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인생네컷의 추억 프로젝트!: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by 신윤식 | 중앙대 | 경영학부 | Volvo 2024. 5. 2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여러분 :)

         

        인생네컷의 브랜딩 전략이 [유닛2️⃣]로 돌아왔습니다!

         

        저번 주차에서 인생네컷의 환경을 분석하고, 문제점이 무엇이었는지 도출하였으며, 그 문제점들을 어떤 브랜딩 전략들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모색했는데요!

         

        이번 주차에서는 그 브랜딩 전략들을 구조화시켜서! 한 발짝 더 현실에 다가가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

         

        👷(텍스트 하이라이팅 끝났습니다!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번 주차에서 이미 자세히 다루었던 내용은 다루지 않거나,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갈 예정이니,

        만약 이 기획안을 처음 보시는 분들이라면 '[유닛 1]: 니즈의 파악'을 먼저 봐 주시기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유닛 2만 보시면 이해가 안 되실 거예요)

         

        https://phalanx-club.tistory.com/454

         

        📸인생네컷, 메이커가 아닌 브랜드가 되어라!💗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안녕하세요 여러분 :)  이번주부터 기획안을 올리

        phalanx-club.tistory.com

         

         

         

         

        또한, 일반적인 기획안들이 '하나의 메인 기획'을 주로 다루는 데 반해서, 이번 인생네컷의 기획안은 4가지의 기획을 동시에 다룰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알립니다.

         

        그 이유는, 인생네컷의 환경과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하나의 메인 기획만으로는 현 인생네컷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했으며,

         

        인생네컷이 앞으로 추구할 '추억'이라는 단 하나의 핵심 가치를 위해서는, 본 4가지의 기획들을 모두 실행하여야, 해당 기획들 사이에서 시너지가 발생하여 고객들에게 인식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이전 주차에서의 주요 내용을 하나의 그림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닛 1] 요약

         

         

         

        그럼, 이제 구조화하러 가시죠!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저번 주차의 기획안에서, 인생네컷이 현 상황에서 해야 하는 4개의 기획을 도출하였는데요,

         

        1️⃣  핵심가치 확정 및 브랜드 소개페이지 수정 

        2️⃣  위생 점검 시스템 체계화 

        3️⃣  추억모드  

        4️⃣  추억우체통 

               이었습니다 :)

         

         

        '추억'을 인생네컷의 단 하나의 핵심 가치로 확정하여 부적절한 브랜드 소개페이지를 수정하고,

        위생 점검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실행하여 인생네컷 매장 내부가 더럽다는 인식을 변화시키며,

        추억모드를 만들어 필름카메라가 주는 추억의 감성을 느끼게 하고,

        추억우체통을 만들어 시간이 오래 지나서도 그때의 추억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위 네 가지의 기획을 '추억 프로젝트'라는 하나의 이름하에  실행하려고 합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슬로건과 이미지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인생네컷이 현재 마주한
        1. 홈페이지 내 부적절한 브랜드 소개, 2. 점포 내 위생상태가 불량하다는 인식,  3. 기술과 분위기가 뒤쳐진다는 인식 해결하기 위해, 각각의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안들을 통합한 하나의 대규모 프로젝트이다(이하 '추억 프로젝트').


        ㄴ. 추억 프로젝트를 통해 인생네컷은
        1. 핵심가치 확정 및 브랜드 소개페이지 개선, 2. 위생 점검 시스템 체계화를 통해 => 브랜드 얼라인먼트를 개선하고,
        3. 추억모드, 4. 추억우체통을 통해 => 브랜드 얼라인먼트를 강화한다.
        다시 말해서, 앞 두개의 기획은 '추억'이라는 핵심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방해하는 요소를 개선하며, 뒤 두개의 기획은 그 핵심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획이다.

        ㄷ. 1.~4. 까지의 기획안들은 하나의 프로젝트로 묶여있으나, 동시에 모두 독립적인 지위를 가진 기획들이므로, 하나하나가 각자의 [기능 구성], [운영 방식], [목적]을 가진다. 이는 뒤에서 도식화를 통해 정리할 예정이다.


         


         

         

        이제, 제 기획에서 제외할 부분들을 정해야 하는데요!

