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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디야, 지금 어디야?💨💨

        by 심민정 | 동덕여대 | 경영학과 | 마켓컬리 2024. 7. 1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은 이디야라는 커피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디야 커피는 중저가 브랜드로 평소에 사먹지는 않고 공간이 필요할때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인상으로 커피 가격을 올렸으나 현재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이디야의 위치가 더 흔들렸을 것입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최근 저가 커피 브랜드가 크게 늘면서 이디야커피는 가격으로 승부를 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디야는 2024년 현재 누적 오픈 호수가 3900호점으로 가장 많은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그러나 폐점률은 2021년 2.9%로 높아졌습니다. 2021년 기준 컴포즈커피의 폐점률은 1%, 메가엠지씨커피는 0.5%, 빽다방은 2.1%로 나타났습니다. 이디야커피는 2022년 이후 폐점률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출처 : https://www.bizhankook.com/bk/article/26115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이디야는 고가 브랜드를 저격한 중저가 브랜드로 가격대비 퀄리티 있고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였지만, 저가 커피브랜드가 나오면서    애매한 포지션이 되었습니다. 컴포즈나 메가커피 같은 저가 브랜드들5천원을 넘지 않고, 스타벅스 같은 고가 브랜드커스텀 메뉴나 상품화가 잘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디야는 특색이 없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저가 브랜드들은 대부분 매장이 작고 테이크아웃 이용빈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디야의 공간을 이용하고자 합니다.

        출처 : 오픈서베이 2023 카페 트렌드

        이디야가 매장 내 음용시 카페별 평균 이용빈도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이디야를 이용할때마다 느꼈던 것은 어르신들이 단체로 모임을 오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적당히 조용하면서도 자리가 넓고 모임을 가지는데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5-70대 매장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나이대에 맞게 취향을 저격할 메뉴를 만드는 것을 해결방안으로 생각했습니다. 또한 키오스크 주문이 많아진 만큼, 어르신들을 위한 90’s best 메뉴 칸을 만들어 5-70대가 많이 마시는 음료들을 순위별로 추천해주는 UI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출처 : https://www.togocomm.com/이디야커피-연령대별-음료-트렌드-분석/

         
        예를 들어, 고소한 미숫가루 라떼나 따뜻한 티를 90’s best 칸에 주로 채우고자 합니다.
         

         
         
        EDIYA PICK 에 90’s best 칸을 추가했을때 오른쪽 사진처럼 따뜻한 음료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이렇게 5-70대를 위한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한다면 이디야의 매장 이용률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5-70대 점유율을 상당히 끌어올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이디야, 어디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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