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밀리 빌리지, 책📖과 이웃👪이 있는 따뜻한 공간을 내 손으로 꾸미자!

        by 김채연 | 경희대 | 중국어학과 | 네이버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주 밀리의 서재 고객 이탈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인 '나만의 서재'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보러가기 ▼

        책 읽기 싫은 이유만 오만가지인 당신 📖🤯! 찔린다면 클릭하세요.

         

        이번 유닛에서는 '나만의 서재' 서비스의 컨셉을 설정하고

        저번 주차에서 피드백 받았던 부분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구조화가 진행됩니다.

         


        STEP01 .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지난주, 밀리의 서재의 유저 이탈이 감소하지 않는 원인으로 '개인화된 도서 추천 시스템 미비' '불친절한 UX 디자인' '부족한 보상 체계'를 들었습니다.

         

        이번 기획은 그중에서도 '부족한 보상 체계'에 초점을 두고 보완하려는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입니다.

        여기에 더해, '개인화와 유저 간 소통 활성화 제고'를 부가적인 목표로 합니다.

        (제시한 문제 원인을 모두 커버하기 어려워 문제해결의 범위를 한정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우리'가 꾸며가는 독서 공간. '밀리 빌리지'

         

        이번 기획의 컨셉은 '밀리 빌리지' 입니다.

        저번 유닛에서 사용한 '나만의 서재'라는 이름은 기존 '내 서재'와 차별점이 돋보이지 않고, 다른 유저와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의 기능을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밀리 빌리지'에선 책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응원과 지지를 남길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컨셉 공간을 확장했습니다.

         

        '우리'가 꾸며가는 독서 공간

        이 슬로건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 혼자서 책을 읽는 행위를 넘어 이웃(다른 유저)과 교류하며 독서의 세계를 확장하는 서비스의 소통 기능을 강조합니다.

        둘째, 꾸며가는. 독서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서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이번 기획의 핵심! 게임 기능을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위 이미지는 밀리의 서재 브랜드 색상을 활용하여 밝고 따뜻한 마을을 표현했고, 사람들이 길가에서 책을 읽거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통해 소통이 자유로운 공간의 분위기를 표현했습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은?

         

        1. 본 기획은 유저의 서비스 이탈을 막고, 밀리의 서재의 핵심인 '디지털 도서 구독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유저가 꾸준한 독서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도우면 고객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게임 요소와 보상 체계를 갖춰 독서의 즐거움을 높이고, 기존 일방적이던 소통의 흐름을 양방향으로 바꿔 유저 간 적극적인 교류를 보장하고, 독서에 익숙지 않아 헤매는 유저가 없도록 개인화된 도서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2. 서비스의 메인 플로우,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규칙과 제도를 설정합니다.

        개발 과정에서 기획의 방향성이 흔들리거나 전체적인 컨셉이 모호해지는 일이 없도록, 기획의 토대가 되는 최소한의 기능과 규칙을 설정할 것입니다. 서비스의 골격과 핵심 기능을 조합하여 와이어프레임으로 구현하는 것까지 기획 범위로 둡니다.

         

        3. 기존 밀리 포인트/배지 제도와 피드 기능의 통합과 변경 범위를 설정합니다.

        본 기획은 현재의 보상 체계와 피드 기능을 대대적으로 개편합니다. 기능을 통합하고 변경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느 부분을 살리고 어느 부분을 포기할 것인지 결정하고, 살리는 기능은 어떤 방식으로 통합할 것인지 등을 고려할 것입니다.

         


         

        1-3 이 기획에서 포함하지 않을 요소는?

         

        1. 디자인, 아이템 가격 등 서비스 세부 사항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본 기획은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 설정과 구현에 초점을 두며, 충분한 논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거나 변경이 쉬운 것들에 대해선 지금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그 예로 페이지 디자인, 아이템 디자인, 아이템 가격, 아이템 가짓수 등이 있습니다.

         

        2. 프로그래밍 도구 등 개발에 필요한 기술적 요소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본 기획은 서비스의 목표와 범위, 기능에 초점을 두며, 서비스 실행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및 기술·보안 및 네트워크·업데이트 및 패치 관리·백엔드 등 개발 기술은 지금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에 관한 결정은 기획이 승인되고 실제 출시 프로세스를 거치는 과정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STEP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밀리 빌리지'는 기능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 공간으로 나뉩니다. 