         

        이번 기획이 단일 기획이 아닌, 여러 개의 기획을 동시에 진행하는 프로젝트 형식이라는 점을 감안해서 보더라도, 해야 할 부분들을 꽤나 촘촘하게 커버할 예정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외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이번 기획의 🌟목적🌟을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네 가지의 세부 기획안들을 합친 '추억 프로젝트'의 목적

         

        인생네컷의 단 하나의 핵심가치를 '추억'으로 확정하고, 이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상의 방해요소를 개선하며, 또한 이 핵심가치를 고객이 더 잘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기업의 운영 상 같이 진행되겠지만, 이번 브랜딩 전략에 있어서는 핵심이 아닌 활동들은 제외할 예정입니다 :)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추억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마케팅에 관한 사항
        추억 프로젝트를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에 관한 내용은, 기획과 같이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이기는 하지만, 이번 기획의 핵심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인생네컷에게 맡기고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위생점검 시스템의 세부항목
        위생 점검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점포 내, 외부의 위생을 점검할 다양한 항목이 만들어질 텐데, 이러한 세부항목이나 점검 주기와 같은, 인생네컷 본사 - 점포 사이의 환경에 맞추어 결정해야 하는 구체적인 수치까지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c. 추억우체통 관련 디자인
        추억우체통의 구체적인 디자인이나, 편지를 수거한 후 적용할 패키징 디자인에 대한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자!

         


         

         

        앞에서도 말했듯이, 이번 프로젝트는 4개의 세부 기획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 Top block만 해도 4 x 3 = 총 12개가 될 거예요.

        🔨 Under block까지 하면... 어마어마 하겠죠?

         

        그래도 각 세부기획의 TB구성은 거의 비슷합니다!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추억 프로젝트 기획은, 아래서 설정한 TB 01~03이 모두 Block을 꽉 채우며, 그 사이에 남은 부분은 없습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각 3가지입니다.

         TB 01.[기능or내용 구성]  추억 프로젝트 내 세부기획들이 각각 이루어져있는 기능을 설정한다.
                                          : “ 무엇을 하는가?  ”    

         TB 02.[운영or작성 방식]  추억 프로젝트 내 세부기획들이 각각 운영되는 방식을 설정한다.
                                         : “ 어떻게 하는가? 
         
         TB 03.[목적]  추억 프로젝트 내 세부기획들 각각의 목적을 설정한다.
                                              : “ 왜 하는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위에서 TB01~03을 각각 [기능or내용 구성] / [운영or작성 방식] / [목적]으로 나누었으니,
        그 각 TB에 속하는 🔨하위 block들을 세부기획별로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1️⃣  핵심가치 확정 및 브랜드 소개페이지 수정 

        2️⃣  위생 점검 시스템 체계화 

        3️⃣  추억모드  

        4️⃣  추억우체통 

        으로 구분해서 설명하겠습니다!

         

         


         

        TB01. [기능or내용 구성]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1️⃣ 핵심가치 확정 및 브랜드 소개페이지 수정 - [내용 구성]

        인생네컷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줄 단 하나의 핵심가치를 '추억'으로 확정하고, 브랜드 소개페이지에 '인생네컷은 추억이라는 핵심가치를 사람들에게 전하는 브랜드이다'와 같은 뉘앙스로 현재의 부적절한 브랜드 소개페이지를 수정하여 다시 소개합니다. 그 후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그것을 줄 것인지도 덧붙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핵심가치:추억 어떤 방식으로 로 나누겠습니다.

         

        2️⃣ 위생 점검 시스템 체계화 - [기능 구성]

        위생 점검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때 구성되는 목록들, 즉 '어디가 더러운지'에 대해 확인하는 곳들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점포 외부 위생 점포 내부 위생으로 나누겠습니다.

         

        3️⃣ 추억모드  - [기능 구성]

        '추억모드'는 기존의 있었던 촬영을 의미하는 '일반모드'와는 별개의 메뉴로, 둘 중에 선택할 수 있게끔 구분됩니다. 또한 추억모드는 필름카메라의 느낌을 내기 위해서 의도적 화질 낮춤이나, '대비', '밝기', '선명도' 등의 세부 옵션이 조정되어야 합니다. 사진 오른쪽 아래에는 필름카메라처럼 연/월/일 표시가 되며, 마지막으로 AI와 기존에 있는 자사 어플을 활용하여 핸드폰으로 촬영한 배경 사진이 네컷사진의 배경이 되어 필름카메라의 감성을 완성시킵니다(이에 대해서는 유닛3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별도 기능 / 옵션값 조정 / 연/월/일 표시 AI활용 배경선택으로 나누겠습니다. 

