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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최근 몇 년 간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류업계의 흐름은 많은 변화를 맞이하였는데요!! 😁
소비자의 주류 소비가 유흥 시장에서 가정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
홈(home)술, 혼술’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여성층의 주류 소비는 증가하고, 주류 소비에 대한 다양성이 형성되었죠!
뿐만 아니라 주류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성향도 바뀌어
옛날에는 남들이 마시는 것을 따라 마시는, 즉 대세를 따르는 소비자들이 많았으나
현재는 맥주 한 캔을 마시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이 어떤 것일까 고민하고 마시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홈술을 즐겨하는, 나에게 맞는 술이란 무엇일지 고민하는
알코올 러버 분들에게, 그리고 하이트 진로 관계자분들께 특히 필요한 기획안이 될 것 같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이렇듯, 주류업계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데요!!
하이트진로의 마케팅 전략은 이러한 추세에 과연 부합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
하이트진로는 기능성 주류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여
소주, 맥주 외에도 와인, 수제맥주, 위스키, 사케 등 다각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고,
또한 맥주 부문에서도 ‘망고링고’, ‘필라이트’ 등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계속 런칭하며 다브랜드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메가브랜드전략으로 ‘카스’의 입지를 공고히 한 오비맥주와는 다른 행보이죠!! 😜
잠깐, 그런데 다브랜드 전략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이처럼 다브랜드 전략이란, 하나의 기업이 여러 개의 브랜드를 운영해서
특정 소비층을 공략하기 보다는 다양한 브랜드로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전략을 뜻합니다!!
시장 내에서의 파워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전략이랍니다.
그렇다면 과연 하이트진로 업계 입장에서 밀고 있는 다브랜드 전략을 계속해서 추구하는 것이 맞을지?
하이트 진로가 최근에 추진하고 있는 캐릭터 브랜드 전략도 또한 추구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
장단점을 각각 비교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앞서 언급하였듯, 하이트진로는 다브랜드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바뀐 시장 트렌드에 적용하기 위해서, 그리고 동종 업계와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
다양한 주류들을 출시하며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유지했는데요!
특히, 하이트진로는 다브랜드 전략을 유지한 끝에
맥주 ‘테라’로 인기몰이에 성공했는데, 바뀐 시장의 트렌드가 테라에게 유리하게 적용되었다고 평가됩니다.
하이트진로가 추진하는 다브랜드의 장단점 분석을 통해,
다브랜드 전략을 현재 변화무쌍한 주류 시장에서 계속 추진하는 것이 옳은 일일지 분석해보았는데요!
현재 자신의 니즈에 충족하는 술인지 아닌지를 중점으로, 홈술 문화가 퍼지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 충족이 가능하며, 리스크가 분산되고, 브랜드 차별화가 된다는점에서
다브랜드 전략을 유지하는 것은 현명하다고 판단하실 수도 있는데요!
하이트 진로의 최대 라이벌오비 맥주의 메가브랜드 전략과 비교했을 때 장기적인 브랜드 차별화는 어렵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메가브랜드 전략은 다브랜드 전략과는 조금 다른데요!!
하이트진로의 라이벌인 오비맥주가 주로 추구하는 전략으로,
하나의 브랜드 아래,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군을 개발해 거느리는 방식으로
거대한 브랜드 생태계를 형성하는 전략입니다!
주력 브랜드를 바탕으로 하위 제품 라인업을 형성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죠!
이를 봤을 때, 다브랜드 전략으로 카스라는 히트 상품을 밀고 나가도,
타브랜드의 라인업에서 비슷한 히트 상품이 출시됐을시, 빼앗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그래서 하이트 진로는 캐릭터 브랜딩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였답니다!
캐릭터 마케팅이란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도모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인데요!
캐릭터는 고객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상품과 서비스의 상징적인 존재로 여기게 하여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고 구매의욕을 불러일으키며, 친근감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제품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별화가 절실한 하이트진로의 입장에서, 캐릭터 마케팅 전략은 한줄기의 빛처럼 다가왔을 것입니다.
2019년 진로가 첫 판매될때, 하이트 진로는 원조 두꺼비 소주를 재해석한 ‘푸른색 병’을 내놓으면서
‘두꺼비’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웠다.
선량한 눈망울과 진한 푸른색 피부, 둥글둥글한 몸집을 가진 두꺼비 캐릭터는
부드러운 맛을 강조하는 진로의 이미지와 어우러져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활용한 ‘두꺼비 굿즈’도 인기몰이를 했으며,
두꺼비 굿즈를 판매하는 팝업스토어인 ‘두껍상회’ 등은 소비자들이 진로에 대해 호감을 갖도록 했습니다.
또한, 경쟁사인 롯데칠성이 두꺼비 캐릭터를 벤치마킹하여 만든, 또한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로슈거 방식으로 제조된 새로에게 점유율을 내주지 않기 위해
제로 진로도 새로 출시하며 캐릭터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였는데요!
코끼리 캐릭터를 밀고 있는 하이트 진로의 필라이트 맥주가 누적판매 16억 3000만캔을 기록하는 등
압도적인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이처럼 하이트진로의 캐릭터 마케팅 전략은 우수한 효과를 입증하였는데,
롯데칠성, 오비맥주 등등 강력한 라이벌들이 비슷한 마케팅 전략으로
치열한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높은 판매량을 유지시켜주되, 자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요약 하자면
1) 더 확실하고 굳건한 주력 상품과 고객층 (특히, 진로와 카스를 위주로 굳건한 고객층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경영 플랜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주류업계인 하이트진로의
2) 캐릭터 마케팅 전략을 통해
3) 2024년의 6개월 동안
4)필라이트, 진로 등등 캐릭터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는 주류의 누적 판매량을
5)30% 증가시키는 것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하이트진로가 가진 주류 상품에 대한 신뢰도를 유지 및 증폭 시키고, 캐릭터가 있는 상품 마케팅을 통해,
누적 판매량을 유지 및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하이트진로의 변신!! 주류시장 트랜드를 개혁시키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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