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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PXE-102
안녕하세요!
지난 주차에 이에 러쉬의 가치와 정체성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한 '러쉬 문화 공간'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기획안을 구조화하려고 합니다!
그 전에 먼저 지난 주차 결과물을 못보신 분들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 유닛 1 결과물 확인하기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슬로건 & 이미지
"러쉬의 가치를 경험하다"
러쉬 문화공간은 친환경 브랜드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의 공간입니다.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브랜드인 만큼 직접 체험하고 경험을 할 수 있는 카페, 전시, 제품 만들기 등의 공간으로 다양한 공간이 존재합니다.
▷ 핵심 사항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 기획은 러쉬의 브랜드 가치를 설득하기 위한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가능케 하는 문화공간 기획을 바탕으로 러쉬의 가치와 정체성을 강화시키고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 러쉬 문화 공간은 러쉬의 주 사용자층인 20~30대를 타켓으로 하며,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러쉬에 대한 설득력을 높여 그들의 소비 특징인 가치 소비를 통해 사용자 수 및 매출 증가를 목표로 한다.
- 해당 기획이 추구하는 브랜딩은 러쉬의 선한 가치와 정체성을 소비자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며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친환경 핸드메이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
▷ 포함하지 않는 영역
기획 목적 자체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요소들이면서도, 고려한다면 너무 지엽적인 부분까지 구성이 되어야 하는 요소들을 우선 제외해보겠습니다.
이 기획의 주 목표는 '러쉬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설득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본 기획에서는 브랜딩을 최적화하기 위해, 아래의 내용들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 문화공간 내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종류, 가격 및 세부적인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 해당 문화 공간의 위치, 크기에 대한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 해당 문화 공간의 운영 시간 등 구체적인 운영 방식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화)
러쉬 문화 공간은 체험과 경험을 통해 러쉬의 브랜드 가치를 설득력 더 있게 전달하려는 공간입니다.
공간 내에는 카페, 전시 공간, 체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친환경 재료로 만든 핸드메이드 브랜드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관련 전시 공간, 해당 재료로 만든 음료와 음식이 있는 카페, 제품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공간이 있는 문화공간을 기획하였습니다.
▷ Top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 (위계 구조 1 단계)는 총 3 가지입니다.
TB 01. 공간 구성
문화 공간의 주요 구성에 대해 기획한다.
: 어떤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나요?
TB 02. 감성 뉘앙스
러쉬의 브랜드 가치 전달을 위한 문화 공간의 전체적인 컨셉과 느낌을 기획한다.
: 어떤 느낌의 공간인가요?
TB 03. 활동
공간 내에서 할 수 있는 주요 활동들에 대해 기획한다.
: 어떤 활동을 하나요?
따라서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 boundary 구조도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 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 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 01 [공간 구성]
러쉬 문화 공간은 러쉬의 신선한 재료를 직접 맛보며 경험할 수 있는 카페, 러쉬의 역사와 가치 및 제품 제조 과정 등을 알 수 있는 전시 공간, 핸드메이드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공간에 대한 기획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카페 / 전시 공간 / 체험 공간’으로 나누겠습니다.
TB 02 [감성 뉘앙스]
러쉬 문화 공간은 러쉬 특유의 향기가 나며 친환경적인 느낌을 살린 공간으로 기획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향 / 친환경’으로 나누겠습니다.
TB 03 [활동]
러쉬 제품을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비건 식품을 눈으로 보고 맛보며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만들기 제험과 전시를 통해 화장품에 들어가는 신선한 원재료의 양과 그 과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비건 / 신선한 원재료’로 나누겠습니다.
▷ TB-UB 구조도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하였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 간트차트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러쉬의 가치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통해 러쉬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러쉬의 가치를 경험하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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