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코드 : PXE-102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윤희수입니다.
지난 주차에는 높아져 가는 MZ세대의 야구장 방문에도 불구하고
젊은 세대를 겨냥할 마케팅을 기획하지 못하고 있는 프로야구단 엘지 트윈스의 마케팅을 조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해결 방안으로
1) 새로운 콜라보레이션 확대 및 기존 캐릭터 적극 활용
2) 다양한 이벤트 개최
3) 경기장 내 즐길거리 도입 (e.g. 포토부스)
를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차에는 지난 주차의 피드백을 반영해 기획안의 Boundary를 정하고, 구조화하려고 합니다😎
저의 지난 주차 기획안은
https://phalanx-club.tistory.com/487
👆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지난 주차 피드백 결과
1) 경쟁 구단의 마케팅 사례를 레퍼런스로 삼아 효과가 검증되었다는 점,
2) 여성팬의 증가에 맞추어 굿즈 기획을 통해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평가되었으나
1) 새로운 아이디어가 부재하다는 점과
2) 엘지 트윈스 팬의 주 연령층을 타겟팅으로 삼는 것이 더 독특한 마케팅 방안일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기획안 발행 이후 다양한 굿즈 발매가 진행되었고, 포토부스 등 야구장 내 즐길거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기획안에서는 기존 구단에서는 기획한 사례가 없던 새로운 야구팬을 유입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이벤트를 요약하자면, 엘지 트윈스 회원이 아닌 관람객이 직관 당일에 엘지 트윈스에 새로 가입하게 될 경우 일정한 절차를 통해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기획이 될 것 같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뉴비를 데려오세요'
첫 번째 슬로건은 '신규 팬 유입'이라는 목적에 맞추어 작성되었습니다.
1-2. 본 기획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1️⃣ 이 기획은 2030 세대의 야구 관심도가 상승하는 추세에서 2030 세대를 저격할 만한 이벤트를 기획해 새로운 팬층을 확보하고자 하는 서비스 기획에 해당한다.
2️⃣ 야구를 보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경우, 야구 자체에 대한 흥미보다는 야구장 방문 후 직접 경기를 보면서 다양한 음식을 먹고 응원하는 문화에 흥미를 느낀다는 점을 고려해 '직관 이벤트'에 포커싱한다.
3️⃣ 해당 이벤트를 통해 첫 방문한 2030세대들에게 야구 경기 직관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엘지 트윈스 팬으로 공고히 하면서 다양한 연령층이 조화를 이루는 팬층을 형성하고자 한다.
1-3. 본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1️⃣ 정확한 예산은 포함하지 않을 것입니다. 야구 구단의 경우 한 시즌의 마케팅 비용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외부인으로서 마케팅 비용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하나의 이벤트에 투자되는 비용은 더욱 알 수 없기 때문에 투자될 정확한 예산은 배제한 채 기획안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2️⃣ 해당 이벤트는 엘지트윈스 어플이 필수적으로 이용될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인 문제들은 제외할 예정입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해당 기획의 구조는 크게 3개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기능 구성'으로 해당 이벤트를 기획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는 단계입니다.
두 번째는 이벤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운영 기획',
마지막은 이벤트에 참여한 인원을 엘지 트윈스 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재방문 유도'입니다.
TB01. [기능 구성] : 이벤트의 기획 목적을 분명히 하는 단계입니다. (Where, When, Who, Why)
TB02. [운영 기획] : 이벤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How)
TB03. [재방문 유도] : 이벤트에 참여한 인원들이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야구장을 재방문하고, 엘지 트윈스의 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What)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TB01는 해당 이벤트를 기획하는 목적(Why)을 분명히 하는 단계입니다.
대표적으로 이벤트가 진행될 일정(When,Where)과 이벤트에 포함될 대상자들(Who)을 선정하는 단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위블록으로는 '일정 / 대상자' 로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TB02는 이벤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방식(How)을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이벤트 당일 엘지 트윈스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및 럭키드로우와 같은 하위 이벤트들 참여 방법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위블록은 '회원가입 / 럭키드로우'로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TB03은 이벤트 참여자들을 엘지 트윈스 팬이 되어서 야구장에 재방문하도록 유도하는 방법(What)을 기획하는 단계입니다.
하위블록에는 트윈스샵(굿즈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의 금액 및 선착순 인원이 포함될 수 있으며,
럭키드로우로 제공하고자 하는 좌석 선정과 굿즈 선정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하위블록은 '쿠폰 / 좌석 / 굿즈'으로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간트 차트 만드는 법을 아직 숙지하지 못해 노션으로 대체했습니다.
9월 정규시즌 일정이 아직 공개되지 않아 이벤트 일정은 가상으로
가장 이른 일정인 8월 30일 금요일 ~ 9월 1일 토요일로 설정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엘지 트윈스가 증가하는 2030 세대 야구팬을 엘지 트윈스 신규 팬으로 사로잡고,
다양한 연령층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전략이라고 평가한다.
뉴비를 데려오세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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