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너 어디야? 나 교보 앞이야! _ 교보 복합문화공간 기획

        by 메로나24 2024. 5. 2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전 게시글 참조

        https://phalanx-club.tistory.com/294

         

        교보문고, 온라인으로 경쟁할 것인가, 오프라인으로 굳건할 것인가

        [유닛1][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교보문고는 1980년 12월 24일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서점입니다.현재 광화문 본점을

        phalanx-club.tistory.com

        https://phalanx-club.tistory.com/357

         

        오프라인이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고? 시루카페 레퍼런스 분석

        [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봄 시즌 10주차 과정에서 저는 교보문고의 오프라인 전략에 대해 구상해보았는데요https://phalanx-club.tistory.com/294 교보문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저의 기획은

         

        ㄱ.  교보문고에서 보내는 이용자의 시간이 하나의 트렌드마크처럼 상징화되고 일상화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주 이용자의 여가활동 패턴을 분석하여 관련 사업체와 제휴를 맺어 입점시키는 것을 핵심 Tool로 설정함

         

        ㄴ. 이를 통해 교보문고를 방문하거나 찾는 목적성의 경계를 허물고자 함. 즉, 보고 싶은 책이 없더라도 자유롭게 부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함.  그 공간을 '복합문화공간'이라 함

         

        ㄷ. '복합문화공간'은 친구들과 만났을 때에 '놀 만한' 것이 있어야 하고, 이목을 사로잡을만한 대형의 건축물이어야 하며, 교보문고를 중심으로 온갖 상점이 입저되어야 하고, 길 찾기가 적당히 어려워야 함

         

           이번 나의 기획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

        4C 고객가치(Customer Value) 목적성 없이 찾을 수 있는 편안한 공간 제공
        고객이 쓰는 비용(Customer Cost)
        고객 편리성(Convenience) 단순한 서점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으로써 고객에게 접근성을 더함
        고객과 대화(Communication) 모바일 교보문고 어플을 통해 지도 또는 공간 내 행사정보 등을 제공받음

         

         

           어떤 것은 건드리고, 어떤 것은 건드리지 않나요? 🙄

        수익모델 / 홍보 마케팅 / 제휴 입점 계약 과정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기획안을 구성하는 가장 최상단의 단계, top block은 어떤 것들인가요?

        1) 공간 설계
        : 서점과 복합문화시설의 성격을 융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함
        point1. 복합문화시설 내에 교보문고는 중앙에 원형으로 위치함
        point2. 중앙 통로에는 이목을 사로잡을만한 공중 정원 느낌의 미디어 전시를 제공하며, 2030세대의 관심을 끌 각종 쇼핑몰을 입점시킴
        point3. 교보문고 공간의 일부에는 계단형의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주위에는 카페 등의 편안한 휴식공간을 마련함으로써 교보문고의 풍경을 무의식적으로 담을 수 있도록

        2) 운영 방식
        : 복합문화시설 공간이 이용자에게 어떤 이미지로 브랜딩될 것인지를 구체화
        point1. 교보문고의 복합문화시설은 번화가보다는 직장인의 출퇴근길을 공략함. 이를 통해 교보문고 인근에 위치한 것이 성공한 직장인의 공간으로 상징화될 수 있도록 함 ex. 여의도, 판교, 혁신도시
        point2.직장인의 출퇴근길을 공략하는 것의 연장선으로, 문구 및 사무용품을 집중적으로 할인가에 제공
        point3. 또한 일부 특정 기업에 한하여 직원 할인혜택을 교보문고뿐만 아니라 입정 쇼핑물 및 주차장에 적용함

        3)온오프라인 채널 호환
        : 오프라인 공간 외에도 이용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을 마련하
        point1.복합문화시설의 지도 및 이벤트 정보를 모바일 어플을 통해 제공
        point2.등록된 계정에 대하여 직원 할인혜택 및 제휴쿠폰 정보를 모바일 어플 내에 저장해놓고 이용 가능하도록 함
        point3. 어플을 통해 교보문고에서 원하는 책을 찾거나 예약할 수 있으며, 입점 쇼핑몰 모든 곳에서 책을 반납할 수 있음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