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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지난 기획안에서 ‘올리브영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 전략’을 위한
올리브영 팝업 in 뉴욕 대해 다루었는데 기억나시나요? ㅎㅎ
이번 기획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지난 기획안의 링크를 아래 달아 두었습니다!
다만, 지난 기획안에 대학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된 사항 또한 있으니 참고용으로 읽어주세요 🤭
https://phalanx-club.tistory.com/634
STEP 01 내 기획안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이전 기획안에서 올리브영이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전략 수립에 힘쓰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올리브영은 해외 플랫폼 운영 기획을 위해 글로벌 커머스 사업부를 신설했으며, 2027년 완공을 목표로 CJ대한통운 북미 물류센터가 올리브영 북미 물류를 지원하기로 계획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올리브영의 움직임에서, 해당 브랜드가 진출하고 싶어하는 첫번째 국가가 미국일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CJ그룹이 공개한 올해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3% 성장했습니다. 특히, 영미권 국가에서 900% 이상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기 때문에, 미국을 타겟으로 한 전술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국에서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뉴욕’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올리브영 팝업스토어, ALL LIVE – YOUNG X STANLEY (올리브영 앤 스탠리)를 핵심 기획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올리브영의 비전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통해 실현되는 삶이고, 스탠리의 철학이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점에서 ‘Sustainable Joy!’라는 슬로건을 선정하였습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올리브영이 추구하는,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하여 브랜드에 대해 소개하는 브랜딩 기획에 해당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Tool로서 미국의 Gen-Z 세대가 열광하는 STANLEY 텀블러 회사와 콜라보 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개최에 중점을 둔다.
ㄴ. ALL LIVE – YOUNG X STANLEY는 올리브영과 스탠리의 철학에 따라 클린 뷰티 상품을 선보이며, 착한 성분, 친환경 패키징을 통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뷰티 경험을 제공한다. 나아가, 올리브영과 콜라보 한 스탠리 한정판 텀블러를 판매 및 증정하여 ZERO WASTE를 실천한다.
ㄷ. ALL LIVE YOUNG X STANLEY의 무드는 전원의 푸르름, 녹음과 유사하며, 자연적인 요소와 설치물을 통해 편안하면서 싱그러운 느낌을 자아낸다. 이러한 분위기의 조성을 통해 건강한 아름다음을 통한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1.3. 본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올리브영이라는 브랜드를 알리고 나아가, 영미권으로의 사업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뉴욕에 팝업 스토어 ‘ALL LIVE – YOUNG X STANLEY’를 기획하는데 있어 필요한 몇 가지 세부적인 사항은 우선 제외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즉,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세 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a. 해당 팝업 스토어 행사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브랜딩 기획임에 따라, 행사를 통한 수익 창출과 그 기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ALL LIVE - YOUNG X STANLEY는 CJ대한통안 북미 물류센터와 협업하기로 한 올리브영의 전략 방향을 최우선으로 존중하며, 이는 팝업 스토어를 오픈하는 첫 지역이 ‘뉴욕’이 아닐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팝업 스토어를 오픈하는 지역과 장소에 대한 세부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c. ALL LIVE – YOUNG X STANLEY와 함께 할 국내 코스메틱 브랜드에 대한 세부적인 고려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는, 국내 코스메틱 브랜드와의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브랜드 선정은 제안 채택 이후로 연기한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ALL LIVE – YOUNG X STANLEY는 올리브영이라는 브랜드와 그 철학을 소개하기 위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입니다. 이 기획은 총 세 가지의 Top Block(위계구조 1단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B 01. [기능 구성] 올리브영의 성공적인 북미 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이벤트로의 브랜딩을 위한 ALL LIVE – YOUNG X STANLEY의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 이곳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TB 02. [운영 방식] 올리브영이라는 브랜드를 해외 소비자에게 확실히 각인하기 위해 체험형 팝업 스토어를 기획한다.
: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나요?
TB 03. [무드] ALL LIVE – YOUNG X STANLEY는 올리브영의 철학과 비전을 소비자와 공유하기 위한 컨셉 및 디자인, 배치 등을 통해 무드를 설정한다.
: 이곳은 어떤 분위기인가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 Under Block: UB)
TB 01. 기능 구성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ALL LIVE – YOUNG X STANLEY의 목표인 만큼 올리브영의 히스토리를 담은 비디오를 틀어야 합니다. 또한, 한국의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해외 소비자들을 위해 추천 상품에 대한 사용법을 다양한 언어를 자막으로 달아 이 또한 비디오로 틀 예정입니다. 나아가,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통한 매출 증진을 위하여 팝업 스토어를 체험하는 소비자들에게, 올리브영의 글로벌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멤버십 쿠폰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히스토리 영상 / 상품 사용 영상 / 멤버십 쿠폰’로 나누겠습니다.
TB 02. 운영 방식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올리브영과 콜라보 한 스탠리 텀블러에 담을 수 있는 만큼 화장품을 담아가는 유료 체험을 구상했습니다. 이외에도,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 직접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미니 파우더룸을 조성하여 편안하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나아가, 해외 소비자들의 한국의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색조를 제외하고 스킨케어 제품만을 판매하는 코너를 마련해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유료 체험 / 미니 파우더룸 / 스킨케어 전문 코너’로 나누겠습니다.
TB 03. 무드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팝업 스토어는 높은 건물과 자동차가 즐비한 뉴욕에 멀리 나가 자연을 즐기지 않고 주변에서 싱그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작은 숲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또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직원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알아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작은 숲 / 활발한 소통’으로 나누겠습니다.
TB – UB 구조도
본 기획을 아래와 같이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였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기획 일정은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단위기간은 총 1년 3개월로 잡았으며, 해외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인 만큼 변수를 해결할 수 있는 기간 3개월을 포함하였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올리브영의 글로벌화를 목표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이룰 수 있는 브랜딩 전술로 평가한다.
Sustainable joy! “환영합니다. ALL LIVE – YOUNG X STANLEY입니다.” 🫒 🫒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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