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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웰빙의 새로운 기준, 이제 농심에서 건강까지!

        by 정지나 | 한국외대 | 융합인재 | 앱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 기획 다시보기]

        1. 농심의 위기, 라면 매출 1위여도 재료값은 놈(너무)심하잖아!

         

        지난 주, 농심의 위기를 급상승한 원재료값한정된 판매 품목을 원인으로 분석하고, 해결 방안으로 판매 품목을 늘리는 것 구체적으로 타겟층인 MZ세대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해 보자는 기획을 구성했었습니다. 

         

        본 해결 방안의 취지는

        1. 농심에게 건강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 주는 새로운 브랜딩

        2. 밀의 가격 상승에 영향 받지 않는 새로운 판매 품목

        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된 방안이지만, 크루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농심에서 건강기능식품'은 기존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고, 라면으로 아이덴티티를 확보한 농심에서 위의 기획은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깨닫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해결 방안의 취지를 살리되, 농심의 경쟁력을 살릴 수 있는 기획으로 해결 방안을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1. (라면 사업에서의 강세를 가지고 있는만큼) 밀 이외에 다른 식재료를 이용한 건강한 라면을 개발

        2.  (스낵 사업에서도 우수한만큼) 건강기능성의 스낵 개발

        로 기획안의 방향성을 잡고자 합니다.

        피드백을 주신 모든 크루분들께 감사드립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슬로건: "이제 농심에서 건강까지!"

        의미: 위와 같은 슬로건이 내포하고 있는 가장 큰 의미는 농심이 전통적인 라면 브랜드에서 건강을 고려한 식품 브랜드로 변모하고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특히 ‘이제'라는 단어를 통해 농심의 새로운 건강 식품 라인의 시작을 알리고, 지속적인 혁신을 암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직접 넣어 농심이 소비자의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임을 강조하는 슬로건입니다.

         

        AI를 활용한 예시 이미지

         

         

        1-2.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이 기획은 라면의 원재료에 해당하는 밀의 물가 상승에 농심이 영향을 적게 받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밀을 대체해 면을 만들 수 있는 곤약, 콩, 두부, 옥수수면 등을 활용한 건강 라면과 비타민, 유산균 등 건강 기능성의 스낵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ㄴ. 기존 라면과 스낵 사업에서 우수성을 가진 농심인만큼 기존 농심의 브랜드 이미지, 제품 속성과 이질적인 제품은 지양한다. 구체적으로 기존 라면의 틀을 가지고 가되, 밀을 사용하지 않거나 튀기지 않는 방식으로 건강 라면을 만들고, 캡슐형 건강기능식품보다는 젤리형, 사탕형으로 기존 스낵과 유사성을 높이는 것을 핵심으로 둔다.

        ㄷ. 제시한 제품을 통해 리브랜딩보다는 기존 농심의 아이덴티티를 지키되, 소비자가 농심을 건강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인지하도록 브랜드 확장을 계획한다.

         

         

         

        1-3.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a. 밀의 대체재로 라면에 사용되는 식재료와 건강 기능 스낵의 성분 등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추후 가격과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확정하도록 한다.


        b. 제품의 맛, 포장지 디자인 역시 고객의 소비 욕구와 직결되는 사항이지만,
        추후 전문가와 의논이 필요한 부분으로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제품 개발]  건강 라면과 건강 스낵의 R&D와 생산에 대한 세부 사항을 기획한다.
                 : “어떤 상품을 제공할까?”    


         TB 02.[판매 방식]  농심의 건강 식품에 수요가 있는 타겟층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판매 방식을 기획한다.
                 : “누구한테 어떻게 팔아야 할까?”
         

         TB 03.[마케팅]  농심이 새롭게 출시할 건강 식품을 소비자가 어색해하지 않고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설정한다.
                 : “상품을 어떻게 알려야 기존 농심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고객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까?”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TB01~03을 각각 제품 개발/판매 방식/마케팅으로 나누었으며, 각 TB에 속하는 하위 block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TB 01. [ 제품 개발 ] “어떤 상품을 제공할까?”

        건강 라면과 건강 스낵의 R&D와 생산에 대한 세부 사항을 기획한다.

         
        {UB 1-1} 제품 레시피 개발

                : 건강 재료를 선정하고 맛과 영양의 균형을 맞춘 다양한 제품 레시피 개발


        {UB 1-2} 품질 관리
               : 품질 유지 및 개선을 위한 테스트와 인증 절차 시행


        {UB 1-3} 생산 관리
                : 생산 일정과 규모를 계획해 최적의 생산 공정을 설계하고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
         


        TB 02. [ 판매 방식 ] “누구한테 어떻게 팔아야 할까?”

        농심의 건강 식품에 수요가 있는 타겟층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판매 방식을 기획한다.

         

        {UB 2-1} 타겟층 분석 및 세분화
               : 연령, 성별, 건강 관여도 등 기준으로 타겟 고객을 세분화하고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 조사, 구매 경로를 분석
         
        {UB 2-2} 유통 채널 전략 기획
               : 타겟층에 맞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유통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판매망을 확대
         
        {UB 2-3} UX 및 서비스 전략 기획
               : 전문적인 고객 지원 상담 서비스 제공, 문제 해결 시스템 마련,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멤버십 혜택 강화 등 전략을 기획
         

         

        TB 03. [ 마케팅 ] “상품을 어떻게 알려야 기존 농심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고객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까?

        농심이 새롭게 출시할 건강 식품을 소비자가 어색해하지 않고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설정한다.

         
        {UB 3-1} 코브랜딩 / 콜라보레이션
               : 기존 농심 제품과 콜라보레이션 또는 건강 관련 브랜드와 협력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UB 3-2} 체험 프로그램
               :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샘플링 이벤트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UB 3-3} 디지털 마케팅
               : 건강 관련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소셜 미디어 캠페인 등 제품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구성

         


        위처럼 작성한 TB와 UB를 바탕으로 구조도를 구성하였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앞선 단계에서 작성한 구조도를 바탕으로 업무 일정을 한 눈에 알아보도록 만든 플래닝 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2024년 6월부터 12월까지 단위 기간을 7개월로 잡았습니다.

         

         

        TB 01. [제품 개발]

        제품의 기본적인 틀을 잡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가장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6월부터 9월까지로 구상하였습니다. 초기 개발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높은 품질의 상품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TB 02. [판매 방식]

        판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가장 먼저 타겟 고객을 확립하는 일정을 잡았고, 그 이후 적합한 판매 전략을 구상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UX 및 서비스 전략 기획은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TB 03. [마케팅]

        마케팅은 제품 개발이 어느 정도 완성된다면 바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특히 체험 프로그램을 가장 먼저 진행함으로써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추후 제품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후에는 코브랜딩 /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며 농심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충성고객과 타겟고객들부터 차례차례 제품을 노출시키고, 마지막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제품 홍보와 판매를 촉진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농심이 가진 '라면 사업' , '스낵 사업' 라는 특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브랜딩적 전략으로 평가한다.

         


        웰빙의 새로운 기준, 이제 농심에서 건강까지!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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