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요즘 네이버웹툰🦖 잘 보고 있나? 🤔

        by 강민서 | 한국외대 | 포르투갈어과 | 네이버 2024. 7. 1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실무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유튜브와 📸인스타만 사용한 요즘...

        저는 새로운 콘텐츠를 볼 곳이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예전에 자주 봤던 🎨네이버웹툰이 떠올랐습니다!

         

        오랜만에 들어가 보니 예전에 제가 사용하던 네이버웹툰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에 놀랐는데요.

         

        변화된 네이버웹툰의 모습이 저에게 다소 복잡하게 다가와서 다른 사용자분들도 그렇게 느껴지실까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기획/타겟팅한 기업은 네이버웹툰 입니다!

         

        출처: NAVER WEBTOON Careers

         

        네이버웹툰, 포털 네이버에서 2004년 서비스를 시작한 온라인 만화 플랫폼

         

        🔗참고 링크

        https://www.jobkorea.co.kr/starter/companyreport/view?Inside_No=21362&schCtgr=101012&schGrpCtgr=101&schTxt=%EB%84%A4%EC%9D%B4%EB%B2%84%EC%9B%B9%ED%88%B0&Page=1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제가 오랜만에 들어간 네이버웹툰의 UI가 복잡하다고 느꼈는데요.

         

        생각해 보니 언젠가부터

         

        UI가 복잡해지고,

        예전 감성의 웹툰들이 사라지며,

        자극적인 포스터와 내용의 만화들,

        과도한 광고성 이미지들

         

        때문에 저 개인적으로도 네이버웹툰의 사용시간을 줄였던 것 같습니다. 🥲

         

        기획에서 저만의 생각으로는 시작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아이디어는 개인의 경험에서 비롯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먼저 네이버웹툰이 최근 시장에서 어떤 이슈(문제상황)들이 있었는지 조사해 보았습니다!


         

        출처: 한국경제

         

        웹툰 플랫폼이 뉴욕 증시에 진출한 첫 사례로 네이버웹툰의 모회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최근 국내에서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웹툰이 주류 문화로 자리 잡았으며, 글로벌 만화 시장은 아시아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글로벌시장에서는 웹툰이 '서브 컬처'로 머물러 있으며 북미 시장을 타겟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출처: 이투데이

         

        또한 아마존과 애플🍎 등 빅테크 기업이 웹툰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특히 애플북스는 만화부터 웹툰까지 시장의 수요가 큰 일본에서 이미 산업 진출을 완료했으며 다른 아시아 국가까지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빅테크 기업이 웹툰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시장의 크기를 더 확장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웹툰 종주국으로서 한국 웹툰 플랫폼, 특히 네이버웹툰이 치고 들어오는 기업들에게 타격💥을 입지 않도록 입지를 잘 다져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


         

        출처: IGAWorks

         

        네이버웹툰이 해외에서 북미시장과 싸우고 있다면... ⚔️

        국내시장에서는 어떤 문제상황이 있을까요? 🧐

         

        국내시장에서는 💚네이버웹툰 vs 💛카카오페이지 의 경쟁구도가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의 이용자가 월등히 높지만, 카카오페이지의 이용자도 200만 명의 차로 열심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통계자료에 따르면, 사용시간 기준 네이버웹툰이 카카오페이지에 비해 낮습니다.

        네이버웹툰, 이용자는 많으면서 머무르는 시간은 점점 줄어든다니..

         

        실질적 사용자가 늘어야 쿠키 결제도 하고, MD도 구매하는 등 수익으로 이어지는 전략이 적용될 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네이버웹툰이 개선해야 하는 점이 보입니다. 🥲

         

        [문제 상황]
        네이버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국내에서 중장기적 수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분석 근거]
        1. 나스닥 상장에 성공한 웹툰엔터테인먼트가 공모가에 못 미치는 주가 흐름을 보였다.
        2. 아마존, 애플 등 빅테크 기업의 글로벌 웹툰 시장 진출이 예상됨으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3.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웹툰 이용시간이 경쟁사 카카오페이지에 비해 낮다.