         

        4️⃣ 추억우체통 - [기능 구성]

        사람들이 소중한 지인들과 찍은 인생네컷 사진과 함께 직접 쓴 편지를 '추억우체통'에 넣으면, 본사에서 6개월에 한 번 씩 수거해가기 전까지 추억우체통 안에서 보관됩니다. 본사에서 수거한 후 사진과 편지는 함께 인생네컷만의 패키징이 적용되며, 이후 우체국을 통해 배송됩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보관 / 패키징 / 배송으로 나누겠습니다.

         


         

         

        TB02. [운영or작성 방식]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1️⃣  핵심가치 확정 및 브랜드 소개페이지 수정  - [작성 방식]

        브랜드 소개페이지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한 번 정함으로써 완료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정한 브랜드의 철학은 인생네컷이 앞으로 진행할 모든 활동의 대원칙이 되는 기준이므로 신중하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단순히 보기 좋은 말이 아닌, 진정성을 담아 작성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1회성 / 신중한 작성 / 진정성으로 나누겠습니다.

         

        2️⃣  위생 점검 시스템 체계화  - [운영 방식]

        점주님의 차원에서는 매일 1회, 혹은 주 몇 회 이상과 같은 방식으로 방문하여 점포의 위생 상태를 점검하여야 합니다. 본사 차원에서는 1달에 1번 불시에 방문하여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점포의 상태를 점검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점주 차원 / 본사 차원으로 나누겠습니다.

         

        3️⃣ 추억모드 - [운영 방식]

        추억모드를 구현하는 방식에 대한 것인데요, 기존에 있는 기기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구현이 가능하다면(긍정적 상황) 이상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기기 자체의 구조도 바꾸어야만 한다면(부정적 상황) 이제 상황이 복잡해지고 비용이 훨씬 커지겠죠. 어쩌면 기획을 진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긍정적 상황 / 부정적 상황으로 나누겠습니다.

         

        4️⃣  추억우체통  - [운영 방식]

        추억우체통 안에 보관된 편지들을 수거하기 위해, 본사 차원에서 6개월에 한 번씩 점포에 들러 수거하여 본사로 가져갑니다. 추억우체통이 '느린우체통'으로 불린 만큼, 수거하는 주기가 길기 때문에, 400여 개 점포라고 하더라도 여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여유로운 수거로 나누겠습니다.

         


         

         

        TB03. [목적] 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1️⃣  핵심가치 확정 및 브랜드 소개페이지 수정  - [목적]

        이번에 인생네컷의 핵심가치로 확정하는 '추억'은, 인생네컷이 앞으로 진행할 모든 브랜딩 활동들로 하여금 올바른 방향을 벗어나지 않게 도와줄 나침반과 같은 기준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한편 대외적으로는, 인생네컷이 '추억'이라는 핵심가치를 추구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이 됩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기준 / 소개로 나누겠습니다.

         

        2️⃣  위생 점검 시스템 체계화  - [목적]

        위생 점검 시스템 체계화의 목적은, 시스템이 가맹점주와 본사 모두로부터의 효율성을 상승시키고 실제로 점포를 더 청결하게 유지하는 실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고객들에게 증거와 시스템으로써 청결에 힘쓰는 모습을 보여주어 인생네컷이 청결에 힘쓰고 있다는 인식을 주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실제 효과 / 보여주기로 나누겠습니다.

         

        3️⃣  추억모드  - [목적]

        추억모드의 목적은, 마치 필름카메라의 찍을 때의 아련한, 추억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필름카메라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입니다. AI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직접 찍은 배경사진을 인생네컷의 배경화면(=블루스크린 자리)으로 적용한다면, 소중한 사람과 함께 같은 컷에 찍힐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이에 대해서는 유닛3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추억의 감성 필름카메라의 한계 극복으로 나누겠습니다.

         

        4️⃣  추억우체통  - [목적]

        추억우체통의 목적은, 시간이 지나고 어느 날 편지와 함께 네컷사진을 받은 사람들에게 다시 그 때의 추억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을 추억의 감성으로 나누겠습니다.

         

         


         

        => 모두 합쳐서 4개의 세부기획이, 12개의 Top block과, 26개의 Under block으로 구성되었네요.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위 과정들을 도식화하면 이렇게 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을 플래닝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단위 기간은 1년으로 잡았습니다.

        추억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이며, 블록 번호와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

         

         

         

         

         

         

        이상으로, 인생네컷 추억 프로젝트의 구조화와 플래닝이었습니다 (아이고 힘드네요...)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인생네컷의 브랜드 얼라인먼트를 방해하는 요소 개선 및 강화를 통해,
              촬영수익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인생네컷의 추억 프로젝트!: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