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우리 동네에서 알바 해볼래요?" 시니어층을 정조준한 당근알바🫵

        by 이상민 | 동국대 | 경제학과 | 당근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목차>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PXE-101]니즈의 파악 - 🥕당근이세요? 아니요, 당근알바인데요!!🙋‍♂️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이상민입니다.
        당근의 여러가지 서비스 중 <당근알바>의 알바플랫폼에서 자리잡을 수 있는 전략을 2주 전에 발행하였는데요.

        이번에 다룰 유닛2 - 내용의 구조화를 살펴보기전에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본 구조화된 본 글을 읽으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내용의 구조화로 바로 들어가볼까요? 😁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와 이미지

         

        당근알바의 시니어 계층을 타겟으로 한 기획의 이미지와 슬로건은 다음처럼 구성해보았습니다.

        당근의 로컬 기반 서비스임을 강조하여 아래의 이미지에 어울리게 활용하였습니다.

         

        대표이미지 및 슬로건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

        이 기획은 기존의 당근 서비스를 쉽고 편하게 사용하던 '시니어 계층' 중 알바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에게 알바 구하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당근알바의 '충성도 높은 서비스 이용자 수 확보''로컬 기반 당근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목표로 합니다. 당근알바는 구직 이용자에게 다양한 알바 공고를 내 위치를 기반으로 제공하고 구인 이용자에게 높은 매칭률을 보장하여 구인/구직자의 신뢰 관계를 높이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4.05.22 글로벌이코노믹 - "동네 알바? 당근이지!"...

         

        이 기획안의 핵심사항은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ㄱ. 본 기획은 당근의 당근알바라는 알바 플랫폼 서비스의 기획이며, 기존의 당근을 편히 이용하던 시니어 층 중 알바에 관심있는 고객과 기존의 알바 플랫폼의 어플의 복잡성을 기피하는 고객의 유입을 목표로 한다.

         

        ㄴ. 당근의 지역 기반 서비스라는 브랜드 가치에 입각하여 기존에 당근에서 제공하는 플랫폼 내의 데이터와 미래에 협력 가능한 기관 등을 토대로 타겟 고객층에 니즈에 맞는 가치를 제공해야한다.

         

        ㄷ. 당근알바의 이번 기획은 시니어 층이라는 충성도 높은 이용자 수 확보 및 로컬 기반 당근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목표로 한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 시키지 않을 3가지. 

        이 기획은 시니어 층의 유입과 로컬 기반 당근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 상승에 포커싱합니다. 알바 플랫폼 시장의 특성 상, 성격이 다른 두 종류의 고객이 이용하게 되는데, 시니어 층을 필요로 하는 알바 자리가 있고, 이를 유지 및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해선 다루지 않습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협력으로 다양한 지역 기반 중장년층 공공 일자리 사업들이 있는데, 이 부분이 제도적으로 비용적으로 당근에 어떻게 세부 계약될 지 다루지 않고 중장년층 공공 일자리 사업 건을 가져온다는 가정 하에 기획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구인 이용자와 구직 이용자의 중개 역할을 하다보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과 두 이용자간의 갈등이 발생할 때, 조정이 필요하지만 이 부분은 본 기획안의 목표를 이루고 내부의 논의를 거쳐 규정화 할 영역이므로 이번 기획안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ㄱ. 본 기획은 시니어층의 구인 공고가 유지 혹은 증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려하지 않습니다.

         

        ㄴ. 시니어층을 위한 지역 기반 공공 일자리 사업을 당근알바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하여 고려하지 않습니다.

         

        ㄷ. 당근과 고객, 구인자와 구직자의 커뮤니케이션 및 CS 관련 사항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은 총 2가지 입니다.

         

        TB 01. [기능 구성]

        현재 당근알바가 제공하는 기능과 구별되게 시니어 층이 공고를 보고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는 기능 부분을 기획합니다.

         

        TB 02. [광고 구성]

        당근알바의 새로운 시니어 층 고객 유입과 기존의 당근 유저 중 알바가 필요한 시니어 층을 사로잡을 광고를 기획합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 와 '하위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Under Block:UB)

         

        위의 구조화한 top block에서 다시 하위 under block을 구성해보겠습니다.

        두 가지 TB에서 각각 TB에 속하는 하위 UB들을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TB 01. [기능 구성]

         

        UB 01. [타겟층의 니즈에 맞는 UI 구성]

        • 시니어층이 선호하는 가독성 높은 UI와 당근알바 접속부터 원하는 공고를 둘러보는 과정의 Depth과 복잡하지 않게 구성해야 합니다. 시니어 층의 연령대를 기존보다 폭넓게 40대부터 70대까지의 당근 회원의 경우, 당근알바 접속 시 기본으로 위의 필터링 칸의 시니어 모집을 자동으로 켜두어 시니어층을 원하는 공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합니다.

        UB 02. [지원 방식 간소화]

        • 현재 공고에 지원하기 버튼을 누르면 "지원 전, 자기소개를 확인하세요"라는 지원 전 자기소개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을 모바일로 자기 소개를 쓰는 것보다, "연락 가능한 시간대를 체크해주세요." 같은 기능을 띄워 연락 가능한 시간대를 체크하게 합니다. 시니어층에게 불편한 문자로 자기 소개하는 것보다 전화를 통한 자기 소개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TB 02. [광고 구성]

         

        UB 01. [정부 지원 사업과 로컬 기반 당근의 연계]

        2024년 및 중기 경제전망 III(소득 부문) ⓒ국회예산정책처

        • 중장년층 정부 지원 사업이 날이 갈수록 증가할 예정이고, 각 지자체에서 시니어층에게 홍보할 방안이 마땅하지 않기 때문에 당근의 브랜드 가치인 로컬 기반 플랫폼의 기능을 활용하여 지자체가 제공하는 시니어층을 위한 일자리 공고를 광고하는 효과로 당근알바의 이용자 수 유입을 높일 수 있습니다.

        UB 02. [당근 내의 당근알바 광고]

        2023년 에이풀에서 진행한 ‘4060 신중년 중고거래 앱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 위의 자료를 통해 2023년 4060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중고거래 앱의 과반수 이상을 당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근은 이미 중장년층에게 편한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를 통해 기존에 이용하던 고객 중 알바를 필요하는 고객에게 당근의 마켓에서 광고를 띄워 당근알바를 홍보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기획 내용을 Block화한 구조도입니다.

         

        당근알바 TB-UB 포함 구조도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 플래닝)

         

        위의 구조도에 해당하는 top block과 under block들은 다음과 같은 간트차트에 의해 계획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간트 차트에 포함한 기간은 3개월로 예상하였습니다.

         

        당근알바 간트차트


         

         

        기획자로서, 

        본 기획안은 기존 당근알바의 시니어 층 이용자 수 증가당근의 로컬 기반 플랫폼의 가치를 더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우리 동네에서 알바 해볼래요?" 시니어층을 정조준한 당근알바🫵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