         

         

        🔗참고 링크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7120206i

        https://www.jobkorea.co.kr/starter/companyreport/view?Inside_No=21362&schCtgr=101012&schGrpCtgr=101&schTxt=%EB%84%A4%EC%9D%B4%EB%B2%84%EC%9B%B9%ED%88%B0&Page=1

        https://www.etoday.co.kr/news/view/2379124


        STEP 03 .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먼저 네이버웹툰 사용자의 나이대를 알아보았습니다.

         

        만화나 웹툰은 공부 이외의 취미가 많이 없는 10대가 대부분을 차지할 것 같았는데요.

        의외로 직장인의 사용률이 37.6%로 가장 높았습니다! 😲

         

        그만큼 

         

        네이버웹툰 초창기부터 사용한 헤비유저

        콘텐츠플랫폼 즉 놀거리가 많지 않던 10,20대를 네이버웹툰과 함께 보낸 이용자들

         

        이 주요 소비자로 유지되어 직장인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지 않았을까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IGAworks

         

        하지만 저 또한! 10대에 네이버웹툰을 평소에 즐겨봤던 유저로서 네이버웹툰을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된 이유가 복잡해진 UI와 무분별한 작품선정 때문이었는데요.

         

        출처: 서울경제

         

        기사를 찾아보니 네이버웹툰의 대대적인 개편은 2022년 중순으로 제가 웹툰을 안 보기 시작한 시기와 비슷했습니다.

         

        네이버웹툰 개편 전 / 후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정사각형이었던 썸네일을 -> 직사각형 포스터 썸네일로 변경

        썸네일 이미지 -> 포스터 내 작품 글자 삽입(폰트 각각 다름)

        정돈된 UI -> 포스터 간격으로 붕뜬 UI

         

        이러한 변화로 이전보다 네이버웹툰 앱에 진입했을 때 '도대체 뭘 봐야 하지?'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의견으로만 문제점을 집어낼 순 없겠죠? 😅

        실제 구글스토어의 평점/리뷰에서 유의미한 내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복잡해진 UI] 관련 리뷰입니다.

         

        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모두 비슷한 의견을 내고 있으며 이에 200명 또는 600명 이상의 사용자가 리뷰에 동의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이에 대해 작품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포스터 썸네일을 도입했다고 답했습니다.

         

        다음은 [UI 이외] 리뷰들입니다.

         

        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추가적으로는 이전 사용자들이 느끼기에 네이버웹툰에서 더 이상 작품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의도치 않게 광고를 누르게 만드는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다,

        자동스크롤 기능이 필요하다

         

        등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요약해 보았을 때,

        이때까지 네이버웹툰의 이용자가(다수 직장인) 카카오페이지, 레진코믹스 등 다른 경쟁사에 비해 깔끔한 UI디자인보장된 작품성으로 이탈하는 일 없이 어플을 애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2022년 8월 네이버웹툰의 개편 이후, 이용자들이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있는 UI와 과도한 광고, 작품성이 의심되는 무분별한 자극적인 작품들의 공급에 대한 불만을 제기해 왔습니다.

         

        처음에 언급드렸듯이 네이버웹툰의 이용자에 직장인의 비율이 높았는데요. 평소 피로를 피해 시간을 쪼개며 웹툰을 보러 온 많은 직장인 이용자분들이 이러한 UI와 UX에 더 높은 피로도를 느끼며 이용시간을 줄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의 원인1) 네이버웹툰만의 깔끔한 UI 디자인이 사라지고 매일+, Ai 추천, 독자가 관심 있어할 웹툰 등 봐야 할 것이 너무 많은 복잡한 UI로 개편되었다.
        문제의 원인2) 과도한 광고와 자극적인 제목의 작품들이 피로한 UX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했다.

         

         

        🔗참고 링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088747?sid=105

        https://cafe.naver.com/appleiphone/7413581?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zZWFyY2gtY2FmZS1wcg.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2FmZVVybCI6ImFwcGxlaXBob25lIiwiYXJ0aWNsZUlkIjo3NDEzNTgxLCJpc3N1ZWRBdCI6MTcyMDg0NTkzOTUxNH0.E1M4aYycrmUWIfWOKOENEXn7FgdUpdd96Mi2LcNVkuM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앞서 말한 문제 원인들 때문에 네이버웹툰의 이용시간이 줄어들었던 것 같은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웹툰

         

        먼저 포스터 썸네일 방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작품마다의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정사각형에서 직사각형의 포스터 방식을 선택했다고 하는데, 아이디어는 좋지만 포스터 이미지 내에 각각 다른 폰트로 작품명을 포함하고 그 밑에 다시 작품명과 작가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은 불필요해 보입니다.

