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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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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아는 사람 없어서 하는 기획

        by 차다빈 | 한림대 | 경영학과 | 디자인 2024. 7. 1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이만배 아세요?
        이만배는 '이걸, 만화로 배워?' 를 줄인 말로 학습 만화 플랫폼입니다,
        어릴적 읽었던 그리스 로마 신화나 수학 도둑, why책 시리즈같은 학습 만화를 이젠 인터넷으로 웹툰처럼 즐길 수 있는 건데요!

         
        저는 이만배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로써
        이만배 플랫폼이 더욱 대성하길 바라며 이번 기획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STEP 02 .  나의 기획은 ‘ 무엇  을 해결하나요 ?

         
        현재 이만배 플랫폼의 대중을 향한 인지도는 타 웹툰 플랫폼에 비해 낮은 수준을 맴돌고 있습니다.

        전 이만배의 상대적 낮은 인지도와 현재 내부 작가들의 팬덤으로 이루어진 다수 유저들을 제외하고도
        대중적인 소비자를 증가시킬 것을 목표로 가져갑니다.✨
         

        근거1_

        웹툰 소비자 10명 중 7명은 네이버웹툰을 통해 웹툰을 감상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전국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웹툰 이용 행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웹툰 감상 시 이용하는 플랫폼을 묻는 질문에
        ‘네이버웹툰’이라고 답한 비율이 75.3%로 가장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카카오페이지가 10.1%, 카카오웹툰이 9.5%, 레진코믹스가 2.2%, 리디가 1.4%, 기타가 1.6%로 집계됐으며 기타로는 미스터블루, 탑툰, 뉴토끼, 네이버 시리즈, 올툰, 봄툰, 무툰 등이 있었습니다.

         
        이만배는 순위권에 들지 못하였습니다, 이때 이만배라는 플랫폼의 학습만화라는 특성과 타 플랫폼에 비해 신생 플랫폼이라는 점, 또 대형 플랫폼 안에 속해있다는 걸 감안한다면 납득이 가는 수치로 볼 수도 있겠지만 앞으로,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만화의 특성상 웹툰 플랫폼과의 경쟁은 불가피하기에 반드시 인지도를 상승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거2_

        이만배의 유입자 대부분은 이만배에서 유치한 작가님들의 팬층입니다.
        이는 긍정적인 사인이지만 이만배라는 플랫폼을 처음 접한 유저에겐 생각과 다르게 범용적 구성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일이니, 이후 대중적 관심을 끄는 일 또한 중요한 부분일 거라 예상합니다.
         
        -작은 플랫폼이니만큼 사용자들 간의 네트워크가 긴밀한 것이 초반 유입자에게 진입장벽을 만들 수 있음.
        -작가님의 팬층이 아닌 대중에게 있어 아직 이만배의 인지도가 낮음.

         

        정리_
        1. 이만배의 대중적 인식이 낮음
        2. 이만배 플랫폼의 이용자의 다수가 작가의 팬층으로 보여짐

         
        🔗링크
        웹툰 소비자 10명 중 7명, ‘네이버웹툰’ 본다 [K웹툰, 탈(脫)국경 보고서①] - 이투데이 (etoday.co.kr)
        “이만배? 학습만화가 돈이 돼?” - 바이라인네트워크 (byline.network)
        [IT's 콘텐츠] "웹툰으로 지식·교양 쌓는다"...업계 거물들이 엔젤 투자한 '이만배' < 콘텐츠 < 뉴스 < 기사본문 - 테크M (techm.kr)
         

         

        STEP 03 .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

        첫 번째 발생 원인: 만화책이 아닌 만화_

        온라인 패널서비스 패널나우가 2023년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전국 32,6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가장 선호하는 웹툰 장르는 무엇인지 조사한 결과_

        이만배 플랫폼은 기존 출판되어 온 종이 만화책 형태의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닌 
        웹툰의 형식을 가진 플랫폼이기에 사람들은 교양 웹툰으로 이를 바라보게 되고 
        교양 웹툰은 웹툰 소비자에게 있어 주 관심사가 아닌 카테고리였기 때문입니다. 
        이는 웹툰 소비자에게 있어 직접 학습 만화의 카테고리를 검색할 기회가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학습 만화 자체의 클릭률을 저하합니다.
         

        두 번째 발생 원인: 학습 방법의 다양성_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자기 개발 수단으론 1등이 유튜브이고 2등이 독서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만배는 빠르게 성장 중인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데 유튜브를 보고 사람들이 이만배로 넘어가는 것을 고려한 것인데요, 
        하지만 앞서 언급한 첫 번째 문제처럼 대중에겐 이만배의 만화는 교양 웹툰을 읽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것이죠.
        지식이 만배라는 유튜브 채널은 홍보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조금 더 확실한 유입 과정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STEP 04 .  그  문제는 ‘ 어떻게   해결되나요 ?

        학습 만화계의 대표작들을 이만배에서 웹툰으로 볼 수 있게 작품을 유치하고 이를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마법 천자문

         

        살아남기 시리즈

         
        아직까지도 어린 시절의 회상에 꼭 등장하는 학습 만화책들을 유치시켜 이를 홍보하는데 적극 활용한다면
        대중에게 인지도를 쌓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STEP 06 .  그래서! ‘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기획의 목표 카드>

        1) 학습 만화 플랫폼 이만배를

        2) 기존의 유명 만화 유치를 통해

        3) 2024년 12월 까지

        4) 현재 인지도 순위에 보이지 않는 플랫폼 인지도를

        5) 끌어 올려 신규 유저를 만들고 궁극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준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이만배가 가진 학습 만화 플랫폼의 정신을 증대 시키고, 대중적 홍보를 통해,
              대중에게 인지도를 쌓고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줄 기획로 평가한다.


        이거 아는 사람 없어서 하는 기획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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