         

        첫째, 나의 서재. 개인의 독서 이력과 리뷰 등을 기록하는 공간입니다. 밀리의 서재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보상을 얻어 서재를 꾸미거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둘째, 이웃의 서재. 다른 유저의 공간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그들의 서재를 감상하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밀리 빌리지'를 구성하는 Top Block은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밀리 빌리지'의 구조 1단계

         

        [TB01] 나의 서재 : 유저는 여기서 무얼 경험하는가?

        기존 '내 서재'에서 제공하던 개인 프로필·독서 기록·보상 체계(밀리 포인트와 배지)를 통합하고, 유저의 독서 습관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와 새로운 보상 시스템을 기획합니다.

         

        [TB02] 이웃의 서재 : 유저는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한 유저가 다른 유저의 공간을 볼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고, 유저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한 기능을 기획합니다.

         

        [TB03] 운영 시스템 : 어떻게 유저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가?

        서비스의 기본 기능을 넘어, 유저에게 개인화와 소속감을 제공하고 불만을 최소화하는 핵심 제도 및 감성을 설정합니다.

         


        STEP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앞서 설정한 3개의 Top Block을 각 2~3개의 Under Block으로 나누어 구조화를 진행했습니다.

         


         

        [TB01] 나의 서재 : 유저는 여기서 무얼 경험하는가?

         

        [UB01] 개인 프로필

        : 유저 아이디, 소개, 관심 분야, 구독 유지일, 프로필 공개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밀리의 서재가 제공하는 '내 서재'의 기능과 유사합니다.

        유저 아이디 
        → 불리고 싶은 닉네임을 자유롭게 설정하되, 다른 유저와 혼동되지 않도록 중복 아이디는 불허합니다.

        소개
        → 자신의 인적 사항 혹은 서재의 특징 등, 다른 유저에게 보이고 싶은 소개의 말을 자유롭게 작성합니다.

        관심 분야
        → 간단한 질문을 통해 자신의 관심 도서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관심 분야로 설정한 도서 분야·작가·키워드에 따라, 책과 다른 유저에 대한 추천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구독 유지일
        → 밀리의 서재와 함께한 날을 보여줍니다.

         

         

        [UB02] 독서 기록

        : 찜한 도서, 읽고 있는 도서, 독서 노트, 통계를 설정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저의 기본 정보 중에서도 '독서'에 관한 정보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UB01] 개인 프로필과 마찬가지로 현재 밀리의 서재가 제공하는 '내 서재'의 기능과 유사합니다.

        책장
        → 나중에 읽고 싶은 도서, 읽고 있는 도서, 읽은 도서를 '책장 아이템'에 구분하여 배치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기록되지만, 유저가 원하면 편집 기능을 통해 순서와 구성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책상
        → '책상 아이템'을 클릭하면 읽고 있는 도서가 팝업되며, 그중 읽기 원하는 책을 클릭하면 읽기 모드로 전환됩니다.

        독서 노트
        → 리뷰, 포스트, 하이라이트는 '벽 포스터 아이템'에 구분되어 정리됩니다. 포스터를 다른 유저에게 공개하면 공감과 댓글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통계
        → 독서 시간, 방문 횟수 등 유저의 독서 습관 통계를 제공합니다.

         

         

        [UB03] 보상

        : 챌린지 활동을 통해 얻은 밀리 포인트로 아이템을 구매하여 서재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또 다른 특정한 조건을 충족하여 배지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인 '서재 꾸미기 챌린지'와 '배지'에 대한 기능과 구성을 다룹니다.

        기존의 보상 체계를 활용하되, 유저의 독서 욕구를 더 자극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됩니다.

        밀리 포인트
        → 매일 바뀌는 챌린지를 완수하면 밀리 포인트를 받습니다. 포인트는 서재 꾸미기용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으며, 매월 얻은 포인트의 양에 따라 서재 레벨이 달라집니다.

        배지
        → 챌린지와 별개로 특정한 조건을 충족하면 배지를 받습니다. 배지는 '트로피 아이템'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 아이템은 필수 아이템과 선택 아이템으로 구분됩니다. 필수 아이템은 서비스 기능에 필요한 책장(도서)·책상(읽기 모드)·벽 포스터(독서 노트 및 소통)·트로피(배지)로, 서재에서 삭제할 수 없으며 디자인만 변경 가능합니다. 선택 아이템은 별다른 기능 없이 꾸미기를 위한 디자인 요소입니다.

        서재
        → 유저는 아이템을 통해 정사각형 모양의 서재 공간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TB02] 이웃의 서재 : 유저는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UB01] 공개 범위

        : 다른 유저에게 자신의 정보를 어느 정도 공개하는지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개인 프로필과 서재의 공개 여부를 직접 설정하도록 함으로써, 프라이버시를 보호합니다.

