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목차>
-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공나현입니다.
이번 유닛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포켓 CU 앱을 활용한 CU의 내점률 향상 방안' 이라는 주제를 구체화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 [니즈의 분석] 점포수 1위도 고민 있CU 보러가기
STEP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바탕으로 하나요?
1-1. 슬로건과 이미지
1-2. 핵심사항
A. 본 기획은 '편의점 헤비유저의 (타 브랜드가 아닌) CU 점포 선택'을 통한 CU의 편의점 업계 매출 1위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B. 본 기획은 주 4회 이상 편의점에 방문하고, 방문시 5000원 이상의 금액을 결제하는 고객을 '헤비유저'로 정의합니다. 또한 지난 유닛에서 참고한 통계에 근거해 30대 미혼 남성을 헤비유저 고객을 대표할 페르소나로 설정합니다.
C. 본 기획은 특정 점포의 매출을 늘리는 것보다, 동일 입지 내에서 타 편의점 브랜드가 아닌 CU 점포로의 유입을 유도해 BGF 리테일의 매출을 늘리는 것에 집중합니다.
1-3.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본 기획에서는 아래 두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A. 출석도장 페이지를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IT적 요소들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B. 출석도장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할인혜택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의 총액은 산정하지 않습니다.
STEP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이 기획의 위계 구조 1단계 (Top Block)은 아래와 같습니다.
TB 01. [제공 혜택] CU Again에서 도장을 모은 고객들에게 제공할 혜택을 기획한다.
:무엇을 제공하나요?
TB 02. [운영 방안] CU Again의 도장 적립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도장 적립 기준 및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TB 03. [홍보 방안] 고객에게 어떻게 CU Again을 홍보하나요?
:어떻게 홍보하나요?
STEP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나요?
TB 01. 제공 혜택
본 기획에서는 편의점 헤비 유저 고객의 구매 선호가 높은 제품 카테고리(주류, 안주, 밀키트) 를 대상으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A. 도장 4개 획득 시 주류 및 안주 카테고리 신제품 예약구매 우선권 부여
(미성년자 고객의 경우 음료 카테고리 신제품)
B. 도장 8개 획득 시 원하는 주류 제품 2+1 증정
C. 도장 16개 획득 시 PB 밀키트 제품 1종 증정 (자유 선택)
TB 02. 운영 방안
지난 유닛 피드백 중 주요 고객인 30대 미혼 남성은 '귀찮거나 번거로움이 느껴지는 서비스는 이용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30대 미혼 남성 고객만이 아니라, 파격적인 혜택이 있지 않고서야 조금이라도 귀찮거나 번거로운 서비스는 모든 고객에게 외면받을 것입니다. 그래서 포켓 CU 앱의 바코드로 결제하기만 하면 도장 적립과 적립에 따른 혜택 적용이 결제시 자동 반영되도록 포스기(POS) 시스템을 구축하고 앱과 연동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또한 본 기획의 목표는 점포당 매출 증가가 아니라 CU 브랜드 차원의 매출 증가이므로 앱 이용자 인근 점포나 단골 점포가 아니더라도, CU 점포라면 전국 어느 곳이든 결제건을 반영해 도장을 부여하도록 합니다.
A. 회당 결제 금액이 5000원 이상이면 결제 시 포켓 CU 앱의 출석도장 페이지에 도장 하나가 자동으로 기록
B. 모든 기존 앱 고객 계정과 서비스 시작 이후 가입 고객 계정의 마이 CU 페이지에 출석도장 탭 자동 추가
C. 단골 매장 및 단일 지역 내 매장뿐 아니라 전국 CU 매장에서 발생한 결제건을 모두 인정
TB 03. 홍보 방안
CU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이 포켓 CU앱을 이용하는 것은 아니므로, 포켓 CU 앱 설치 여부를 기준으로 고객 그룹을 세분화하고 각각에 맞는 홍보를 통해 현실적으로 최대한 많은 CU 이용 고객에게 CU Again 이용을 유도합니다.
A. 기존 앱 이용 고객: 전월 결제액 자동 반영해 도장 부여
B. 신규 앱 설치 고객: 앱 최초 방문 팝업 페이지에 안내 (앱 최초 이용 5회 안내)
C. 앱 미이용 고객: 제휴 카드사와 연계해 전월 CU 결제실적 8만원 이상인 고객 대상으로 홍보
본 기획의 구조를 정리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STEP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기획안 실행에 소요되는 기간은 총 6개월로 설정했습니다.
🌟 기획자로서, 본 기획은
CU 점포로의 방문 횟수에 비례해
타겟 고객의 선호에 맞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동일 입지 내에 있는 여러 편의점 브랜드 점포 중 CU점포 방문을 유도하고
헤비유저 고객을 락인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CU로 또 와주세요~ 포켓CU앱 출석도장 CU Again 구조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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