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PXE-101
지난 주 토스 기획을 마치고 어떤 서비스를 고객으로 할지 고민중에 있었는데요😶, 그러던 중,
올해의 브랜드 투표를 진행하다가 제 눈길을 사로잡은 귀여운 이미지가 보였습니다:)
바로, 생성형 AI 카테고리에 있던 에이닷이였는데요, 평소 생성형ai에 관심이 많았고, ai서비스에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보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STEP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친구같은 나만의 AI 비서, 에이닷
#나만의 AI개인비서 #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은, 나만의 캐릭터와 자유롭게 대화하고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인데요,
슈퍼앱이라는 목표와 부합하게 다양한 방면에서 서비스로 ai 개인비서, 디지털 메이트를 키워드로 서비스의 제공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STEP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step2-1 skt의 AI기반 슈퍼앱, 에이닷
AI 피라미드 전략…글로벌 AI 기업 도약
SKT는 에이닷을 시작으로 2028년까지 AI 관련 투자 비중을 3배 확대하며 ‘글로벌 AI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유영상 SKT 대표이사는 9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중심으로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방위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라고 말했다.
유 사장은 이를 통해 AI 관련 투자 비중을 과거 5년(2019년~2023년) 12%에서 향후 5년간(2024~2028년) 33%로 약 3배 확대하며 2028년 매출 25조 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출처 : 오늘경제https://www.startuptoday.co.kr
다음 기사와 같이, 에이닷을 출시한 기업, SKT에서는, AI기반 슈퍼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에이닷을 출시했으며, 공식 홈페이지 화면, 그리고 유튜브 마케팅 영상의 구성 내용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2-2 목표와 다르게 인식되는 에이닷
💥하지만💥 그와 달리, 에이닷은 많은 사람들에게 '다른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위의 전체 피드백 자료와 같이, 주로 어떤 용도로 에이닷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보셨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의 크루원분들이 '통화녹음, 요약'기능을 주로 떠올리셨는데요,
통화녹음, 요약 기능은 갤럭시에서는 가능하지만, 애플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통화녹음 기능에 대한 바램을 충족시키면서 이용자를 늘릴 수 있었고, 에이닷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 이미지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step2-3 에이닷의 주요 서비스, 통화 녹음기능의 위기
💥하지만💥이 부분에 대하여도 에이닷은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리뷰 칸에서 가장 위에 있는 5개를 대표적으로 선정하여 분석해보았는데요,
1️⃣ 전화 서비스 사용시 이전의 t 전화보다 이용이 불편하고, 오류가 많음을 지적하는 리뷰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 곧 탑재…SKT '에이닷' 수요 변할까
애플이 아이폰에 자체 통화 녹음 기능을 탑재키로 하면서 기존에 해당 기능을 제공하던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 '에이닷' 수요에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올 하반기 출시되는 새 아이폰 운영체제 'iOS 18'에 통화 녹음 서비스가 도입된다.
아이폰 자체 통화 녹음이 가능해지면서 아이폰에서 통화 녹음 기능을 제공해 관심을 끌었던 SK텔레콤 에이닷에 대한 소비자 기대도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출처: 한국 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618450)
2️⃣위 기사와 같이 최근 애플에서 통화녹음기능을 추가하겠다는 발표를 하며 그 수요마저 사라질 위기에 쳐해있습니다.
=> 즉 현재, 에이닷은, 대표적인 서비스인 통화녹음, 요약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잃을 위기에 처해있고, AI기반 슈퍼앱이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특정한 성과를 내지 못한 상태에 처해있습니다🫢
STEP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저는 이 문제가 '슈퍼앱을 추구하는 것'에서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슈퍼앱📱
결제 및 금융 거래 처리를 포함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슈퍼앱의 경우 여러가지 다양한 서비스를 한 앱에서 제공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장, 단점을 가집니다.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슈퍼앱으로 발돋움한 예시로 '토스'와, '카카오'가 있는데요,
그리고 이 두 앱에서는 아래와 같이 핵심적인 서비스를 성공시킨 이후, 그에 추가적인 서비스들을 추가하여 슈퍼앱으로서 그 개념을 확장해나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스->송금서비스
카카오->메신져 서비스
그리고, 어떤 앱이 슈퍼앱으로서 성장하는 것에서는 제공하는 관련 서비스에서의 맥락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토스를 예시로 들면
이미 송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던 고객들에게 계좌 통합관리 서비스를 추가제공하고,
그에 맞추어 카드 추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험, 증권으로 그리고 송금을 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토스페이와 같이새로운 서비스이지만, 기존에 제공되던 서비스와 연관성있어 이용자들이 거부감 없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하지만 에이닷은 기존의 슈퍼앱 사례와 달리 시작부터 많은 ai서비스를 슈퍼앱의 형태로 제공했고, 앱에서의 어떤 기능을, 왜, 그리고 어떤기능을 주로 이용해야할지 모호해진 앱의 특성은, 1️⃣사람들이 에이닷 앱에 접근하는 과정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2️⃣사람들이 대표적이라고 생각하는 📞전화녹음서비스 자체도 질이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으며,
3️⃣다양하게 제공하는 길찾기, 음악 추천등의 서비스도 단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이길정도의 가치를 갖추고 있지 않는 상황입니다.
STEP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지금 이 문제 상황에 대하여 기존의 통화 녹음 앱이라는 단순한 이미지에서 확장하여, AI 디지털 메이트,비서라는 이미지가 대중들에게 기억되는 것이 에이닷이 처한 위기에서 탈출할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1. 다른 단일앱을 이길 수 있는 각각 서비스의 성능을 높이거나
2. ✨사람들이 에이닷앱의 다양한 서비스를 왜, 그리고 어떤 것 부터 이용해야할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1번에 해당하는 부분은 성능의 문제이기 때문에, 저는 2번 해결책에 집중하여 기획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life is game
이미 실제로, 에이닷은 앱 내의 화폐, 커스텀 의상, 퀘스트 등등과 같은 게임🎮과 같은 요소를 갖추고 있는데요, 하지만 단
지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는 보상 만으로는 사람들이 굳이 에이닷을 친구같은ai로서 소비하려는 이유를 찾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존의 아바타, 퀘스트, 게임 등의 기능을 이용한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의 확장✨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잠시 유행했던, 메타버스형 어플리케이션, 본디를 기억하시나요?
본디는, 개인적으로 커스텀 가능한 다양한 캐릭터들과 꾸민 아바타를 통해 친구와,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으로
크게 유행했었는데요, 이와 같이 1️⃣아바타, 공간을 통해 친구와, 또는 인터넷 가상 친구와 만나고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를 통해 2️⃣아바타, 공간을 꾸밀 이유를 제공하고, 그리고 3️⃣그 것을 꾸미기 위해 서비스들을 하나하나 퀘스트를 시도할 이유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TEP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전화 녹음,요약기능에 대한 의존을 벗어나 AI기반 앱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SNS가 활성화 되었을 때 지인, 친구를 통하여 앱을 처음 사용하게 되는 이용자의 유입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 커뮤니티의 요소에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T맵, 챗봇 등 다양한 서비스와 조합하여 더 유용하고 다양한 기능을 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퀘스트를 이용자가 자주 이용하게 됨으로서 활성화될 것이고, 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앱을 사용하는 유저가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를 통하여 앱 사용시간, MAU가 증가하는 효과또한 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STEP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슈퍼앱으로서 이용자의 유입장벽을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하여 낮춘다.
<에이닷, 일상을 게임🎮처럼 즐기자!!🙂💕>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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