        전체 설정
        → 개인 프로필과 서재 모두 '공개'가 기본값이지만, 유저가 설정에 들어가 일괄적으로 비공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시, 다른 유저의 서재 방문 기능에 제한이 생깁니다.

        부분 설정
        → 개인 프로필과 서재를 모두 공개한다는 가정하에, 세부적인 요소(ex. '벽 포스터 아이템' 속 일부 독서 노트)만 비공개 처리할 수 있습니다.

         

         

        [UB02] 교류

        : 검색, 팔로우, 공감과 댓글 기능을 통해 유저 간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합니다.

         

        유저 간 소통 활성화에 필요한 교류 기능을 중점으로 다룹니다.

        검색
        → 개인 프로필에 설정한 아이디·관심 분야·키워드로 이웃 유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과 비슷한 취향을 가진 다른 유저와 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팔로우
        → 지속해서 교류하고 싶은 유저를 골라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두 유저가 서로 팔로우할 경우 닉네임 옆에 '이웃'이라는 호칭이 붙습니다.

        공감과 댓글
        → 다른 유저의 '벽 포스터 아이템' 속 독서 노트에 공감과 댓글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팔로우 여부와 상관없이, '공개' 설정한 유저라면 모두 가능한 기능입니다.

        알림
        → 실시간 소통을 위해 팔로우·공감과 댓글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을 원하지 않을 시, 유저가 직접 설정에 들어가 알림을 끌 수 있습니다.

         


         

        [TB03] 운영 시스템 : 어떻게 유저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가?

         

        [UB01] 개인화 

        : 유저 개인에게 최적화된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전반의 이용 수칙과 단계를 설정합니다.

         

        '밀리 빌리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개개인의 특성과 맥락에 맞춰 진행될 수 있도록, 콘텐츠의 단계(순서)와 기능을 설정합니다. 단, 아직 기획 초기 단계임을 감안하여 서비스의 토대가 되는 최소한의 규칙만 다룹니다. 또 출시 초반에 서비스의 변화로 유저가 혼란스러워하지 않고 새로운 콘텐츠를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서를 제작합니다.

         

         

        [UB02] 소속감

        : 유저 간 교류를 통해 독서를 즐겁게 여기고 밀리 유저로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및 정기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유저 간 소통 과정에서 불쾌감을 느끼거나 법적 문제가 발생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제도를 설정합니다. 또한 '책과 독서'라는 공통 관심사를 통해 유저 간 긍정적인 교류를 경험할 수 있는 정기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UB03] 불만 관리

        :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인한 유저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멘트와 감성·대응 방안을 구상합니다.

         

        본 기획은 현재 밀리의 서재 문제점을 모두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개인화된 도서 추천 서비스'는 유저가 아직 보유하지 않은 특정한 책을 원할 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없을 때, 멘트를 바꾸거나 다른 방안을 제시하며 적극적인 기업의 태도를 보임으로써 불만을 잠재울 수 있습니다.

        멘트
        EX. 현재 찾는 책이 없습니다 → A님을 위해 책을 구매하는 중이에요!
        EX. 현재 찾는 책이 없습니다 → 아직 책이 구비되지 않았어요.


        방안 제시
        EX. 현재 찾는 책이 없습니다 → A님을 위해 책을 구매하는 중이에요! (추천 도서를 띄우며) 기다리는 동안 이런 책은 어떠세요?
        EX. 현재 찾는 책이 없습니다 → 아직 책이 구비되지 않았어요. (도서 신청 버튼을 띄우며) 추천이 모이면 도서 구비에 큰 힘이 됩니다!

         


         

        따라서 '밀리 빌리지'의 최종 구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밀리 빌리지'의 Block Tree


        STEP04 .   내 기획은 어떤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가장 중요한 기능인 챌린지와 보상 체계를 먼저 개발한 뒤, 기존 기능과 비슷한 개인 프로필과 독서 기록을 밀리 빌리지에 통합합니다. 이후 유저의 각기 다른 '나의 서재'가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공간을 확장하고, 그에 필요한 공개 설정 기능과 교류 기능을 개발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저 최적화를 위해 개인화 제고와 소속감 고취를 위한 규칙 및 제도, 이벤트, 불만 관리를 위한 멘트와 추가 방안을 디자인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약 5개월 동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를 게이미피케이션과 소통 활성화뿐만 아니라,

        개인화와 소속감 제고, 불만 관리를 위한 대응 체계를 갖춰 유저 이탈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밀리 빌리지, 책📖과 이웃👪이 있는 따뜻한 공간을 내 손으로 꾸미자!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