용해 온라인 시장 확장에 성공한 월마트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는 오프라인 매장에게는 부정적일까요?

        일반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경우,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한 접근성과 뛰어난 편의성을 앞세워 

        2016년 이후로 크게 성장했고, 오프라인 매장들은 이에 점유율을 빼앗기며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며 하락세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인 월마트는 이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먼저 월마트는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인수하여 온라인 사업 분야를 강화했습니다.

         

        2016년에는 아마존을 직접 타깃으로 삼아 설립된 지 1년 만에 매출 10억달러를 올리며 '아마존 킬러'로 불리던 신생 온라인 유통업체 제트닷컴을 인수했습니다. 

        2017년에는 패션 쇼핑몰인 슈바이, 무스조를 인수했습니다.

        2018년에는 인도 전자 상거래 분야 1위인 플립카트의 지분 77%를 매입했습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을 인수합병하여 오프라인 매장인 월마트가 부족했던

        온라인 유통에 대한 핵심 기술, 노하우, 인력과 브랜드를 확보하며 기존 이용자들을 포섭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다음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과 연계하여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을 살렸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온라인 쇼핑과 달리 직원에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제품을 실제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는 등 경험할 수 있으며, 물건을 구입한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에 비해 편의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월마트는 이러한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을 활용하며, 단점인 편의성 또한 개선하는데 주력했습니다.

         

        매장 내에서 어플을 통해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으며, 

        온라인으로 제품을 주문하면 매장 도착 즉시 직원이 해당 상품을 소비자 차량으로 픽업해주는 '클릭 앤 컬렉트(Click & Collect)' 서비스, 부피가 큰 제품을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 통해 주문하고 계산대에서 픽업하는 '앤드러스 아일' 서비스, 쇼핑 중에도 바코드를 스캔하여 결제 할 수 있는 '스캔 앤 고'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시행, 확대 했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다른 오프라인 매장들과 달리, 월마트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온라인 시장의 확장세에 성공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실적을 견인한 것은 전자상거래 부문이었습니다. 전년 대비 86% 증가했고, e커머스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19%로 확대됐습니다. 오프라인 유통공룡에서 e커머스 기업으로 체질 바꾸기에 성공한 것입니다.

         

        온라인 매장의 성장세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은 하락세였지만, 월마트에게 오프라인 매장은 오히려 최대 강점이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로 인해 다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침체되고 있었으며, 월마트 또한 위협받고

        있었다.

        2. 이로 인해 월마트 또한 온라인 시장에 진출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3. 다른 온라인 유통업체와 달리, 월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다는 강점이 있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다른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달리, 월마트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에도 매출 성장에 성공했다.

        2. 이러한 실적을 견인한 것은 전자 상거래 부분의 큰 성장이었다.

        3. 월마트는 오프라인 유통공룡에서 e커머스 기업으로 체질 바꾸기에 성공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확실한 '승', 완승 입니다.

         

        1. 오프라인 유통업체에게 위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에 성공적으로 대처하여

        오히려 매출을 성장시키는데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2. 이러한 매출 성장을 온라인 부분의 성장이 견인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며,

        3. 오프라인 매장 매출 의존도가 높았던 과거와 달리, 앞으로는 온라인 시장에서도 수익을 창출하며 다각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오프라인 매장의 활용 방안에 가장 고심했을 것입니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월마트 또한 온라인 시장에 신출해야

        했습니다. 여기서 월마트는 타 온라인 유통업체들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특이점이 있었습니다. 

         

        이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월마트에게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활용하여 온라인 시장과 성공적으로 연계한다면 장점이 될 수 있었을 것이고,

        이에 실패한다면 온라인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월마트를 방해하는 애물단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신기술의 도입, 문화와 환경의 변화 등으로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그 변화가 기획자인 우리에게 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면 좋겠지만, 반대로 위기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요인으로 보이는 변화 또한 주어진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여 성공적으로 대처한다면, 오히려 기회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기획자로서, 1. 세상의 변화를 늘 주시해야 하며 2. 변화가 긍정적일 경우, 최대한의 효용 창출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3. 변화가 부정적일 경우에도 주어진 상황과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면밀히 분석하여 최선의 대처를 기획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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