         

        작품명이 썸네일과 작품 정보에 각각 두 번씩 반복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웹툰은 복잡해진 UI를 간소화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재구성하여 사용자들이 더 쉽게 원하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직장인 사용자들이 느끼는 피로도를 줄이고, 웹툰 이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무분별한 광고를 줄이고, 콘텐츠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웹툰은 취향이 많이 갈리는 콘텐츠로서 독자들이 시청하는 웹툰과 비슷한 결의 콘텐츠를 홍보하는 것은 괜찮지만, 신작이나 완결된 웹툰을 일방적으로 광고하는 것은 부적절해 보입니다. 

         

        이전 리뷰에 따르면, 다음화를 보려고 누른 버튼 사이에 광고가 나와 자연스럽게 해당 광고 웹툰으로 화면이 이동하는 경험은 독자에게 불쾌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웹툰은 과도한 광고를 줄이고,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광고를 배치해야 합니다. 또한,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의 웹툰 대신 작품성 있는 콘텐츠를 큐레이션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웹툰

         

        마지막으로는 불필요한 작품 추천 카테고리를 삭제하여 페이지를 단순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작품이 유입됨에 따라 하루에 올라오는 작품만 해도 100여 개가 되는데요. 그 밑에 독자들을 위한 추천 시스템으로 4개의 페이지가 또 연결됩니다.

         

        독자 입장에서는 100여 개의 작품에서 뭘 골라 봐야할지도 혼란스럽지만, 100여개의 작품을 모두 스크롤해서 확인한 후 그 밑의 추천시스템 페이지까지 하나하나 들여다보며 고민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첨부사진에서만 해도 콘텐츠 추천 페이지는 5개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Ai를 활용한 추천 페이지

        2. 현재 독자가 보고 있는 웹툰 독자들이 선호했던 작품 추천 페이지

        3. 몰아보기권 구매를 활용한 1시간 무제한 감상 작품 추천 페이지

        4. 여성독자를 타깃 한 작품 추천 페이지

        5. 랜덤 작품 추천 페이지

         

        정리하자면 앱 이용자는 어플을 실행했을 때,

         

        1) 무료쿠키 광고

        2) 가장 상단 배너광고

        3) 100여 개의 요일 작품

        4) 5개의 작품 추천 카테고리

         

        한 페이지 내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는 이용자의 피로도를 높이고 결국 '관심웹툰'란에서 본인이 매번 보던 것만 본 후 빠져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네이버웹툰은 작품 추천 카테고리 여러 개 중에 필수인 목록을 선택한 후 그 외의 목록들은 제외하여 앱 이용자의 이용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향]
        1. UI 개선을 통한 사용자 경험 향상
        2. 광고와 콘텐츠 품질 관리 강화
        3. 불필요한 작품 추천 페이지 삭제

         


        STEP 05 .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앞서 제시한 전략이 성공적으로 구현된다면, 네이버웹툰은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1. 간소화된 UI와 개선된 사용자 경험 덕분에 기존 사용자들이 네이버웹툰에 더 오래 머물고, 새로운 사용자 유입도 증가하여 전반적인 사용자 만족도가 향상될 것입니다.

         

        2. 광고의 과도한 노출을 줄이고, 작품성 있는 콘텐츠 제공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콘텐츠 소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쿠키 결제와 MD 구매 등 수익이 증가할 것입니다.

         

        3.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의 고도화로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북미를 포함한 해외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대 창출 효과]
        1. 사용자 만족도 및 이용 시간 증가
        2. 수익 증대
        3.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네이버웹툰이 가진 UI사용성을 개선시키고, 양질의 작품 구성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 증가와 이용시간을 증가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요즘 네이버웹툰🦖 잘 보고 있나? 🤔

        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