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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강민서 | 한국외대 | 포르투갈어과 | 네이버 2024. 5. 2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3.[실무기획]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저번 주에 진행한 내용의 구조화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369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UB(01.01~03.02)에서 주요로 기획해야 하는 3가지만 TB당 하나씩 뽑아서 토워딩을 진행한다. 3개의 UB는 아래와 같다.

         

        TB01[분류] - UB 01.01: 인물 유형 분류

        TB02[기능] - UB 02.01: 질문 기능 개발

        TB03[감성] - UB 03.01: 친구 말투 생성

         

         

        TB01[분류] - UB 01.01: 인물 유형 분류

        personality traits

         

        1. 등장인물의 성격을 묘사할 수 있는 단어들 200개를 목록으로 작성한다.

        TVING은 다양한 나라의 컨텐츠를 포함하기 때문에 기준 언어를 영어로 지정한다.

         

        2. 200개의 단어 목록에서 양극으로 상반된 기준들 20개를 생성하여 단어들을 분류한다.

        기준의 예시: 긍정/부정, 소심/대담, 시끄러운/차분한, 감성적인/논리적인, 현실적인/창의적인, 낙관/비관 등등

         

        3. 이분법적인 표현으로 분류되지 않는 특성들의 목록을 50개 작성해서 분류한다.

        예시: 차분하면서도 고집이 있는, 몰두하는, 일상을 즐기는, 동물을 좋아하는, 비판하는 등등

         

        4. 인물을 묘사하는데 내면적인 것 외의 특성들이 포함되지는 않았는지, 편견과 차별로 인한 문제상황이 발생하지 않는지 검토한다.

         

        TB02[기능] - UB 02.01: 질문 기능 개발

        등장인물 유형 선택

         

        1. TVING에서 컨텐츠를 20분 건너뛰기 없이 85%이상 시청했을 때, 시청 후 팝업으로 등장인물 유형을 선택하라는 질문 기능을 개발한다.

         

        2. 등장인물은 컨텐츠가 주요 인물로 인식하는 4명-6명으로 구성한다. 

        예시: 컨텐츠가 영화라면 영화 등장인물 정보에서 '주연'으로 분류되는 인물들만 포함시키기

         

        3. 사용자가 등장인물을 선택하면 '00님은 <>한 인물을 선택했군요!'라는 문구를 띄운다. <>안에는 선택된 인물이 해당되는 성격 묘사 표현들을 3가지 정도 넣는다.

        예시: '민서님은 도전적,차분한,해맑은 인물을 선택했군요!'

         

        4. 다른 사용자들은 어떤 선택을 눌렀는지 데이터로 보여준다.

         

         

        사진 출처: https://www.cgtrader.com/3d-models/various/various-models/question-mark-speech-bubble-v3-004

         

        TB03[감성] - UB 03.01: 친구 말투 생성

        친근한 이미지

         

        1. 같이 컨텐츠를 시청한 친구가 가볍게 툭 던지듯 질문하는 말투로 질문 10개를 작성하고 검토한다.

         

        2. 시청자가 깊게 고민하지 않고 본능적으로 이끌리는 등장인물을 선택하게 만들 장치를 3개 만든다.

        예시: 10초 타이머, '가볍게 골라봐' 문구 추가 등등

         

        3. TVING의 이미지로 구상한 캐릭터를 만들지,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할지 생각해본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질문 기능 개발(02.01):   

        고객인 TVING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방향을 가장 중요시할 것이다. 사용자의 눈에 띄면서도 피로도가 낮은, 간단한 질문을 던지는 이미지를 잘 구축하는 것이 우선이다.

         

        2순위, 친구 말투 생성(03.01): 

        1순위와 같은 맥락으로 진지한 설문조사 말투보다는 영상을 같이 시청한 친구가 물어보는 느낌으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2순위로 정했다.

         

        3순위, 인물 유형 분류(01.01): 

        분류는 유일하게 사용자에게 드러나지 않는 과정이기 때문에 후순위로 두었다. 사용자는 분류가 끝난 결과만을 접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인물 유형 분류(01.01) : 

        실제 기획을 진행할 때는 인물을 얼마나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분류하여, 얼마나 많은 등장인물들을 포괄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2,3순위보다 인물 유형 분류가 압도적으로 중요하다.

         

        2순위, 질문 기능 개발(02.01)

        사용자가 건너뛰기 없이, 85%이상 시청해야 질문이 뜨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고 질문을 팝업으로 띄우는 기능을 개발해야 한다. 기능을 개발하는 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인물 유형이 분류되고 난 후에는 이 블럭이 가장 우선된다.

         

        3순위, 친구 말투 생성(03.01)

        기능적으로 완성이 되었다면, 사용자에게 어떤 이미지로 다가갈 것인지, UI/UX를 개발한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나의 취향을 더 구체적으로 궁금해 하는 TVING

         

         'TVING 장르 말고도 좋아하는 캐릭터별로 컨텐츠 추천해준대!'는 본 기획안을 한 줄로 요약한 문구입니다.

        OTT별로 추천하는 컨텐츠 목록은 하나씩 꼭 존재하는데, 사람들은 왜 아직도 볼 영상을 한참동안 고민할까요?이러한 의문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본 기획안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등장인물 취향에 기반한 컨텐츠 추천은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화려한 겉보기와 달리 제 기획의 진정한 매력은 사람들의 편견과 차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드러납니다. 등장인물을 고르는 기준은 인물의 눈에 띄는 겉모습이 아닌, 인물이 컨텐츠에서 드러내는 내면적인 강점입니다. 

         

        제 기획을 통해 TVING은 다른 OTT와 컨텐츠 추천의 기능 면에서 차별점을 두어 시청자를 유입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업데이트 기능은 사용자를 더 잘 알고 더 잘 추천해주는 이미지로 홍보하며, 실제로 짧은 시간 안에 사용자 취향의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하는 경험을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TVING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을 개선하여,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최애 골랐니? 그럼 이제 다음 컨텐츠로 넘어가자🏃‍♀️💨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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