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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지통에 있는 기획안 주워서, 다시 작성하기 싫어서 배우는 [가시화]

        by 우윤찬 | 한양대 | 미디어테크 | 컴투스 2024. 6. 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기획Principle] 가시화: 잘 보이지 않는 기획은, 휴지통으로 간다.

        유닛 코드 PXO-103, 선택형

         

         

        지하철이나 버스 등 이동 시간에 다들 뭐하고 계신가요?

        책 읽기 ? 영화 보기 ? 웹툰 보기 ?

         

         

         

         

        저는 스마트폰을 켜서 게임 정보와 같이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시간을 보냅니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이 곧 경력..!)

         

        왜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냐구요?

        이번에는 가시화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얹어, 도식화/그래프화/강조화를 진행 해보기 위해서 입니다!

         

         

         


        STEP 01   [도식화]   잘 보이는 기획은, 도형을 가진다.

         

         

        다음은 5/1 ~ 5/31 동안의 실제 저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캡쳐한 자료입니다.

         

         

         

        사전에 말한 것 처럼 크롬 브라우저가 4.19GB로 2위인 Youtube의 2.31GB와 비교하여 약 2배 차이가(!!) 날 정도로 가장 높은 데이터 사용량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모르신다고요?

        크롬은 구글에서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 웹 브라우저로, 전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중 하나입니다!

         

        왜 제가 이렇게 크롬을 많이 사용하고 있냐고요?

        저 🧑 스스로를 페르소나로 삼아, 왜 이 앱을 사용하고, 어떤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지 도식화 해보겠습니다!

         

         

         


         

        ☑️  내가 선택한 '앱' (기획 주제)과 문항 중 선택한 사항 한 줄 작성 

        : Google Chrome (구글 크롬) : 웹 브라우저

        문항: 페르소나는 이 앱을 사용할까?

         

         

         

        ☑️  해당 사항을 도식화한 이미지 

        A페르소나(소비자)구글 크롬(공급자)에서 이용하고 있는 것을

        B구글 크롬(공급자)페르소나(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을 나타낸 도식화입니다. 

         

         

         

         

         

        ☑️  해당 사항을 도식화하며 고려되었던 부분과 도식화라는 것이 나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도식화를 진행하면서,

        (1) 페르소나가 사용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크롬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잘 맞아 떨어지는 지

        (2) PPT로 도식화한 이미지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게 디자인 되어있는지

        같은 부분들이 고려 되었습니다! 이미지와 기호를 통해 의미가 전달되는 만큼 페르소나와 앱의 상호작용과 제공과 이용 관계가 잘 파악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도식화를 통해 전달력이 강화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TEP 02   [그래프  잘 보이는 기획은, 그래프를 가진다.

         

         

        크롬 브라우저를 쓰다보니, 전 세계 브라우저 시장에서 크롬 브라우저는 어느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지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자료를 얻었는데요, statconter라는 분석 사이트에서 얻은 자료로

        2024, 4월 기준 브라우저의 전세계 시장에서 크롬이 무려 65.34%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18.12%인 사파리 약 3.5배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압독적인 점유율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를 그래프화로 재구성 해보니 그 차이가 더욱 명확하게 보이네요!

         

         

         

         


         

        ☑️  내가 선택한 '주제'와 이유 작성 

        ☑ 주제: 전세계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그래프화

        ☑ 이유: 점유율 1위인 브라우저 '크롬'이 점유율 정도를 한 눈에 보기 위해서

         

         

         

         

        ☑️  해당 내용이 그래프화된 이미지 

         

         

         

         

         

         

        ☑️  해당 내용을 그래프로 만들면서 고려되었던 부분과 그래프로 나의 생각을 구현해보았을때의 후기와 느낌 간단 작성 

         

        그래프화를 진행하면서,

        (1) 시장 점유율에서 압도적인 크롬을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는 그래프가 무엇일지

        (2) 디자인(색상, 채도, 배치)을 통해 차이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 시킬 수 있을 지

        같은 부분들을 고려하였습니다. 해당 고려를 통해 나온 그래프는 브라우저들의 점유율을 파악하기 용이하고, 빠르게 정보를 취득🔎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STEP 03   [강조화  잘 보이는 기획은, 포인트를 가진다.

         

        🚩 [주제] 나의 지난 한 달(1개월)의 인생을 설명하는 설명

         

         

        (A) 강조화(포인트화)가 되지 않은 기획 내용

         저는 지난 한 달 예비 게임 기획자로서 게임과 관련 소식과 정보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왔습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등 통학하는 시간 동안 정보를 찾았으며, 다양한 신작과 게임 시장의 동향을 살펴 보았습니다. 가장 관심 있게 본 게임 분야는 모바일 게임 분야로, 최근에 나온 신작 "명조: 워더링 웨이브" 와 웹툰 ip를 기반으로 제작된 "나 혼자만 레벨업 : Arise" 등을 파악했으며, 넷마블의 신작인 "세븐나이츠 리버스" 소식 등을 접했습니다. 또한, 신작 정보만을 확인한 것이 아닌 당사의 게임인 "스타시드", "서머너즈워" 의 플레이 하고 있어, 해당 정보등을 찾기도 하는 등 게임에 대한 열정이 가득합니다.

         

         

         

        (B) 강조화(포인트화)가 적용된 기획 내용

         저는 지난 한 달 예비 게임 기획자로서 🔎게임과 관련 소식과 정보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왔습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등 통학하는 시간 동안 정보를 찾았으며, 다양한 신작과 게임 시장의 동향을 살펴 보았습니다.

         

        가장 관심 있게 본 게임 분야는 📱모바일 게임 분야로, 최근에 나온 신작 "명조: 워더링 웨이브" 와 웹툰 ip를 기반으로 제작된 "나 혼자만 레벨업 : Arise" 등을 파악했으며, 넷마블의 신작인 "세븐나이츠 리버스" 소식 등을 접했습니다. 또한, 신작 정보만을 확인한 것이 아닌 당사의 게임인 "스타시드", "서머너즈워" 플레이 하고 있어, 해당 정보등을 찾기도 하는 등

         

         게임에 대한 열정이 가득합니다. 

         

         

         

         

        ☑️  위 (A)와 (B)를 스스로 비교해보며 강조화가 앞으로 나의 기획안 구상/작성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 지 예상 작성하기 

         

        (A)와 (B)를 잠깐만 들여다 봐도 🕵️, 가독성이 매우 달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논리적이고, 좋은 기획안읽히지 않으면 기획안이 아님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앞으로 기획안 작성에 있어서  강조화  를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보다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있는 기획안이 될 것 같습니다!

         

         도식화/그래프화/가시화   를 이번 유닛에 배우면서, 📚 좋은 원리와 방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휴지통에 있는 기획안 주워서, 다시 작성하기 싫어서 배우는 [가시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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